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심생전에서 비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언과 아포리즘의 문화적 특징 및 교훈
1.1. 노신(루쉰)의 청언과 혁명 비판
1.2. 라 로슈푸코의 인간 허영심에 대한 경계
1.3. 파스칼의 인간의 사고력과 존엄성에 대한 성찰
2. 가전체문학 작품 '공방전'에 나타난 한국 문화적 특징
2.1. 가전체문학의 개념과 특성
2.2. '공방전'의 사회 문화적 배경과 작품 분석
2.3. 물질 만능주의와 은혜에 대한 보답의 중요성
3. 조선 후기 제망실문에의 소품체 도입
3.1. 소품체의 유행과 제망실문의 변화 양상
3.2. 심노숭의 「望奠祭亡室文」에 나타난 소품체의 영향
3.3. 다른 작가들의 제망실문과의 비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언과 아포리즘의 문화적 특징 및 교훈
1.1. 노신(루쉰)의 청언과 혁명 비판
노신(루쉰)은 1900년대 초 중국에서 활동했던 유명한 작가로, 당시 중국이 신중국 설립을 앞두고 봉건 사상이 지배하던 시기에 이러한 세태와 전통 문화를 비판하며 민중들이 행동에 옮겨야 함을 촉구하는 작품을 저술했다. 노신의 아포리즘에서는 중국의 혁명과 지식인 계층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담겨져 있다.
노신은 독재와 유사한 위력을 가진 공화제는 일반 대중으로 하여금 사회에 대한 정당한 비판의 목소리를 숨기고 항상 선봉장이 아니라 뒤에서 머물도록 만드는 위력을 비판하고 있다. 또한 실사구시적이고 연구를 하려는 지식인의 모습이 아니라 타인에게 알은체하고자 하는 그 시대의 지식인들의 태도에 대해서도 비판하고 있다. 특히 "성인 군자는 반드시 조심해야 한다. 반대로 하면, 그는 도적이니까" 라며 그들 또한 타락한 자들과 다름 없음을 경계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노신은 혁명가, 반혁명가, 비혁명가 모두 죽임을 당한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혁명' 이라는 슬로건을 내 걸고 있는 활동들이 얼마나 의미없고 허황된지를 비판한다. 모두 현 상태를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와 목표라는 나름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상 혁명을 내 걸고 있는 자들은 모두 자기 잇속을 챙기기 바쁜 사람들일 뿐이라는 것이다.
노신은 글, 책, 문학을 통해서 희망을 이야기하고 싶어 한다. 희망은 원래 계속 그 자리에 있었으나, 그것을 발견하지 못하거나 그것에 대해 이야기를 하지 않으면 잊혀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덤불숲을 계속 지나가면 길이 나는 것처럼 희망도 계속 노래하고 주장하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사람들이 희망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문학이자 글이라고 보았다.
즉, 노신의 아포리즘은 혁명의 부조리함과 지식인 계층에 대한 비판, 그리고 문학을 통한 희망의 회복을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라 로슈푸코의 인간 허영심에 대한 경계
라 로슈푸코는 프랑스의 귀족 출신으로, 궁정에 들어갔다가 선동과 중상모략으로 인해 쫓겨나는 불운을 겪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그는 인간 사회의 음모, 배신, 절망과 인간의 허영심에 대한 아포리즘을 작성했다."
인간이 타인에게 보이는 미덕은 일종의 악덕이며, 모든 미덕은 인간의 허영심에서 나오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라 로슈푸코의 핵심 주장이다.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 타인에게 보이는 온건함과 미덕은 자신의 위치와 권력을 드러내고 존경을 바라는 행위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미덕과 고결해 보이는 행위에는 단지 허영심만이 자리하고 있을 뿐이다. 권력을 차지하고 높은 권세에 오른 사람 외에도 가난한 철학자, 혼자 있는 것의 고상함을 즐기는 자, 신사들에게도 허영심이 존재하고 있다. 철학자들이 돈을 경멸하는 이유는 단지 자신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복수심에서 나온 행위이며, 혼자 있는 것의 고귀함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자만심을 내비치고 싶을 뿐이라는 것이다.
결국 모든 사람들은 허영심을 가지고 살아가지만, 이를 타인에게 드러낼 때는 자만심, 고귀함, 미덕 등으로 포장하여 표출한다는 것이 라 로슈푸코의 주장이다. 이를 통해 라 로슈푸코는 인간의 허영심에 대해 이해하고 경계해야 한다는 교훈을 전달하고자 했다."
1.3. 파스칼의 인간의 사고력과 존엄성에 대한 성찰
파스칼은 인간을 갈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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