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학기관이나 국가기관에서 출판된 교재 중하나를 골라 외적 구성과 내적 구성을 분석한 후 자신이 생각하는 해당 교재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다문화 사회의 변화와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1.2. 다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
1.3. 본 연구의 목적
2. 본론
2.1.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
2.1.1. 문화의 다양성과 이해
2.1.2. 의사소통의 중요성
2.1.3. 개인적 차이에 대한 고려
2.2. 외국의 다문화교육 사례
2.2.1. 캐나다의 다문화교육 정책
2.2.2. 캐나다 다문화교육의 시사점
2.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분석
2.3.1. 서울시 다문화체험 및 세계시민교실 프로그램
2.3.2.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다문화 교육의 나아갈 방향
3.3.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다문화 사회의 변화와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다문화 사회의 변화와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이다.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현재 한국은 급속히 다문화 사회로 변해가고 있다. 무엇보다 거주하는 외국인도 늘어나고, 국제결혼도 늘어나면서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었다. 한국 사회는 여전히 단일 민족이라는 의식 속에서 이민자들을 다른 시선은 여전히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민자들의 구성의 비율은 계속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그들과 더불어 살기 위해 세상의 흐름에 맞게 변화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앞으로는 한국 안의 다양한 민족이 어우러지는 문화를 받아들이고 그들이 한국에서 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교육과 프로그램들이 생겨나야 할 것이다.
1.2. 다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
다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우리 사회가 급속히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이민자들의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들이 한국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들이 마련되고 있다. 또한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도 다문화 감수성을 높이고 세계시민 의식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 확대되고 있다. 이는 단일민족 국가였던 한국이 이제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로 변모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앞으로도 다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과 지원은 지속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1.3. 본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급속히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외국의 다문화 교육 정책 및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한국 다문화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인 문화의 다양성과 이해, 의사소통의 중요성, 개인적 차이에 대한 고려 등의 특성을 살펴보고, 대표적인 다문화국가인 캐나다의 다문화교육 정책과 제도를 고찰하여 한국 다문화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서울시에서 운영 중인 다문화체험 및 세계시민교실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문화 교육의 나아갈 방향과 향후 과제를 제시할 것이다.
2. 본론
2.1.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
2.1.1. 문화의 다양성과 이해
문화의 다양성과 이해는 다문화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다문화사회란 급속한 세계화로 인해 여러 가지 이유로 인구가 이동함으로써 한 사회에 다양한 인종이 공존하고 있는 사회를 일컫는다. 이러한 다문화사회에서는 일단 규모가 커지고 외부로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다 보니 여러 문화가 복잡하게 섞여 있다. 한 공간에 사람들이 모여 있거나 같이 산다고 해서 그들이 똑같은 세계관을 이룬다고 말할 수 없다. 그 속에는 사람과 세계가 서로 중첩이 되어 있다. 단순한 물리적인 공간이 아니고 문화적인 구성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른 세계와 그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해야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문화란 각각의 생활 방식으로 볼 수 있다. 방식이 비슷한 사람들이 만나면 소통의 문제없이 잘 어울릴 수 있지만 방식이 다르면 서로 오해가 생기고 갈등이 생겨난다...
참고 자료
생활세계의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사례연구 및 적용방안,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여성학회, 2008.12, 김현미
다문화 사회의 이해(다문화 교육의 현실과 전망), 동녘, 2009년, 권재일 외
해외 사례를 통해 본 한국 다문화교육의 개선방안 연구, 한국외대 교육대학원, 103권, 2014년, 오한나
다문화교육 담당 핵심교원 양성 프로그램 연구 개발 시범연수 (심봉섭 외, 교육인적자원부, 2007)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방향성 모색 (이경수, 2008)
조영채, <[해외 다문화 정책①-캐나다] 캐나다의 다문화 교육: ‘평등’으로 나아가는 길>, 아시안타임즈, 2020-07-04
http://asiantimes.kr/news/view.html?section=86&category=103&no=1880
김수현(2006),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의 문화 교육에 관한 일고찰: 교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 문화연구 11권 0호,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319p~341p.
김정은(2015), 한국어교재의 비언어 표현과 문화교육, 한국어와 문화 18권 0호, 숙명여자대 학교 한국어문화연구소, 403p~422p.
박영미(2013), 한국어 문화 교재의 단원 구성 분석, 인문논총 31권 0호, 경남대학교 인문과 학연구소, 215p~233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