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애란 달려라 아비 해석과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소설의 서사적 중요성
1.2. 스토리와 플롯의 개념
2. 『달려라 아비』의 서사적 분석
2.1. 『달려라 아비』의 스토리와 플롯
2.1.1. 플롯과 주제
2.2. 『달려라 아비』의 결핍과 성장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소설의 서사적 중요성
소설은 대표적인 서사장르로서 특정한 배경과 공간 속 설정된 시간에서 살고 있는 인물들이 의미 있는 특정한 사건을 겪으면서 느끼는 감정들과 경험들을 독자들에게 전달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전달'이다. 소설은 하나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반드시 누군가에 의해 서술된다. 즉, 서사적 화자라는 매개자, 전달자가 소설에서는 필수불가결한 존재로서 독서에 관여하는데, 우리는 매개자가 누구의 시점으로 어떤 위치에서 무슨 태도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 지 파악해야한다. 이야기가 '무엇'인지 보다 이야기가 '어떻게 서술'되는 가의 문제는 곧 작가의 의도와 작품의 주제 의식에 관여한다. 따라서 하나의 작품이 '왜' 만들어지게 되었는가하는 목적론적 차원에서 서술자의 양상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 된다.
1.2. 스토리와 플롯의 개념
스토리와 플롯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소설은 대표적인 서사장르로서 특정한 배경과 공간 속 설정된 시간에서 살고 있는 인물들이 의미 있는 특정한 사건을 겪으면서 느끼는 감정들과 경험들을 독자들에게 전달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전달'이다. 소설은 하나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반드시 누군가에 의해 서술된다. 즉, 서사적 화자라는 매개자, 전달자가 소설에서는 필수불가결한 존재로서 독서에 관여하는데, 우리는 매개자가 누구의 시점으로 어떤 위치에서 무슨 태도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 지 파악해야한다. 이야기가 '무엇'인지 보다 이야기가 '어떻게 서술'되는 가의 문제는 곧 작가의 의도와 작품의 주제 의식에 관여한다. 따라서 하나의 작품이 '왜' 만들어지게 되었는가하는 목적론적 차원에서 서술자의 양상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 된다.
이야기가 작품이 되기 위해선 내용을 구성하는 소재뿐만이 아니라 그것들이 어떻게 연결되...
참고 자료
김애란 소설, 달려라 아비
박다래. 「2000년대 단편소설에 나타난 웃음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2020.
신용준. 「용서와 내적치유의 상관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2010.
유욱, 「가족 결핍의 새로운 시선과 성장소설 : 김애란의 『달려라, 아비』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20권 2호,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16.
이해진, 「아버지 부재의 성장소설과 문학교육 방법 : 여성화자 소설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2010.
우리말샘, 『수미상관』
https://opendic.korean.go.kr/search/searchResult?focus_name_top=query&query=%EC%88%98%EB%AF%B8%EC%83%81%EA%B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