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징
1.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정의는 다양한 방향에서 정의내리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을 주도할 수 있는 기관에서 그 기관이 가지고 있는 비전에 맞게 학습자가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수립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학습지원 활동이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의 지식과 경험을 포함할 수 있어야 하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개인학습자와 학습자진단 그리고 지역사회의 행동의 변화를 지향한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연속적인 집단적 의사결정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적인 차원과 조직적 차원 그리고 사회적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1.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성격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평생교육을 주도할 수 있는 기관에서 그 기관이 가지고 있는 비전에 맞게 학습자가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수립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학습지원 활동이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의 지식과 경험을 포함할 수 있어야 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적응기제인 동시에 변화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이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개인학습자와 학습자진단 그리고 지역사회의 행동의 변화를 지향한다. 프로그램 개발은 연속적인 집단적 의사결정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램 개발은 평생교육기관 및 학습자 그리고 평생교육기관의 대표가 참여하여 이루어지는 노력이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적인 차원과 조직적 차원 그리고 사회적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한 차원에서 개발되고 실시되는데 근본적으로는 다양한 차원에서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과정이다. 프로그램은 개인적 변화와 조직적 변화 그리고 사회적 변화를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개인적 차원에 대한 목표는 개인적인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는 것과 실제적인 생활문제 혹은 과제를 해결하는 것을 지원하는 것이다. 조직적 차원에 대한 목표는 현재와 미래의 직업을 준비하는 과정 혹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조직의 대응을 강화하는 과정이다. 사회적 차원에서는 사회 문제 혹은 사회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1.3.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는 개인적 차원, 조직적 차원, 사회적 차원에서 다양하게 나타난다.
개인적 차원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것과 실제적인 생활문제 혹은 과제를 해결하는 것을 지원하는 것이다. 개인의 지식과 경험을 확장하고 자아실현을 돕는 것이 핵심 목적이다.
조직적 차원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현재와 미래의 직업을 준비하는 과정이거나 환경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조직의 대응을 강화하는 것이다. 조직 구성원의 역량 개발과 업무 효율성 제고가 주된 목표이다.
사회적 차원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사회 문제 혹은 사회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사회 구성원 전체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핵심 목표이다.
이처럼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개인, 조직, 사회 차원에서 다양한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평생학습을 촉진하고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는 것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근본적인 취지이다."
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2.1. 단위 프로그램
단위 프로그램은 평생교육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는 가장 작으면서도 기본적인 프로그램이다. 단위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활동 시간을 기준으로 일정 수준의 편제에 맞게 구성된 각각의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단위 프로그램은 하나의 주제만을 추구하는 것이 목표이고 단순한 방식을 통해 간결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활동 프로그램이다. 1회적으로 이루어지는 지역사회 봉사 프로그램이나 위문활동 프로그램, 견학 활동 프로그램이나 탐사 활동 프로그램 그리고 여러 가지 레크리에이션 활동 프로그램이 이 프로그램에 속한다.
즉, 단위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한 차례의 진행을 통해 특정 주제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지향한다. 이에 따라 단위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동시에 단기적 목표 달성에 초점을 맞추는 특징을 보인다.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기보다는 하나의 주제에 충실하게 구성되어 있어 참여자들의 명확한 이해와 집중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2. 연속 프로그램
연속 프로그램은 한 가지 주제를 여러 내용으로 나눈 후 일련의 순서에 따라 연결된 프로그램이다. 한 가지 계열에 속하는 여러 활동 프로그램들이 한 가지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모여 이루어져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들의 내용은 앞뒤 프로그램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고 통일된 원칙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통해 심화된 목표, 확충된 맥락 속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오랜 기간에 걸쳐 이루어질 필요가 있는 특정 부분에서의 기술 연마 혹은 기능 연마가 목표인 프로그램들이 연속 프로그램에 속한다.
2.3. 통합 프로그램
통합 프로그램은 한 가지 주제에서 세분화되어 있는 여러 활동,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여러 활동들을 모아 한 가지 체계 속에서 이들을 적절한 방법을 통해 연결하고 한 가지 활동으로 묶어 구성된 프로그램이다. 각 활동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활동의 성격은 유지하되 서로 관련된 내용들을 적절히 연결해 한 가지 활동으로 구성하고 내용을 통합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은 청소년 프로그램에서 많이 활용되는데, 가치관을 개발하거나 태도를 형성하는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목표이다. 통합 프로그램은 각 활동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목표와 성격은 유지하되, 이를 어떤 연결원칙 혹은 공통적 문제 그리고 상호관심 영역 속에서 연계성을 조합하고 총괄성을 갖추어 구성하는 것이다.
2.4. 종합 프로그램
종합 프로그램은 여러 분야에서의 활동 프로그램을 한 가지로 모아 한 가지 구조 속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을 종합적으로 풀어나가는 과정이다. 종합 프로그램은 구성하고 있는 부분별 프로그램들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고유한 목표와 성격은 그대로 유지하고 이들을 어떤 연결원칙 혹은 공통적 문제 그리고 상호관심 영역 속에서 연계성을 조합하고 총괄성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종합 프로그램은 개인적 변화와 조직적 변화 그리고 사회적 변화를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지며, 개인적 차원에서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 및 실제적인 문제 해결, 조직적 차원에서는 새로운 직무 준비와 조직의 대응 강화, 사회적 차원에서는 사회문제 해결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종합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주제와 활동을 아우르지만, 각 프로그램들의 고유한 목표와 성격을 유지하고 연계성과 총괄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3.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
3.1.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검토 및 추진 결정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검토 및 추진 결정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첫 단계로, 프로그램 개발 여부와 방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먼저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평생교육이 사회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다양한 대상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개인과 지역사회, 국가 차원에서 평생교육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
개인적 차원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른 지식과 기술 습득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여가 및 생활 관련 관심사가 다양해지면서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지역사회 차원에서는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국가 차원에서는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위해 국민의 평생학습 기회 제공과 기반 조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요구를 고려할 때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할지 결정하는 과정이다. 개발의 필요성을 인정했다면 실제로 프로그램을 개발할지, 어떤 방향으로 개발할지를 구체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기관의 목표와 비전, 운영 가능한 예산과 인력,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 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평생교육기관의 설립 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