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15
12,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현장실습 개요
1.1. 사회복지사의 의미
1.2. 한국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1.3. 사회복지실습의 목적
1.4.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2. 실습생 서약서

3. 실습일지

4. 실습기관분석보고서

5. 사회복지실습종결평가서

6. 과제: 사회복지실습 소감문

7. 실습 주요 프로그램
7.1. 한마음체육대회
7.2. 바둑교실 프로그램
7.3. 농촌 포도농가 체험활동

8. 실습 평가
8.1. 오리엔테이션
8.2. 실습내용
8.3. 실습과제물
8.4. 실습일정
8.5. 실습담당자의 수퍼비전
8.6. 실습생에 대한 배려
8.7. 실습에 대한 전반적 평가

본문내용

1. 사회복지현장실습 개요
1.1. 사회복지사의 의미

사회복지사(Social Worker)는 다양한 유형의 사회복지 실천에서 많은 클라이언트들과 함께 광범위한 영역의 활동을 한다. 어떤 영역에서는 상담자와 심리치료사의 역할을 하며, 또 다른 영역에서는 수퍼바이저·행정가·프로그램 계획가·후원자 개발·자원봉사자관리 등의 역할을 한다. 또한 일부는 가정폭력에 중점을 두기도 하며, 다른 영역에서는 생활보호대상자들에게 임대주택이나 의료보호를 전달하는 방식에 중점을 둔다. 이러한 다양성을 통하여 사회복지는 변화를 하고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사의 활동이 다양하여 '사회복지가 무엇인가'라는 간단한 질문에도 대답하기가 매우 어렵다.

사회복지사의 활동이 다양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제 조건이 되는 지식·윤리·유능함에 대한 교육과 같은 전문적인 사회복지의 지식이 준비되어야 한다. 둘째, 아동·생활보호대상자·노인·장애인·여성·가족·그룹홈·장애인 및 노인주간보호센터 등 도움이 필요한 취약주민을 대상으로 재가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그들 자신·주변사람·사회적 제도에 관여하기 위해서는 사회로부터 인정을 받아야 한다. 셋째,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고 사회에 기여하려는 사람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지원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클라이언트의 특성과 욕구를 잘 파악하여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1.2. 한국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한국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은 인본주의ㆍ평등주의 사상을 기반으로 하며,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 보장을 위해 헌신한다. 특히 사회적ㆍ경제적 약자들의 편에 서서 사회정의와 평등ㆍ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앞장선다. 또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들과 함께 일하며, 사회제도 개선과 관련된 제반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사회복지사는 개인의 주체성과 자기결정권을 보장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어떠한 여건에서도 개인이 부당하게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이러한 사명을 실천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은 크게 Ⅰ.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 Ⅱ. 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 Ⅲ. 사회복지사의 동료에 대한 윤리기준, Ⅳ. 사회복지사의 사회에 대한 윤리기준, Ⅴ. 사회복지사의 기관에 대한 윤리기준, Ⅵ. 사회복지윤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한국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직 윤리와 가치를 명시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가 지켜야 할 행동규범과 실천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권익 옹호와 사회정의 실현을 위해 노력할 수 있게 된다.


1.3. 사회복지실습의 목적

사회복지 실습은 학생들을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실습의 목적은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천에 옮기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습생들은 이론으로만 배웠던 사회복지 지식과 기술을 실제 현장에서 직접 활용하고 적용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강의실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로 실천하고 경험할 수 있다.

둘째, 새로운 실천 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습을 통해 실습생들은 현장에서 새롭게 습득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이는 학교에서의 교육만으로는 습득하기 어려운 실천적 기술과 노하우를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 다양한 사회복지기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실습을 통해 실습생들은 각 복지기관의 전문적으로 분화된 기능과 역할, 그리고 그것이 실제로 어떻게 수행되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현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넷째,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인식하고 개입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실습생들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개입 방법을 체험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 관계 형성 및 개입 기술을 익힐 수 있다.

다섯째, 실습생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습을 통해 실습생들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자신의 적성과 가치관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향후 사회복지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섯째, 실습일지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접할 수 있다. 실습일지에서 다른 실습생들의 경험을 공유하면서 전공에 대한 광범위한 의견을 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 실습은 학생들에게 실천 역량을 기르고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4.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다음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첫째,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하여 최선의 자세로 실습에 임해야 한다. 둘째,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임을 인식하여 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셋째,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 넷째,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해야 한다.

여섯째, 실습시작 최소 10분전에 출근하여 출근을 확인하며, 업무에 관계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 일곱째, 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아야 한다. 여덟째, 실습지도자의 지시뿐 아니라 타직원의 지도를 잘 이행하여 실습효과를 최대화해야 한다.

아홉째, 직무에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해야 하며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태만하게 행동해서는 안 된다. 열째, 실습으로 인하여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정보를 교육적 목적 이외에는 절대 발설하지 않아야 하며, 교육적 목적이라도 가명을 사용하여 개인의 비밀이 침해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실습 종료 후 실습 관련 내용을 학회지 등에 게재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실습지도자와 상의하여 허락을 받아야 한다. 열한 번째, 실습지도자의 지도 혹은 타실습생의 실습을 견학, 관찰할 경우 배우는 자세로 진지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 열두 번째,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등에 대해 예의를 지켜야 한다.

열세 번째, 복장과 소지품은 실습 기관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검소하며 단정한 것으로 착용해야 한다. 열네 번째, 안전사고에 만반을 기하도록 하며 안전사고와 관련된 기관의 규정을 사전에 숙지하여 그에 준해 처리해야 한다. 열다섯 번째, 실습일지를 비롯한 각종 실습기록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실습 시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강평을 받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실습과정 중 어떤 경우라도 사례금 등의 금품을 절대 주거나 받지 않아야 하며, 과제물은 정해진 기일에 제출하고 출근 전에 작성을 마쳐야 한다. 또한 기관의 명칭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실습생의 신분을 지켜야 한다. 기관을 대표한다는 자세...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