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생 프로파일
1.1. 인적사항
실습생명 홍**은 OO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년 **학기에 재학 중인 남/여 실습생으로, 19**.**.** 생년월일을 가지고 있다. 그는 **광역시 **구 **동에 거주하고 있으며, 집 전화번호와 핸드폰 번호, 이메일 주소를 보유하고 있다.
실습생 홍**은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조사론 등의 교과목을 수료하였고, 현재 사회복지자료분석론과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과목을 수강 중이다.
그는 OOO지역아동센터에서 2022년 5월부터 12월까지 아동 학습 지원 멘토링 봉사를 하였고, OOO종합사회복지관에서 2023년 3월부터 8월까지 국가근로장학생으로 업무를 지원하였으며, OOO노인복지관에서 2023년 9월부터 12월까지 어르신 스마트폰 교육 업무보조를 하였다.
1.2. 이수 전공과목
이수 전공과목은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가족복지론, 노인복지론,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등 사회복지학 전반에 걸친 과목들을 이수한 것으로 보인다"". 실습생은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필수적인 이론과 실천 과목들을 충실히 이수하고 있으며,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이해도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1.3. 경력
실습생은 고등학생 때 의무적인 봉사활동 시간을 채우면서 사회복지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아동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자신의 작은 힘이 그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주었다는 것을 느꼈고, 이후 진로를 고민하는 시기에 사회복지학과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실습생은 봉사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이에 따라 OOO 지역아동센터에서 국가근로장학생 업무를 지원하며 실무 경험을 쌓았다. 또한 OOO 노인복지관에서 어르신 대상 스마트폰 교육 업무를 보조하는 등 다양한 사회복지 현장에서 봉사활동을 경험하였다.
이처럼 실습생은 고등학생 시절부터 사회복지에 관심을 가지고 봉사활동을 통해 경험을 쌓아왔으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되고자 하는 진로를 선택하게 되었다."
1.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고등학생 때 학교에서 의무적으로 봉사활동 시간을 채워야 해서 봉사활동을 시작했지만, 아동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내가 도와주는 작은 힘이 그들에게 밝은 미소로 다가옴을 느낄 때 너무 기분이 좋았고 매력적이었다. 이후 진로를 고민하는 시기에 여러 가지 직업군도 알아보고, 졸업한 선배들이 학교에 찾아와 본인의 직업을 소개해주는 시간도 가졌지만 봉사활동의 경험이 저에게는 매우 컸고 사회복지학과에 관심을 더 두게 되었다. 봉사활동과 사회복지사 직업과는 다를 수 있음을 알고 있지만 이를 직업 삼아 타인의 어려움을 다루고, 돌봐줄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저에게는 큰 매력이며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다는 생각에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되었다.
1.5. 실습 기관 선택 이유
OO종합사회복지관을 실습 기관으로 선택한 이유는 복지관의 미션, 비전이 저의 가치관과 잘 맞아서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타인을 돌보는 것이 사회복지사가 해야 하는 일 중 하나라고 하지만 우리가 말하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스스로 자립할 수 있고,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개인의 성장을 이룰 수 있고 그 성장이 다른 주민들, 그리고 지역사회에 건강한 영향력을 펼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제가 생각하는 사회복지인데 이 기관에서 주민들을 바라보고, 지역사회를 바라보는 가치관이 딱 맞아서 제가 사회복지사를 간접적으로나 경험하는데 큰 기회가 될 것 같아 선택을 하였습니다."
1.6.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저는 아직 사회복지를 잘 모릅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 수업과 봉사활동을 하는 것으로는 사회복지의 맛을 보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실습을 통해서 제가 과연 사회복지사와 결이 맞을까, 사회복지사에 대한 생각과 기대를 내가 수행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마음 한켠에 남아 있는데 이번 실습을 통해서 저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좋은 시간과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1.7.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은 실습생 본인의 마음가짐과 실습을 통해 얻은 경험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실습 시간이 140시간으로 앞으로의 실습생의 인생에 길지 않은 시간이지만, 고등학교 때부터 기대해왔던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다는 마음을 결정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실습생은 자신의 가치관과 기관의 미션/비전이 부합할 때 시너지가 일어날 수 있다고 보고 있으며,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실습생 본인의 마음이 어떠한지 되돌아보는 것이 목표 달성을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이 될 것이다.
1.8.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강점과 약점
저의 강점으로는 고등학생 때부터 다양한 봉사활동을 많이 경험했기 때문에 누구를 만나더라도 살갑게 잘 다가갈 수 있고 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편이라 업무를 완수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특히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아동복지에 대한 열정과 기대가 크다는 것도 저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저의 약점으로는 성격이 내향적인 편이라 아동들과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복지 실무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여 아동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정확한 관심을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지식과 기술이 아직 부족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약점들은 실습을 통해 점차 보완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아동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 형성 능력을 키워나가고, 실습지도자의 피드백과 슈퍼비전을 통해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실습 기간이 끝난 후에도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1.9. 취미 및 특기
취미는 블로그 글쓰기와 자전거 타기이다. 혼자서 하는 일을 좋아하며, 혼자 생각하고 일상을 나누는 일을 즐기고, 자전거를 타면서 바람을 쐬면 스트레스가 날아가는 것이 좋아 취미로 즐기고 있다.
특기는 글을 잘 쓰는 것이다. 생각을 정리하는 것을 즐기고 하루를 블로그로 일기처럼 남기고 있다. 하나의 기록이 쌓여 과거를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고, 글을 쓸 때 부족한 점을 책을 읽으며 나만의 자원으로 쌓아가는 것이 자신의 특기라고 생각한다.
1.10.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은 다음과 같다.
실습 도중 실습생들에게 칭찬과 격려, 지지를 보내주기를 바란다. 실습생들은 사회복지현장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