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 2세 발달의 이해
1.1. 발달의 개념
발달(development)이란 난자와 정자가 수정되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를 때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신체, 심리, 행동의 양적 또는 질적 변화과정이다. 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성장, 성숙, 학습이라는 기제가 작용한다. 성장은 신체의 크기나 능력이 양적으로 증가하는 변화를 의미하며, 성숙은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는 발달적 변화의 시기와 과정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내는 생물학적 과정을 말한다. 학습은 직·간접 경험의 결과로서 획득되는 발달적 변화를 의미한다. 경험이란 아동의 생물학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의 전 영역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성장과 성숙 및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1.2. 발달의 원리
발달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영아는 먼저 반사행동을 하다가 점차 자발적인 행동으로 발전하며,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도 일정한 순서가 있다. 영아기에는 기본적 욕구가 충족되면서 근본적인 사회성과 자아정체감이 형성되고, 유아기에는 언어와 인지능력이 크게 발달한다. "
둘째,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즉, 발달은 단순에서 복잡으로, 비조직화에서 조직화로, 의존에서 독립으로 나아간다. "
셋째, 발달은 분화와 통합이 연달아 이루어지는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어떤 때는 매우 빠른 반면, 때로는 느린 경우도 있다.
넷째,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 신체발달은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발달은 사회·정서발달에 영향을 끼치며, 사회·정서발달은 다시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같은 연령대의 아동일지라도 성장 속도와 양상이 다르다. 이는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개인차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끝으로, 발달에는 민감기(결정적 시기 Critical Period)가 있다. 이 시기에 적절한 자극과 경험이 제공되지 않으면 그 영역의 발달이 지체되거나 왜곡될 수 있다.
1.3. 발달의 영역과 기제
발달은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발달 영역들은 상호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발달한다.
먼저 신체발달은 몸의 크기, 구조, 기능 등이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신체발달에는 성장과 성숙이라는 기제가 작용하는데, 성장은 신체 부위의 크기가 늘어나는 변화를 의미하며 성숙은 신체 기능의 생물학적 변화를 의미한다. 영아기에는 특히 골격과 근육계의 성장이 두드러지며, 감각기관과 운동기능이 급격히 발달한다.
다음으로 인지발달은 지각, 기억, 사고, 문제해결 등 정신적 활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인지발달에는 성장, 성숙, 학습이라는 기제가 작용한다. 성장과 성숙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나타나며, 학습은 경험과 환경의 영향을 받아 발달한다. 영아기에는 주로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언어발달은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능력이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기술이 발달하며, 언어발달에는 성숙, 학습, 사회적 상호작용이 주요 기제로 작용한다. 영아기에는 초기 언어이해와 표현이 급격히 발달한다.
사회·정서발달은 자기인식, 정서조절, 대인관계 등의 변화를 의미한다. 자아개념, 정서표현, 규범인식 등이 발달하며, 성장, 성숙, 학습, 사회적 상호작용이 주요 기제가 된다. 영아기에는 기본적 신뢰감과 자율성이 발달한다.
이처럼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작용하며 발달하는데, 예를 들어 신체발달은 인지발달에, 인지발달은 언어발달에, 언어발달은 사회·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발달에 대한 이해는 통합적이어야 하며, 각 영역별 특성과 상호관련성을 고려해야 한다.
2. 발달 이론
2.1. 성격이론
2.1.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은 성격발달의 세 가지 기본 원칙을 제시하였다.
첫째, 정신적 결정론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정신적 활동을 이전의 초기 생활 경험이나 행동의 결과로 보았다. 즉, 개인의 성격과 행동은 어린 시절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둘째, 무의식의 중요성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에 의해 동기가 유발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의식을 탐구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셋째, 성적 에너지(리비도)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삶의 본능에 사용되는 성적 본능 정신에너지가 집중되는 신체부위가 인생의 시기마다 다르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따라 정신적 발달 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구분하였다.
구강기(출생~약 18개월)는 젖병 치아 수유에 의한 쾌감의 획득기이며, 이 단계에 고착되면 손가락 빨기, 손톱 깨물기, 과음 등의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항문기(18개월~약 3세)는 배변 훈련을 통해 만족을 증대시키는 단계로, 이 시기에 고착되면 결벽증이나 인색함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남근기(약 3세~6세)는 자신의 성기를 만지고 자극하는 데서 쾌감을 느끼는 시기로,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는 남근선망을 경험한다. 잠복기(약 6세~12세)는 성적인 관심이 약해지고 지적 탐색이 활발해지는 시기이다. 생식기(약 12세~청소년기)는 이성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증가하며 성적, 공격적 충동이 다시 나타나는 시기이다.
프로이드는 이러한 정신성적 발달 단계를 통해 성격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즉, 각 단계에서 겪는 갈등과 좌절이 해결되지 않으면 그 단계에 고착되어 특정한 성격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2.1.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일생 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는데 그 위기의 결과로 인해 성격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이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생에 걸친 성장을 논하고 있다. 에릭슨은 인간의 일생 동안 여덟 가지 발달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