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혈액검사의 임상적 의미
1.1. Hematology 검사
1.1.1. 검사항목과 정상범위, 임상적 의의
WBC(백혈구)는 정상범위가 4.0-10.0 E9/L 이다. 백혈구 수치가 증가하는 경우 감염증, 출혈, 종양, 조직괴사 등의 병적 상태를 나타내며, 감소하는 경우 재생불량성 빈혈, 무과립구증 등을 시사한다.
RBC(적혈구)는 정상범위가 4.2-5.7 E9/L 이다. 적혈구 수치가 증가하는 경우 설사, 탈수, 다혈구혈증, 급성 중독, 폐섬유증 등을 나타내며, 감소하는 경우 빈혈, 백혈병, 출혈 등을 시사한다.
Hb(혈색소)는 정상범위가 13.5-17.0 g/dL 이다. 혈색소 수치가 증가하는 경우 탈수, 적혈구 과다생성 등을, 감소하는 경우 빈혈, 출혈, 골수암 등을 시사한다.
Hct(적혈구용적률)는 정상범위가 40-53%이다. 적혈구용적률이 증가하는 경우 탈수, 적혈구 증가증, 폐질환의 보상작용 등을, 감소하는 경우 출혈, 빈혈 등을 나타낸다.
MCV(평균적혈구용적)는 정상범위가 83-100 fL이다. MCV가 증가하는 경우 재생불량성 빈혈, 악성빈혈, 거대적아구성빈혈 등을, 감소하는 경우 철 결핍성 빈혈을 시사한다.
MCH(평균적혈구혈색소량)는 정상범위가 26-34 pg이다. 이는 적혈구 1개에 포함된 혈색소량의 평균치를 나타낸다.
MCHC(평균적혈구혈색소농도)는 정상범위가 31-37 g/dL이다. 이는 적혈구 내 혈색소의 평균 농도를 알아보는 검사이다.
RDW(적혈구 분포폭)는 정상범위가 11.5-14.5%이다. RDW가 증가하는 경우 철 결핍성 빈혈, 거대적아구성빈혈 등을 시사한다.
PLT(혈소판)는 정상범위가 165-360 E9/L이다. 혈소판 수치가 증가하는 경우 혈소판 증가증, 골수 증식성 질환 등을, 감소하는 경우 골수 질환, 출혈 질환,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등을 나타낸다.PCT(혈소판 혈장비율)는 정상범위가 0.13-0.40%이다. 이는 혈액 중 혈소판이 차지하는 비율을 알아보는 검사이다.
MPV(평균혈소판용적)는 정상범위가 6.4-9.7 fL이다. 이는 혈소판의 평균 크기를 알아보는 검사로, 혈소판 파괴 시 증가한다.
PDW(혈소판 분포폭)는 정상범위가 9.3-15.8%이다. 이는 혈소판 크기의 균일성을 알아보는 검사로 빈혈 진단에 이용된다.
Neut%(호중구 백분율)는 정상범위가 35-75%이다. 호중구 비율이 증가하는 경우 급성감염증을, 감소하는 경우 재생불량성빈혈, 무과립구증을 시사한다.
Lymph%(림프구 백분율)는 정상범위가 25-40%이다. 림프구 비율이 증가하는 경우 바이러스성 감염, 림프구성 백혈병 등을, 감소하는 경우 면역결핍성 질환, HIV 감염 말기 등을 나타낸다.
Mono%(단구 백분율)는 정상범위가 2-8%이다. 단구 비율이 증가하는 경우 결핵, 암, 백혈병 등을, 감소하는 경우 만성간염을 시사한다.
Eo%(호산구 백분율)는 정상범위가 약 1-3%이다. 호산구 비율이 증가하는 경우 기생충 감염, 알레르기 반응 등을, 감소하는 경우 부신 호르몬 증가를 나타낸다.
Ba%(호염기구 백분율)는 정상범위가 0-3%이다. 호염기구 비율이 증가하는 경우 골수 증식성 질환, 백혈병 등을, 감소하는 경우 급성 알레르기 반응, 갑상선 기능항진증, 스트레스 반응 등을 시사한다.
ESR(적혈구침강속도)는 정상범위가 남성 1-10 mm/h, 여성 0-20 mm/h이다. ESR이 증가하는 경우 만성신부전증, 악성 질환, 감염, 염증성 질환 등을, 감소하는 경우 겸상적혈구빈혈, 다혈구혈증 등을 나타낸다.
1.2. Urinalysis 검사
1.2.1. 검사항목과 정상범위, 임상적 의의
Uri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