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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과교육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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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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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별과교육이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개별화교육과정의 의미
2.1. 교육과정의 개념
2.2. 개별화교육과정의 정의

3. 개별화교육과정의 필요성
3.1. 특수교육과 유아교육의 병합
3.2.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3.3. 일과 및 활동 참여 증진
3.4. 통합교육의 질적 향상
3.5. 서로 다른 교수활동 목표의 통합

4. 개별화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4.1. 진단
4.2. 교수 내용의 범위와 순서
4.3. 활동과 교수전략
4.4. 진도 점검

5. 개별화교육과정의 실행 전략
5.1. 교육과정 수정
5.2. 활동 중심 삽입교수
5.3. 유아 중심 직접교수

6. 개별화교육과정의 운영
6.1. 유아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
6.2. 개별화교육과정 운영 절차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추세는 통합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통합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학생들과 일반 교육을 받는 학생들을 같은 교실에서 함께 교육하는 방식을 뜻한다. 이는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사회화의 통합과 동등한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인 셈이다. 현재 이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인지적, 사회적, 감정적인 발달을 지원하고, 일반 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는 다양성을 이해하고 협력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통합교육의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위한 노력과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개별화교육과정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 개별화교육과정의 의미
2.1.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개념은 교사가 잘 계획된 경험과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유아에게서 나타나기를 기대하는 특정한 교육적 성과가 실제로 나타나게 하는 것이다. 즉 유아에게 제공하는 학습 기회와 경험 및 결과까지 모든 것을 포괄하는 의미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의미를 생각해 볼 때 유아교육과정이란 특정 시기의 유아에게 기대하는 교육적 목표 및 이를 성취하기 위해 가르칠 내용과 방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해당 연령의 유아에게 최소한의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질적 기준으로 볼 수 있다.


2.2. 개별화교육과정의 정의

개별화교육과정의 정의는 "장애 유아를 위한 별도의 교육과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기 아동을 위한 일반 교육과정과 장애 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병합하여 운영하게 하기 위한 방법론적 접근"이다. 개별화교육과정은 장애를 지닌 유아가 장애로 인해 또래가 경험하는 일반적인 경험에서 배제되지 않아야 하고, 자신이 지닌 장애로 인해 생기는 특별한 요구에 대해 적절한 지원을 제공받아야 한다는 두 가지 원리를 기초로 하고 있다. 따라서 개별화교육과정은 장애 유아가 일반 유아교육과정에 참여하면서도 개별적인 발달과 학습 요구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개별화교육과정의 필요성
3.1. 특수교육과 유아교육의 병합

통합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장애 유아가 일반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육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는 장애 유아가 사회화의 통합과 동등한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현재 이러한 통합교육은 장애 유아에게 인지적, 사회적, 감정적인 발달을 지원하고, 일반 유아에게는 다양성을 이해하고 협력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게 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 유아교육과정만으로는 장애 유아의 특별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장애 유아를 위해서는 개별화된 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개별화 교육과정이 제안되고 있는데, 이는 일반 유아교육과정과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병합하여 운영하는 방법론적 접근이다.

개별화 교육과정은 장애 유아가 장애로 인해 또래가 경험하는 일반적인 경험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하면서도, 자신의 장애로 인한 특별한 요구에 대한 적절한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장애 유아가 일반 유아교육과정에 참여하고,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개별적인 발달과 학습 요구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개별화 교육과정의 목표이다.

이를 위해 개별화 교육과정은 일반 유아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운영되면서도, 장애 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이 병합되어 적용된다. 즉, 월간, 주간, 일일 일과 및 활동 계획 속에 장애 유아를 위한 진단, 평가, 수정 계획 등이 포함되어 운영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

결국 개별화 교육과정은 일반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이 상호 보완적으로 병합되어 운영되는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장애 유아가 일반 유아교육 현장에서 자신의 요구에 맞는 적절한 지원을 받으면서도 또래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3.2.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통합 배치만으로 상호작용이 충분하지 못한 유아들을 위해서는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환경을 구성하고 또래들의 수용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중재를 하게 된다. 환경을 구성할 때에는 일반 유아들이 장애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접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장애와 관련된 내용을 적절하게 포함시키고, 관련 교재 및 교구 등을 비치할 수 있다.

또한 긍정적인 태도와 수용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환경 구성만으로 불충분한 경우가 많으므로 좀 더 적극적인 교수 활동으로 일반 유아들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이해를 돕거나 놀이하고자 하는 태도를 증진시켜 상호작용이 발생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실제로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환경적 수정이나 교수적 수정을 통하여 장애 유아들에 대한 일반 유아들의 긍정적인 인식을 증진시킴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 ...


참고 자료

정대영 저, 특수아동교육, 창지사, 2020
이소현 저, 유아특수교육, 학지사, 2020
김현숙(2018), 장학자료에서 제시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운영 방안에 대한 고찰,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정대영 저, 특수아동교육, 창지사, 2020
이소현 저, 유아특수교육, 학지사, 2020
김현숙(2018), 장학자료에서 제시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운영 방안에 대한 고찰,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이소현(2011). 개별화 교육과정. 서울:학지사.
강미희ㆍ김순영(2009). 일반 유아교사를 위한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해와 적용. 경기:21세기사.
박수정ㆍ노진아(2011). 통합학급에서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의 협력교수에 대한 인식과 실태 및 지원요구에 관한 연구.
김경숙 (2006).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유아들의 개별화 교수목표 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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