소개글
" 마네네 문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상주의와 마네
1.1. 인상주의의 등장
1.1.1. 인상주의 발생 배경
1.1.2. 인상주의의 전개
1.2. 인상주의와 에두아르 마네
1.2.1.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 1863
1.2.2. 마네의 올랭피아, 1863
2. 프랑스 역사 속 예술 사조
2.1. 바로크 회화
2.2. 낭만주의 회화
2.3. 인상주의 전시회
3. 8인의 대가와 서양미술
3.1. 마네
3.2. 고야
3.3. 피카소
3.4. 이중섭
3.5. 레오나르도 다빈치
3.6. 밀레
3.7. 로댕
3.8. 미켈란젤로
4. 루브르 미술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상주의와 마네
1.1. 인상주의의 등장
1.1.1. 인상주의 발생 배경
18세기 말 산업혁명이 일어난 이후 유럽에서는 급속도로 사회구조가 바뀌고, 프랑스 혁명과 같은 정치적인 변동이 일어나면서 문화·예술에서도 이러한 변화에 대한 인식과 기존 사회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비판이 직면한 문제는 그러한 비판적 의식을 누구에게 말할 것인가 하는 부분이 제기되었다. 18세기 중엽 이전까지는 예술의 대상은 귀족층을 비롯한 상류층이었지만 산업혁명 이후 그 대상이 중간계급까지 포함되었고, 정부에 의한 교육제도가 시행되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문화와 예술에 대한 잠재적 고객이 증가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것이 프랑스의 인상주의 예술가들에게는 물질주의적인 문화로부터 점점 거리를 두게 만들었고, 예술의 목적이 대중을 감상적으로 만들거나 대중들을 설교하는 것이 아닌 영원한 진리와 아름다움을 이해하는 것과 같은 예술 자체로써의 목적을 가져야 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대한 인식에서 당시 주류적인 예술에 대한 반발이 생겨났다고 볼 수 있다.
1.1.2. 인상주의의 전개
인상주의의 전개는 다음과 같다. 1863년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과 『올랭피아』가 큰 논란을 일으키면서 인상주의 미술의 시작을 알렸다. 이 작품들은 기존의 신고전주의적 스타일에서 벗어나 새로운 양식을 보여주었다. 마네는 전통적인 아름다움이 아닌 현실의 모습을 담아냈고, 색채와 구도에서도 혁신적인 실험을 시도했다.
이러한 마네의 시도는 당시 아카데미 화단의 주류를 이루던 보수적인 화풍에 반발하는 젊은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1870년대 들어 피사로, 모네, 르누아르, 시슬레, 바지유, 세잔 등이 모여 자신들만의 전시회를 열기 시작했다. 이들은 자연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과 색채 연구에 힘썼으며, 기존의 아카데미 미술이 추구했던 균형과 완성도에 집착하지 않았다. 대신 빛과 색채에 집중하여 순간적인 인상을 포착하고자 했다.
이러한 인상주의 화가들의 노력은 1874년 4월 파리 카푸친가에서 열린 첫 전시회를 통해 결실을 맺었다. 이 전시회에서 모네의 『인상, 해돋이』라는 작품명이 '인상주의'라는 명칭을 낳았다. 이후 인상주의 화가들은 총 8회의 전시회를 열며 화단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특히 모네의 연작 시리즈들은 인상주의 기법의 완성을 보여주었다. 그는 같은 대상을 시간과 계절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표현했는데, 이를 통해 빛의 변화와 대기의 움직임을 생생하게 포착해냈다. 또한 세잔, 고갱, 고흐 등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은 인상주의의 기본 원리를 토대로 더욱 주관적이고 표현주의적인 경향을 보여주었다.
이처럼 인상주의는 19세기 후반 프랑스 미술계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전통적인 회화 기법과 주제에서 벗어나 자연에 대한 직접적 관찰과 순간적 인상의 포착을 추구했다. 이는 20세기 모더니즘 미술의 싹을 틔우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1.2. 인상주의와 에두아르 마네
1.2.1.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 1863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1863)은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충격을 주는 작품으로 그들의 눈에 영웅으로 등장했다. 이 작품은 당시 살롱 낙선전(落選展)에 출품되어 비등되는 등 상식을 벗어난 주제로 물의를 일으켰다. 야외 풀밭을 배경으로 두 남성은 정상적인 신사복 차림인데 반해 그 사이에 벌거숭이 여성이 배치되어 여성 누드가 전혀 우화나 신화적인 베일로 감싸이지 않고 적나라하게 그려졌기 때문이다.
화면 구성에 있어서도 각 대상은 일화적인 구성 요소가 아니라 순전히 조형적인 요소로 다루어지고 있으며, 색면의 조화도 종래의 중간색조와 칙칙한 다갈색 조를 배제하고 녹색을 주조로 한 선명한 색조를 사용했다. 이는 전통적인 명암법에 의거하지 않은 새로운 시도였다.
주제에 있어서나 조형 및 색채 면에 있어서도 인상주의와 직결되며, 사실주의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쿠르베의 중후한 사실주의 세계를 한 단계 뛰어넘은 이 작품은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마네는 기존의 아카데미즘과 낭만주의적 전통에 반발하며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개척했고, 이를 통해 후대 인상주의자들에게 새로운 길을 열어주었다.
1.2.2. 마네의 올랭피아, 1863
마네의 <올랭피아>, 1863은 티치아노의 <우르비노의 비너스>를 모방하여 제작하였다. 모델은 실제 창녀였던 빅토린느 머랭으로, 당시 사회 관념과 배치되는 인물을 비너스로 등장시킴으로써 큰 파문을 일으켰다. 이 작품에서 마네는 전통적 신화적 표현 대신 현실적인 모델을 사용하였고, 고전 구도와 색채를 파괴함으로써 당시 주류 미술계의 관념에 정면으로 도전하였다.
마네는 <올랭피아>에서 티치아노의 작품을 차용하여 고전적 베일을 벗겨냈다. 캔버스 중앙에 자리 잡고 있는 백인 여성의 누드는 매우 현실적이고 도발적이다. 그녀의 시선은 관람자를 정면으로 응시하고 있어, 전통적인 수동적인 여성 누드와 대조를 이룬다. 배경에는 검은 피부의 하녀가 백합 꽃다발을 들고 있으며, 앞발에는 검은 고양이가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올랭피아가 창녀라는 암시를 준다.
당시 관람객들은 이 작품에 분노하였다. 벌거벗은 여성의 모습을 고대 신화의 베일로 감싸지 않고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에 대한 거부감이 컸기 때문이다. 또한 계층과 인종의 대비, 시선의 주도권을 쥔 여성의 모습 등은 전통적인 미의식을 전복시켰다. 마네는 이를 통해 당대 사회와 미술계의 관습에 정면으로 도전하였다.
이처럼 <올랭피아>는 전통적인 누드화와 완전히 다른 양상을 보인다. 마네는 기존의 정형화된 여성 누드와 관습에서 벗어나, 당대 사회상을 반영하는 당찬 여성의 모습을 그려냈다. 이를 통해 마네는 인상주의 미술의 길을 열었고, 후대 예술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2. 프랑스 역사 속 예술 사조
2.1. 바로크 회화
바로크 회화는 17세기 유럽에서 발전한 회화 양식으로, 르네상스 미술의 객관성과 균형을 벗어나 주관적이고 극적인 표현이 특징이다. 바로크 회화는 종교적 주제를 다루는 경우가 많았으며, 화면 전체에 걸친 역동적인 구도와 강렬한 명암 대비, 화려한 색채를 활용하여 극적인 효과를 창출하였다.
대표적인 바로크 화가로는 이탈리아의 카라바지오(Caravaggio), 플랑드르의 루벤스(Rubens), 스페인의 벨라스케스(Velazquez) 등을 꼽을 수 있다. 카라바지오는 자연주의적인 접근으로 성경 속 인물들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였고, 루벤스는 동적이고 감정적인 화면 구성으로 바로크 화풍...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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