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권교육 장애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인인권 교육의 필요성
1.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
1.2. 장애인 인권 보장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
2. 국내 장애이해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2.1. 장애이해교육의 개념과 목적
2.2. 현행 장애이해교육의 문제점
2.2.1. 장애이해교육의 명칭
2.2.2. 부족한 교육 시수
2.2.3. 교사의 잘못된 장애관
2.2.4. 수업 방식과 교육 내용의 한계
3. 장애인인권 침해 사례
3.1. 이동권 침해 사례
3.2. 교육기관에서의 인권침해 사례
3.3. 복지시설에서의 인권침해 사례
4. 장애인인권 보장을 위한 개선 방안
4.1. 국민적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와 교육
4.2. 법적·제도적 개선
4.3. 장애인 당사자의 권리 찾기 운동
5. 결론 및 향후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인인권 교육의 필요성
1.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장애인들은 대체로 소득이 낮고 장애로 인한 의료비의 지출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득과 재산이 낮으면 행복한 생활을 누리기 위한 다양한 기회를 얻기 어려워진다. 장애인 가구 중 공공부조 대상자의 비율이 비장애인 가구에 비해 5배 이상 높은 것은 장애인의 빈곤을 잘 보여준다.
또한 장애인은 적절한 치료와 교육을 받았더라도 직업을 갖지 못하면 일상생활에 필요한 소득을 얻지 못하고 사회적 관계를 맺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15세 이상 장애인의 실업률은 전체 실업률에 비해 상당히 높다. 정부는 장애인의 취업을 높이기 위해 300인 이상 사업장에 장애인을 2% 이상 의무적으로 고용하도록 하고 있지만,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조차도 그 비율을 지키지 않고 있다. 이는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이 여전히 사회에 깊이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들은 외출 시에도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장애유형별로 뇌병변장애, 정신장애, 발달장애의 경우 전혀 외출을 하지 않는 비율이 다른 장애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장애인의 집밖 활동 시 불편한 이유로는 '몸이 불편해서', '계단, 승강기의 편의시설 부족', '대중교통수단의 불편' 등이 지적되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시선에 대한 부담감'도 매우 중요한 불편 이유로 드러났다. 이처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편견으로 인해 그들의 기본적인 이동권이 침해받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은 여전히 광범위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이는 장애인의 기본적인 권리와 삶의 질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있다.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편견 해소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장애인 인권 보장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
장애인 인권 보장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은 여전히 존재하며, 장애인들이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인식 개선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장애인 인권 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장애인 인권 교육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장애인의 다양성과 개성을 이해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장애인의 기본권과 권리에 대한 이해를 높여 실질적인 인권 보장을 실현할 수 있다. 이는 장애인들이 비장애인들과 동등한 기회와 권리를 누리며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토대가 된다.
더불어 장애인 인권 교육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이해와 소통을 증진시켜 사회통합을 도모할 수 있다.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장애인 인권 교육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며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해소하고,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는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다.
따라서 장애인 인권 보장을 위한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서 장애인의 인권과 권리를 실천하고자 하는 노력이며, 이를 통해 모든 사람이 더불어 살아가는 포용적인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2. 국내 장애이해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2.1. 장애이해교육의 개념과 목적
장애이해교육은 장애에 대한 잘못된 개념이나 이해를 바로 잡아주고 편견을 없앨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시하는 교육이다. 더 나아가 장애뿐만 아니라 인권 및 다양성 교육으로서의 기능도 함께 수행한다. 즉, 교육의 목적이 단순히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뿐만 아니라 인권 존중, 공동체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기르는 데에도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장애로 대표되는 개성과 다양성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법을 배우고 인간 존중심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장애이해교육은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실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비장애인과 장애인의 공존과 화합을 실천하는 데 필요하다."
2.2. 현행 장애이해교육의 문제점
2.2.1. 장애이해교육의 명칭
장애이해교육의 명칭은 ""종종 장애인식개선교육으로 불리며, 이는 장애에 대한 이해와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여 장애인의 인권을 존중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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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 관점에서 보는 장애인복지, 유동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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