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습자 오류의 중요성 탐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오류와 오류분석
2.1. 오류의 개념과 특징
2.2. 오류 분류 체계
2.3. 오류 분석의 목적과 절차
3. 언어 습득과 오류
3.1. 언어 습득에서의 오류 발생 원인
3.2. 오류 분석과 언어 학습
3.3. 학습자 오류에 대한 교사의 피드백
4. 한국어 교육에서의 오류 분석
4.1.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유형 및 특징
4.2.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에 활용되는 오류 분석
4.3. 한국어 교육에서의 오류 수정 및 피드백 방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인간이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는지 대해 논하는 언어학의 분야 및 언어 교육에 관심이 있다면 한 번쯤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언어습득은 주로 모국어의 습득 원리부터 해서 시작해 전공 분야에 따라서 제2언어 습득까지 다루게 되고 국내에서는 제2언어로서 영어 습득에 관해 초점이 맞춰 있으며 해외의 경우 제3언어 습득에 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습득은 어린이들이 제1언어를 배우는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잠재의식적인 과정으로 생각한다"" 즉 언어를 습득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해 의사소통을 위해서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만을 인식하는 것이다"" 또한 습득한 언어 규칙은 의식적으로 알지 못하나 옳고 그름을 판별할 수는 있다"" 따라서 습득은 묵시적 학습, 비형식적 학습, 자연적 학습으로 기술되기도 한다"" 이상 본론에서는 오류에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오류가 중요한지 아닌지 근거를 제시하여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여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 오류와 오류분석
2.1. 오류의 개념과 특징
오류는 말이나 행동에서의 실수로 정확성과 거리가 멀리 떨어진 것을 뜻하며, 사실이 아닌 것을 갖고 있는 신념이기도 하다. 오류는 논리나 형태에서 명백히 결함이 있기 때문에 전체로서 타당하지 않는 논증의 요소로 간주할 수 있다. 오류는 단순히 사실에 대해서 잘못된 사실 오류와는 다르다. 오류는 결론에 주어진 전제가 필요한 지지를 제공하지 않는 논증이기 때문이다. 오류는 실질적 오류와 논리적 오류로 구분되는데, 실질적 오류는 판단이 사물이나 현상과 일치하지 않는 것이고, 논리적 오류는 올바른 사고 법칙을 따르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논리적 오류는 추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수로서 추론의 실수이며, 어떤 문제의 진리를 확증하는 과정에서 논증의 규칙 혹은 사유의 법칙을 위반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고 과정에서 논리규칙은 매우 중요하다.
2.2. 오류 분류 체계
오류 분류 체계는 오류의 원인에 따른 분류, 결과의 판정에 따른 분류, 현상에 따른 분류, 정도에 따른 분류로 나뉠 수 있다"".
원인에 따른 분류에는 모국어 영향에 의한 오류와 목표어 영향에 의한 오류, 교육 과정에 의한 오류가 있다. 모국어 영향에 의한 오류는 부정적 전이가 발생하는 경우이며, 목표어 영향에 의한 오류는 과잉 적용이 일어나는 경우이다. 교육 과정에 의한 오류는 불완전한 적용으로 인해 발생한다"".
결과의 판정에 따른 분류에는 범주별 오류(발음, 문법, 어휘, 기타 오류)가 있다. 발음 오류, 문법 오류, 어휘 오류, 맞춤법 오류, 어순 오류 등이 이에 해당한다"".
현상에 따른 분류에는 대치 오류, 누락 오류, 첨가 오류가 있다. 대치 오류는 다른 요소로 잘못 대체한 경우이며, 누락 오류는 필요한 요소를 빠트린 경우, 첨가 오류는 불필요한 요소를 첨가한 경우이다"".
정도에 따른 분류에는 전체적 오류와 부분적 오류가 있다. 전체적 오류는 문장 전체에 걸쳐 오류가 있는 경우이며, 부분적 오류는 일부 요소에만 오류가 있는 경우이다"".
2.3. 오류 분석의 목적과 절차
오류 분석의 목적과 절차는 다음과 같다.
오류 분석은 언어 학습자들이 저지르는 오류를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언어 습득 과정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교수법을 개발하는 데 그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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