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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주변 물질의 특성을 결합의 관점에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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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주변 물질의 특성을 결합의 관점에서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화학 교과 목표 및 평가
1.1. 화학의 언어와 기본 개념
1.2. 화학의 탐구 능력 및 과학적 태도
1.3. 화학과 인류 문명의 발전

2. 화학 평가 계획
2.1. 평가 영역, 시기 및 반영 비율
2.2.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계획
2.3. 동점자 처리기준
2.4. 기준 성취율

3.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3.1. 화학의 언어
3.2. 개성 있는 원소
3.3.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
3.4. 원소의 주기적 성질

4. 통합과학 세특 작성 사례
4.1. 생명과 과학 관련 사례
4.2. 물질과 에너지 관련 사례
4.3. 환경과 과학 기술 관련 사례

5. 창의성 공학
5.1. 공학자와 창의성
5.2. 창의적 공학 프로세스
5.3. 창의적 문제 해결 이론(TRIZ)
5.4. 건설분야 문제해결 사례

본문내용

1. 화학 교과 목표 및 평가
1.1. 화학의 언어와 기본 개념

화학의 언어와 기본 개념은 인류 문명의 발전과 깊은 관련이 있다. 인류 역사에 큰 전환점이 되었던 불의 발견, 철의 생산, 암모니아 합성 등은 모두 화학 반응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화학 반응을 이해하고 기술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화학의 기본 언어와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화학의 기본 언어인 원소, 화합물, 원자, 분자 등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화학 현상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특히 불꽃 반응 실험을 통해 화합물을 구성하는 원소를 찾아내는 활동은 화학의 기본 개념을 체험적으로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또한 물의 특성을 조사하고 발표하는 활동은 원소, 화합물, 원자, 분자 등의 개념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게 해준다.

원소 분석을 통해 화합물의 조성을 찾아내고 화학식을 알아내는 과정은 화학의 기본 개념을 심화시키고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활동이다. 분자의 구조를 밝혀내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 또한 화학의 언어와 기본 개념을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화학의 기본 개념인 아보가드로수와 몰의 개념은 화학 반응식에서 반응물과 생성물의 양적 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화학 반응을 화학 반응식으로 나타내고 그 의미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은 화학의 언어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화학의 언어와 기본 개념은 화학 현상을 이해하고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인 기반이 된다. 이를 통해 인류 문명의 발전에 기여한 화학 반응을 이해하고, 화학 지식을 실용적인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1.2. 화학의 탐구 능력 및 과학적 태도

다양한 물질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일상생활의 문제들을 원자와 분자 수준에서 생각하고 해결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과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과학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창의성 등을 평가한다는 것이다. 탐구 활동 수행 능력과 이를 일상생활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1.3. 화학과 인류 문명의 발전

화학은 인류 문명 발전에 큰 기여를 해왔다. 불의 발견과 철의 이용, 암모니아 합성, 화석 연료의 이용 등 주요 화학 반응들은 인류 역사에서 큰 전환점을 가져왔다.

불은 인류가 불을 발견하고 이용하면서 문명이 급격히 발전할 수 있었던 핵심적 요인이다. 불은 음식을 조리하고 피난처를 만들며 밤낮으로 활동할 수 있게 해주었다. 또한 야금술의 발달로 철기 문명이 발전할 수 있었다. 철은 무기와 농기구 제작에 사용되면서 전쟁과 농경에 큰 영향을 미쳤다.

암모니아 합성은 비료 생산의 혁명을 가져왔다. 합성 비료의 대량 생산으로 농업 생산성이 크게 증가하여 인구 폭발을 가능케 했다. 이는 세계 인구 증가와 녹색 혁명의 근간이 되었다.

화석 연료의 발견과 이용은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었다.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역사상 가장 큰 변화가 일어났고, 산업화를 가속화시켰다. 또한 화석 연료는 전력 생산과 수송 수단 개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처럼 화학은 인류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쳐왔다. 화학 반응의 발견과 활용은 인류 문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왔다. 앞으로도 화학은 인류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계속해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2. 화학 평가 계획
2.1. 평가 영역, 시기 및 반영 비율

평가 영역, 시기 및 반영 비율은 다음과 같다""

과목명 구분 지필평가(1학기) 수행평가(1학기) 비고 1회 2회 화학Ⅰ 지필평가 중 서답형 배점 비율 30%이상 30%이상 지필평가 중 서술형 배점 비율 20%이상 20%이상 평가 시기 별도 계획 별도 계획 교과시간 교과시간 점수(만점) 100점 100점 100점 100점 학기말 반영 비율 30% 30% 20% 20% 학기말 동점자 처리 우선순위 2 1 3 4


2.2.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계획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계획에 따르면, 화학Ⅰ 과목의 1학기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성된다"" 지필평가는 2회에 걸쳐 실시되며, 화학반응의 양적관계와 원소의 주기적 성질에 관한 내용으로 평가한다"" 서답형 문항의 배점 비율은 각각 30% 이상으로 한다"" 수행평가는 화학반응의 양적관계와 원소의 주기적 성질의 두 영역에서 이루어지며, 실험 수행 과정, 실험 결과 분석, 실험보고서 작성, 정리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A-E 등급으로 평가한다"" 수행평가 점수의 기본점수는 60점(E등급)이며, 2회 이상 평가 기회를 제공한다""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학기말 반영 비율은 각각 30%와 20%이다""


2.3. 동점자 처리기준

동점자 처리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2회 지필고사 점수가 높은 학생이 우선순위가 된다. 둘째, 1회 지필고사 점수가 높은 학생이 그 다음 순위가 된다. 셋째,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 수행평가 점수가 높은 학생이 그 다음 순위가 된다. 넷째, 원소의 주기적 성질 수행평가 점수가 높은 학생이 그 다음 순위가 된다. 이와 같은 기준에 따라 동점자를 처리한다.


2.4. 기준 성취율

기준 성취율은 학기별 성취도 판정을 위해 설정하는 원점수 기준이다. 성취율 90% 이상은 A, 80% 이상 ~ 90% 미만은 B, 70% 이상 ~ 80% 미만은 C, 60% 이상 ~ 70% 미만은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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