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사 숙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율곡 이이의 생애
2.1. 성장과 유교 공부
2.2. 관직 생활과 개혁 정책
2.3. 학문에의 전념 및 사상 저술
3.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3.1. 교육의 철학적 기반
3.1.1. 이기일원론과 기질 변화론
3.1.2. 인간본성론과 도덕교육
3.2. 교육의 목표와 인간상
3.3. 교육의 방법과 원리
3.3.1. 입지(立志)와 성(誠)
3.3.2. 지행병진과 강화의 원리
3.4. 주요 교육저서
4. 율곡 이이 교육사상의 의의와 한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고대 서양 철학에서 인간의 본성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시작으로 인간의 이성, 실재 등에 관한 고찰은 인류와 함께 발전해왔다. 이를 시작으로 인간은 끊임없이 자아를 성찰하여 개인의 의미와 삶의 의미를 찾고자 노력해왔다. 옛 성인들의 사상에는 앞으로 우리가 추구해야 할 모습이 담겨있고 그렇기 때문에 과거를 돌아보고 성찰해야 하는 것이다. 현대 교육은 다양한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개성을 존중하면서도 모두가 조화를 이루어 살아가는 것을 목표로 삼고 행해져야 한다. 개인주의 및 이기주의가 극심해지고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해지면서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삶의 가치를 가르치고 그것을 따라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양에서의 교육철학도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했지만, 국내의 교육철학도 삼국시대부터 유서 깊게 이어져왔다. 승려를 중심으로 교육 사상이 발달했던 고대 삼국시대, 통일신라를 거쳐 조선 시대는 성리학을 기반으로 한 유학자들이 교육 철학을 발전시켰다. 본 글에서는 조선 시대 유교 사상가 중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율곡 이이의 생애
2.1. 성장과 유교 공부
율곡(栗谷) 이이(李珥)는 1536년(중종 31년) 12월 26일에 강원도 강릉 북평촌 오죽헌(烏竹軒)에 있는 외가에서 태어났다. 그는 덕수 이씨로 부친 이원수 공과 모친 사임당 신씨의 4형제 중 3남으로 태어났다. 신사임당이 아이를 낳기 전에 꿈속에서 용을 보았다고 해서 그의 자를 현룡(見龍)이라 했고 그의 고향이 경기도 파주 율곡촌이므로 '율곡'을 그의 호로 삼았다.
율곡은 어려서부터 총명해 서너 살 때부터 글을 배우기 시작하였으며 깊은 생각과 문학적 자질을 익혀나갔다. 하지만 스승이자 어머니인 신사임당의 죽음은 소년 율곡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1551년 5월, 그의 나이 16살에 어머니를 잃게 되었다. 19살의 율곡은 모친의 죽음을 계기로 인생에 대한 근원적 물음에 직면했으며 율곡은 불서를 보게 되어 불교의 세계로 여행을 떠났다. 율곡의 이러한 불교에 대한 공부는 학자들에게 비난을 받으나 훗날 율곡이 임금에게 말했던 것과 같이 자신은 불교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결연히 뛰쳐나왔다고 말한다.
이후 23살이 되던 해 봄, 그는 당대 석학으로 존경받던 퇴계 선생을 예안(안동) 도산(陶山)으로 찾아가 뵙는다. 이처럼 어려서부터 총명하였고 깊이 있는 사고력을 보였던 율곡 이이는 유교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었으며, 퇴계 선생과의 교류를 통해 유교 사상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2.2. 관직 생활과 개혁 정책
률곡 이이는 29세에 명경과에 장원급제하여 호조좌랑으로 첫 관직을 시작한 이래 여러 주요 요직을 두루 섭렵하였다. 그는 관직 생활 동안 나라와 백성을 위해 몸을 아낌없이 희생하였으며, 임금에게 목숨을 걸고 바른 말을 하며 국가 경영의 미래상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이는 동서붕당의 조짐이 보이자 이를 조화하고 화합시키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는 '동서' 두 글자는 곧 망국의 화근이라 하고 동서의 구별을 씻어버리고 오직 능력에 따라 현인재사만 등용하라고 주장하였다.
이이는 평생 나라와 백성을 위한 우국충정에 불탔으며, 105편의 소차(疏箚), 계(啓), 의(議)를 통해 임금에게 바른 말을 전했다. 특히 임진왜란 직전 십만양병설을 주장하며 국가 안위에 대한 걱정을 표명하였지만 당시에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처럼 이이는 조선시대의 격정적인 시대를 살아가며 정치인으로서, 개혁가로서 나라와 백성을 위해 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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