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024년 2학기 교육심리 중간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2.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3.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2. 도덕성 발달 6단계
3.3.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비판
3.4. 교육적 시사점
4. 아동학대와 방임
5. 정상가족과 비정상가족
6. 한국의 가족주의와 공적개입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로 이해한다면, 무엇보다 인간의 본성에 대해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심리학에서는 다양한 이론들이 연구 발전되어 왔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단계이론도 그런 예로, 인간의 이해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 틀을 제공해 줌으로써, 학교 교육에서 바람직한 교수 방향 및 교육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실천 기법의 개발 등에 큰 영향을 주었다.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 논리수학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공간지능(Spatial Intelligence), 신체운동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대인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자성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자연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등 총 8가지의 독립적인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이다. 가드너는 기존의 IQ 중심의 지능 개념이 인간의 다양한 능력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고 비판하면서, 교육에서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재능을 포괄하는 필요성을 강조하고, 지능이 문화적, 환경적 맥락에 따라 다르게 발현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이다.
언어지능은 음운, 어문, 의미 등의 복합적인 요소의 상징체계인 언어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빨리 습득하며 언어적 문제를 해결하고 언어의 상징체계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다""이다. 음악지능은 리듬, 소리 등의 음악적 상징체계에 민감하고, 그러한 상징들을 창조할 수 있으며, 음악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이다. 논리수학지능은 숫자나 규칙, 명제 등의 수리적 요소에 대한 뛰어난 이해를 바탕으로 논리수학적 상징체계를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이다. 공간지능은 시각적 혹은 공간적 정보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으로써, 특정한 물리적 자극이 없이도 시각적 이미지를 재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다""이다.
신체운동지능은 전통적인 지능의 관점에서 보면 가장 이질적인 지능으로 보이며, 문제에 대해 자신의 신체를 통제하고 사용하여 해결하는 능력이다""이다. 대인지능은 다른 사람의 감정, 신념, 의도를 인식하고 사람들과 교류하며 대인관계에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들을 동기화 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이다. 자성지능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깊이 인식하고 객관화할 수 있는 능력이다""이다. 마지막으로 자연지능은 자신이 살아가는 환경에서 동물과 시물 등 자연에 대한 관심, 인식, 분류와 관련된 능력이다""이다.
2.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중지능이론은 다양한 교육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즉, 기존의 지능이론에 따른 단순한 논리수학적 지능만의 개발에만 매몰되지 않고, 여러 다중지능에 따라 학생의 강점을 규명하고 그에 따른 지적 능력의 계발 기회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는 학생이 다중지능의 여러 영역 중에서 어떤 특정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강화할 수 있는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다중지능이론은 인지교과중심의 학교 교육에서 벗어나 균형 잡힌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따라서 교육이해당자 즉, 교사와 학부모, 교육과정 개발자 그리고 교육행정가는, 우리 사회가 단지 언어적인 지능과 수학적인 지능만을 요구하는 직업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고, 훨씬 다양한 능력과 지능의 스펙트럼을 요구하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하고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무엇보다도 학교 교육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교사의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법 개발이 중요하다.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의 지적 능력의 표출이 다양한 방식으로 드러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다중지능이론은 이러한 새로운 관점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학습전략의 수립과 교수방법의 이론화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도 교육적 의의가 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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