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계약서
실습 계약서는 실습생과 실습기관 간의 구체적인 실습의 목적과 목표, 실습생과 실습지도자의 의무와 책임 등을 명시한 문서이다. 해당 실습 계약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실습 계약서는 실습생명 ○○○, 소속 대학 ○○○교육원, 기관명 ○○○아동센터, 주소/전화번호 ○○○○○○○○○○○○, 실습지도자 ○○○, 실습지도교수 ○○○으로 작성되었다.
1. 일반적 사항
(1) 실습기간 : 0000년 0월 0일부터 0000년 0월 00일까지 총 00일
(2) 업무시간 : 주 0일 근무, 00시 00분부터 00시 00분까지
2. 실습의 목적과 목표
(1) 목적 : 사회복지 실습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유능한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 것으로,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 기술, 지식을 내면화시키고 일반 실천가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고, 실천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2) 목표 : 실습현장에서 새로운 실천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복지현장에 대해 이해하며, 실습생 자신의 능력과 한계에 대한 통찰력과 자기인식을 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진로를 결정하는 기회를 갖는다.
3. 실습생의 의무와 책임
실습생은 기관의 정책과 규율을 준수하고, 본인에게 맡겨진 업무를 최선을 다해 성실히 이행하며, 단정한 복장을 착용해야 한다.
4. 실습지도자의 의무와 책임
실습지도자는 기관에서 실행하는 사회복지 사업 실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적절한 지도 감독을 수행하며, 실습생의 희망과 실습목표에 부합하는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은 내용의 실습 계약서를 통해 실습생과 실습기관 간의 상호 역할과 의무, 실습의 구체적인 시기와 방식 등이 명확히 규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2. 실습생 프로파일
실습생 프로파일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의 인적사항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의 이름은 ○○○이며, 생년월일은 ○○○.○○.○○○이다. 실습생은 ○○○교육원에 소속되어 있고, 휴대폰 번호는 010-○○○○-○○○○, 현주소는 ○○○○○○○○○○○○○○○이며, E-mail은 ○○○@○○○.com이다. 실습생은 직장인이 아니므로 직장명과 직위는 기재하지 않았다. 장애 유무는 기재하지 않았다.
실습생이 이수한 전공과목을 살펴보면,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지역사회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을 이수완료하였고, 아동복지론은 현재 수강 중인 것으로 나타난다.
실습생의 사회복지 관련 취업, 실습, 봉사 경력은 따로 기재되어 있지 않다.
실습생은 사회적으로 복지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어서, 복지 관련 전문지식과 경험이 개인의 중요한 능력이 되었다고 생각하여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되었다고 한다. 특히 복지 분야 중에서도 나라의 미래인 아동복지에 관심이 많고, 또한 자신도 두 아이를 양육하고 있어서 아동복지 현장에서의 경험을 쌓고 싶었다고 한다.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서 사회복지현장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이론을 실천해 보고,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과 자질, 봉사정신을 쌓고 싶다고 하였다.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으로는 아동센터의 아동들과의 친밀도가 높아졌는지 여부가 가장 중요할 것이라고 한다.
실습생의 강점으로는 대학에서 법학, 특히 노동법, 사회법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한 경험과 결혼하여 두 아이를 양육하다 보니 세상을 좀 더 여유롭고 따뜻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약점으로는 아동복지과목을 아직 수강하지 못한 상태라서 전문지식이 부족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실습생의 취미 및 특기는 아이들의 말동무 되어주기, 놀아주기, 책읽어주기 등이다.
실습생은 사회복지 실습 경험이 처음이라서 서투르지만, 아동복지과목을 아직 수강하지 못한 상태라도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엄마처럼, 이모처럼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은 지도편달을 부탁드린다고 하였다.
3. 실습지도자 프로파일
실습지도자는 ○○○이다. 실습지도자 ○○○은 ○○○아동센터에서 사회복지사로 근무하고 있으며, 실습생들의 실습을 지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실습지도자 ○○○의 주요 역할은 실습생들이 실습현장에서 다양한 실천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실습과정을 체계적으로 지도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실습생들이 실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습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며, 실습생들의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실습지도자 ○○○은 실습생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습생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며, 실습생들이 실습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이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실무를 충실히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편 실습지도자 ○○○은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풍부한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실습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이 이론과 실제를 연계할 수 있도록 하여,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4. 실습생 서약서
본인은 ○○○아동센터의 실습생으로서 다음의 사항을 준수할 것을 서약한다.
첫째,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한다. 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와 신념을 내면화하고, 전문직의 윤리성을 실천해 나가겠다.
둘째, 클라이언트와 기관에 대한 비밀을 엄격히 유지한다. 실습을 하면서 알게 되는 실습기관 관련 정보 등을 개인 홈페이지나 SNS 등에 게시하는 것은 금지되며, 이와 관련된 모든 법적 책임은 실습생에게 있다.
셋째, 실습교육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성실히 이행한다. 실습기관의 규정과 문화를 존중하고 실습지도자의 지도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
이에 본인은 사회복지실습생으로서의 자세와 책임감을 갖추어 실습에 임할 것을 다짐하며, 위 사항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그에 따른 모든 책임을 지겠다.
5. 사회복지현장 실습생의 자세
사회복지현장 실습생의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