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퇴행성관절염은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20대의 퇴행성관절염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3년에는 5만 8천 77명, 2017년의 20대 퇴행성관절염은 6만 6천 653명으로 4년간 14.8%가 늘어났다. 퇴행성관절염은 흔히 나이가 들어감에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이며 이러한 특성 때문에 퇴행성관절염으로도 불리고 있는데 여러 역학적 생물학적 연구결과 퇴행성관절염은 더 이상 퇴행성만이 아닌 염증성 질환이며 대사증후군 관련 사이토카인 환경에서 비슷한 염증 양상을 보임을 밝히고 있다. 나이와 성별, 비만이외에도 생활 습관 요인,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 등으로부터 복합적 영향을 받으므로 노인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관심을 갖아야겠다고 생각해서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1.2. 연구기간 및 방법
본 연구는 2019년 6월 10일부터 6월 19일까지 진행되었다"" 연구기간은 총 10일 동안이었으며, 보훈병원 외래를 통해 입원한 이○○님을 대상으로 환자와 보호자의 면담, 신체검진과 문진, 임상검사결과, 환자의 의무기록, 의료진과의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하였다"".
2. 퇴행성 관절염(Osteoarthritis)
2.1. 질병의 정의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염의 가장 흔한 형태이다. 퇴행성 관절염은 활막관절의 만성적인 진행성, 비염증성 관절질환으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이 증가한다. 관절 연골의 국소 변형으로 시작하여 점차 퇴행성 변화를 보이며, 특징적인 증상으로 연골하골의 비대와 활액막의 이차적 염증반응이 전신적인 증상 없이 국소적인 증상을 초래한다""이다.
2.2. 원인 및 위험소인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 및 위험소인은 다음과 같다.
연령, 선천적 기형, 유전적 소인, 물리적 긴장, 외상, 비만, 골격기형, 신경, 내분비, 혈액학적 질환, 약물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한다."" 특히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률이 증가하며, 여성의 경우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 발병률이 높아진다. 또한 체중 부하가 많은 고관절, 무릎관절, 경추 및 요천추, 손가락 근위지 관절에서 주로 나타난다. 이 외에도 비만한 경우 노인 여성의 무릎 퇴행성 관절염 위험을 증가시킨다.""퇴행성 관절염의 주요 위험요인은 성별, 나이, 비만 등이다. 여성의 경우 발병률이 더 높으며, 노년층에서 특히 많이 나타난다. 또한 체중부하가 많은 관절에서 주로 발병하고, 비만한 노인 여성의 경우 무릎 관절염의 위험이 더 증가한다. 이처럼 퇴행성 관절염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특히 노화와 비만이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2.3. 병태생리
퇴행성 관절염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국소적 변형으로 시작하여 점차 퇴행성 변화를 보이는 질환이다. 정상적인 관절 연골은 희고 반투명하며 매끄러우나 퇴행성 관절염에서는 노란색으로 변하고 불투명해진다. 부드러운 연골 부위가 점점 파이거나 닳게 되면, 연골에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는 혈액이 소실되어 충격 흡수 기능이 소실된다. 이에 따라 뼈들이 서로 마찰을 일으키고 뼈의 말단은 골성장과 골극을 형성하게 된다.
연골하부의 뼈는 구조 변화를 일으켜 골증식체 또는 뼈의 거상돌기가 관절 주위와 지지 조직 연결 부위에 나타나고, 진행되면 관절강 내에도 침범한다. 이러한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 연골의 국소적 파괴, 연골하골의 비대, 활액막의 이차적 염증 반응 등이 나타나며, 전신적인 증상 없이 국소적인 증상이 초래된다."
2.4. 증상 및 징후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및 징후는 다음과 같다.
초기에는 관절 사용 후에 한 개 또는 두 개의 관절 강직을 호소하며 쑤시는 듯한 통증이 동반된다"". 관절이 변형되어 움직일 때 삐걱거리는 뼈의 마찰음이 있다"". 통증은 대부분 운동 후에 발생하고 조조강직이 나타나기도 한다"". 고관절이 굴곡 구축되고 무릎관절을 펼 수 없으며 휴식상태에서도 근육경직 때문에 통증이 있다"". 때때로 골증식이 현저하게 나타나면서 원위지관절에 헤베르덴 결절과 근위지관절에 부차드 결절이 나타나 관절 운동이 제한된다"".
2.5. 진단 방법
퇴행성관절염 진단은 병력과 신체검진 결과를 기초로 X-선 촬영, 골 스캔, 자가공명영상 등의 검사를 할 수 있다""이다.
먼저 신체검진을 통해 관절의 종창, 관절 주위의 압통, 운동 제한, 운동 시 마찰음 등의 소견을 확인한다"".
다음으로 방사선 검사를 시행한다"". X-ray는 가장 유용한 검사 중 하나로 초기에는 정상 소견을 보일 수 있지만 점진적으로 관절 간격의 감소가 나타나며 연골 아래 뼈의 음영이 짙어지는 경화 소견을 볼 수 있다"". 골 스캔 검사는 관절염이 있는 부위에 혈류가 증가하고 골 형성이 활성화되어 검사에서 짙은 음영을 관찰 가능하며 가벼운 관절염도 진단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자기공명영상(MRI)을 통해 동반된 연부조직의 이상이나 관절 연골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2.6. 치료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는 통증을 경감시키고 관절의 기능을 유지시키며 변형을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는 크게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뉜다.
보존적 치료 방법에는 생활 습관 개선, 약물 요법, 관절에 대한 국소 치료 등이 포함된다.
생활 습관 개선에는 나쁜 자세나 습관, 운동활동 등 관절에 무리가 가는 것을 피하도록 하는 것이 포함된다. 비만인 경우 체중을 감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