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새신자 반의 배경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한 생명이 태어나 장성한 어른이 되기까지 필요한 것을 이야기해주고 있다. 저자는 참된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죄의 회개와 그리스도를 구원자로 영접하므로 시작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믿음으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로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구원의 확신이 있어야 하며, 하나님과의 깊은 교제를 해야한다고 말한다. 또한 성도들과의 관계에서도 신앙 안에서 교제하므로 자기의 영적인 부분이 발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권면하고 있다. 저자는 전도에 대해 강력하게 이야기하는데 구원받은 우리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것은 잃어버린 영혼을 주께로 인도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도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하였다. 이런 것을 그리스도 안에서 훈련하고 이루어 나갈 때 참된 그리스도인이 된다고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다.
1.2. 새신자의 정의
저자에 따르면 '새신자'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알아야 할 것을 바르게 알아 그리스도와 함께 새로운 삶을 사는 사람'을 의미한다. 즉 처음 믿어 새신자가 아니라 새로워 지는 사람을 가리키는 용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처음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 아닌, 이미 믿고 있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삶을 살고자 하는 모든 이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이런 의미에서의 '새신자'를 위해 이 책을 집필하였다고 설명하고 있다.
2. 하나님과의 관계
2.1. 하나님의 본성
저자에 따르면 하나님은 전능하시고 훈련 시키시며 복 주시는 좋으신 아빠 아버지이시다.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분이므로 죄를 묵과하지 않으신다. 그러나 동시에 인간을 사랑하시는 자비의 하나님이시기도 하다. 하나님은 공의와 자비가 동시에 이루어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인간을 구원하시는 유일한 길을 예비하셨다. 이처럼 저자는 하나님의 본성이 전능성과 거룩성, 그리고 자비와 사랑으로 특징지어진다고 설명한다."
2.2. 인간의 본질
인간의 본질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피조물로서, 본래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만들어졌으나 죄를 범함으로 인해 타락하고 부패한 존재이다.
저자에 따르면, 인간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생명의 삶, 사랑의 삶, 정직한 삶, 도구된 삶, 생령의 삶을 살지 못하는 죄인이다. 즉, 인간은 철저하게 무능력하고 나약한 존재로, 죄가 아니면 설명이 되지 않는 사망할 수밖에 없는 존재라는 것이다. 저자는 인간의 모든 문제가 창세기 3장 사건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며, 우리가 지은 죄는 너무나 끔찍하여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없는 처지에 있다고 설명한다.
결국 인간은 본래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만들어졌으나 타락으로 인해 근본적인 죄악성을 지닌 존재가 되었다. 이러한 인간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