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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자기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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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자기소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인교육 관련 학자에 대한 고찰
1.1. 페다고지란
1.2. 앤드라고지란
1.3. 소결

2. 자기주도 학습의 기본 원칙과 모형 및 바람직한 자기주도학습 지도법
2.1. 의존적(dependent) 학습자
2.2. 관심을 갖는(intereste) 학습자
2.3. 참여적(involved) 학습자
2.4. 자기주도적(self-directed) 학습자

3. 집단중심 교육 방법의 소개와 구체적인 적용 사례
3.1. 강의식 교수법
3.2. 토론식 교수법
3.3. 역할극
3.4. 현장학습, 현장답사

4. 지역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평생교육 방법

5. 평생교육 현장의 소개와 평생교육 실천현장의 실재

6.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상황맥락 교수요목
6.1. 상황 설정
6.2. 학습 목표 설정
6.3. 교수 방법
6.4. 평가 방법
6.5. 교수요목 예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인교육 관련 학자에 대한 고찰
1.1. 페다고지란

페다고지는 '페다고지(pedagogy)'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페다고지는 어린이를 의미하는 paida와 지도한다는 의미의 동사 agogos를 결합한 단어로 어린이를 가르치는 기술이나 과학을 의미한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교육 방식이 페다고지이다. 이것은 교사 중심의 교육이며 가르치는 것이 중심이 된다. 학습자의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학습자가 가진 경험은 부족하며, 그래서 학습자원으로 활용할 만한 가치가 없다고 본다. 그래서 교사가 자기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학습자에게 전수하는 방식의 교육이며 권위적이고 수직적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학습의 목표 설정과 계획, 평가가 교사의 주도 하에 이루어진다.


1.2. 앤드라고지란

노울즈는 이론을 전개하기에 앞서서 네 가지 가정을 제시했다. 첫째, 사람은 성숙할수록 자아의 개념이 타인에 의존적인 성향에서 자기주도적으로 변한다는 점이다. 둘째, 성인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 많은 경험을 축적하게 되고, 이 경험은 학습의 자원으로 활용된다는 점이다. 셋째, 성인의 학습 준비성은 그 사람의 발달과업과 사회적 역할과 깊은 관계가 있다는 점이다. 넷째, 인간의 성숙도는 시간 관점이 변화한다는 점이다. 이 말은 학습한 지식을 적용하고 활용함에 있어서 아동과 청소년기에는 미래에 적용하기 위해 일종의 준비와 대비를 할 목적이라면 성인의 학습은 학습을 통한 지식과 기술을 현재의 문제에 당장 적영해서 그 문제를 해결하거나 개선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의미이다. 쉽게 풀어 설명하자면 아동의 교육은 미래지향적이라면 성인의 교육은 현세적이다.

이러한 가정 하에서 노울즈는 성인 교육은 학습자들이 가진 다양한 지식과 사회적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들은 자신이 가진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여 주도적으로 학습의 목표와 계획을 설정할 수 있고, 심지어는 학습을 할 것인지 여부, 학습자의 선정과 같은 문제들도 직접 주도해 나간다. 그리고 이들이 학습을 하는 이유이자 목표는 대개 현실에의 적용과 활용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성인 학습은 과업중심, 문제중심, 생활 중심의 성향을 보인다. 교수자는 수직적으로 학습자에게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이자 조력자의 역할을 할 뿐이다.


1.3. 소결

앤드라고지의 개념이 처음 고안되었을 때는 앤드라고지가 성인학습에만 해당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많은 비판과 반발이 있었다. 아동 교육에서도 아동과 청소년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으며, 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노울즈는 앤드라고지의 가정들을 성인교육의 안팎에서 고찰한 후에 앤드라고지가 반드시 성인교육에만 국한되는 개념은 아니라고, 원래의 주장에서 후퇴하게 된다. 실제로 1980년대가 되면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는 교사주도의 교육에서부터 학생 주도의 교육에 걸친 연속적인 모습을 보이게 되며, 이것은 학습자가 미성년자냐 성인이냐에 관계 없이 그러하다.


2. 자기주도 학습의 기본 원칙과 모형 및 바람직한 자기주도학습 지도법
2.1. 의존적(dependent) 학습자

1단계는 '의존적(dependent) 학습자' 이다. 자기주도성이 낮은 학습자이다. 이 단계의 학습자에게는 전통적인 스타일의 권위적이고 지시적인 교수자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교수자는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고 반복적인 학습의 연습을 학습자에게 부여하며 학습자의 수행에 대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할 필요가 있다. 학습의 목표와 방향성, 구체적인 수행 방법, 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수자가 주도한다."


2.2. 관심을 갖는(intereste) 학습자

의존적(dependent) 학습자가 관심을 갖는(intereste) 학습자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 단계의 학습자들은 학습에 대한 관심과 동기는 가지고 있지만 학습 방법론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르는 상태이다. 따라서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직접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자율적인 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구체적인 학습의 방향성과 활동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들이 수행한 자율적인 활동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이때의 피드백은 계량화된 점수에 의한 평가가 되어서는 안 되며, 학습자들의 관심과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교수자의 역할을 통해 학습자들은 점차 자신의 학습에 대한 관심과 책임감을 높여나갈 수 있게 된다""


2.3. 참여적(involved) 학습자

참여적(involved) 학습자는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의도를 가지며, 자신의 생각과 판단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참고 자료

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지사, 김한별, 2011, 『평생교육론』
뉴스포털1, 한국시민기자협회, 2014.7.12.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개인중심 방법
권두승·조아미(2016). 「성인학습 및 상담」. 파주: 교육과학사.
윤여각·정민승·오혁진(2009). 「평생교육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해주․이미나․노경주․김진화(2009). 「평생교육방법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해주(2011). 지역중심 평생교육으로의 회귀: 그 필요성과 전략의 탐색. 「평생학습사회」, 7(1): 43-59.
안용준. (2018).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진흥원격 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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