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교육 교재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교재에 대한 연구
2.1. 한국어 교재에 대한 연구 성과
2.2. 한국어 교재에 대한 연구의 현황
2.3. 교재의 중요성
3. 한국어 교재 현황
3.1. 한국어 교재의 변천
3.2. 한국어 교재와 학습자와의 관계 및 현황
4.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
4.1. 교재 개발을 위한 제안
5. 한국어 교재의 발전 방향
5.1. 기존 한국어 교재의 문제점
5.2. 새로운 한국어 교재 개발의 필요성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980년대 중반 이후 빠르게 성장한 국내외의 한국어 교육은 교수 학습 상황, 교수 학습 내용, 교수 학습 방법 등이 전체적으로 많이 달라지고 있다. 국내외 한국어 교육 정책 및 현장과 학습자 요구가 다양해지고 교사 집단도 전문적으로 훈련된 인력이 양성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그리고 이런 현실적인 변화는 한국어 교재의 선택 및 교재 개발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정부 차원의 범용 및 재외 동포, 이주 노동자, 결혼 이주 여성 대상의 교재 개발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외 각지에서 교재 개발 작업이 활발해지고 있다. 아울러 그 결과물들인 교육 교재들이 속속 나오고 있고 이론적 노력의 역시 왕성해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발전해 나가는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해 한국어 교재의 정의, 한국어교육의 역사적 변천과 함께 현재 한국어 교육 교재의 현황을 분석해 보고 , 개발이 필요한 한국어 교재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한국어 교재에 대한 연구
2.1. 한국어 교재에 대한 연구 성과
국내외에서 한국어 교육이 본격적으로 실시된 역사는 50년(교재와 관련된 초기연구는 1973~1974년도에 이루어졌다)에 가까우며, 1980년대 후반에 들어서 교재 관련 연구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 성과 및 한국 교재 개발 성과에 비해 교재론의 연구 성과는 미약한 편이다."
2.2. 한국어 교재에 대한 연구의 현황
한국어 교재에 대한 연구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 요구를 분석하여 교재 개발에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즉, 실제 학습자들의 요구와 특성을 반영한 교재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 연구들이 있었다. 또한 학습자 변인을 고려하여 교재개발의 기본 방향을 제안한 연구들도 있었다.
한국어 교재에 대한 총론적인 접근을 시도한 연구도 있었다. 이러한 연구들은 한국어 교재의 정의, 범위, 중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였다.
교재 및 교수·학습 요인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교재 개발 방안을 제시한 연구도 있었다. 이 연구들은 교재의 내용 및 구성 요인, 교수학습 방법 등을 분석하여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교재 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발전 방향을 제안한 연구들도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들은 기존 교재들의 경향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재평가에 관한 연구들도 진행되었다. 이 연구들은 교재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교재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틀을 제안하...
참고 자료
이 소연 편저, 본 교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곽지영.김미옥. 김제열. 손성희 외 공저(2007),“한국어 교수법의 실제” 중에서 제 10장 [한국어 교재론]황인교 ,연세대학교출판부,
신 현숙 외“한국어와 한국어 교육 I”중에서 제 4장 [한국어 교재]최유리, 푸른사상,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