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DHD주요증상과 행동치료의 기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ADHD의 이해
1.1. ADHD의 정의와 특성
1.2. ADHD의 유병률 및 진단
1.3. ADHD의 증상과 유형
2. ADHD 상담 전략 및 이론
2.1. ADHD 상담 전략
2.2. ADHD 상담 이론
2.2.1. 정신분석적 접근
2.2.2. 인간중심적 접근
2.2.3. 행동주의적 접근
2.2.4. 합리적-정서적 접근
3. ADHD 치료법
3.1. 약물 치료
3.2. 비약물 치료
3.2.1. 행동 치료
3.2.2. 부모교육 및 아동기술훈련
3.3. 대안 치료
3.3.1. 작업기억훈련
3.3.2. 뉴로피드백
4. 새로운 ADHD 치료 접근
4.1. 디지털 치료제 도입
4.2. 향후 전망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ADHD의 이해
1.1. ADHD의 정의와 특성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과잉행동 및 충동성, 부주의가 주요 행동특성인 장애를 말한다. ADHD는 세계보건기구(WHO)가 규정한 국제질병분류와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규정한 정신장애에 대한 진단 및 통계 편람 양쪽 모두 등재되어 있는 비감염성 질병이다. ADHD는 일반적 질서에서 벗어난 경우로서 심신 기능의 저하 또는 이상 상태에 놓여 혼란을 겪는 것을 말한다.
과잉행동 및 충동성의 행동적 특성으로는 안절부절못하기, 조용히 앉아있기의 곤란, 과도하게 말하기, 그리고 조용히 행동하기의 곤란 등이 포함된다. 부주의의 행동적 특성으로는 주의하지 않는 데서 비롯되는 실수, 쉽게 산만해지기, 그리고 어떤 과업을 완수(또는 마무리)하는 일을 힘겨워 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ADHD는 일반적인 장애(disability)와는 다른 장애(disorder)이다. ADHD는 마음의 질병으로 일반 질병과 차이가 있는데, 마음의 질병은 곧 뇌의 작용으로 연결되므로 신체 기관 중에 뇌에 장애가 생김을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뇌의 장애, 즉 정신 장애는 일반적인 장애와는 다른 개념이다.
1.2. ADHD의 유병률 및 진단
ADHD의 유병률 및 진단에 따르면, ADHD는 세계보건기구(WHO)가 규정한 국제질병분류와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규정한 정신장애에 대한 진단 및 통계 편람 양쪽 모두 등재되어 있는 비감염성 질병이다. ADHD는 일반 질병과 차이가 있는데, 마음의 질병은 곧 뇌의 작용으로 연결되므로 신체 기관 중에 뇌에 장애가 생김을 의미한다. 즉, ADHD는 일반적인 장애(disability)와는 다른 장애(disorder)라고 할 수 있다.
ADHD의 유병률은 국내외적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세계적으로 ADHD의 발생률은 10만 명당 39-90명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아동기 유병률은 약 5.9%, 성인기의 ADHD 유병률은 약 4.4%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ADHD 진단을 받아야 할 시기에 진단받지 못한 사람이 85% 이상이고, 진단을 받았더라도 치료받는 비율은 0.79%에 불과한 실정이다.
ADHD의 진단은 위의 증상들이 한 장면 이상에서 매우 심각한 기능 손상을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 입증되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이는 해당 아동이 학교 및 가정 모두에서 혼란한 상태여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ADHD 진단이 내려지기 위해서는 다른 가능한 장애들이 제외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불안한 아동이나 우울한 아동 또는 이와 정반대의 특징을 가진 아동은 ADHD처럼 보이는 다양한 증상들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나타난 증상들이 다른 진단에 의해 더 잘 설명된다면, ADHD 진단은 내려지지 않게 된다.
1.3. ADHD의 증상과 유형
ADHD의 증상과 유형은 다음과 같다.
ADHD의 증상은 크게 부주의와 과잉행동/충동성으로 나뉜다. 부주의의 행동적 증상으로는 주의하지 않는 데서 비롯되는 실수, 쉽게 산만해지기, 그리고 어떤 과업을 완수(또는 마무리)하는 일을 힘겨워 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부주의의 또 다른 증상으로는 경청 곤란, 지시이행 곤란, 그리고 과제 및 물건 잃어버리기, 약속 시간에 늦기 및 잊기와 같은 조직화된 생활의 어려움 등이 포함된다.
과잉행동 차원의 증상들로는 안절부절못하기, 조용히 앉아있기의 곤란, 과도하게 말하기, 그리고 조용히 행동하기의 곤란 등이 포함된다. 아동들은 자신들이 마치 자동차를 타고 가는 것처럼 자주 느끼곤 한다. 충동성의 증상으로는 부적절한 말을 불쑥 내뱉기, 자기 순서 기다리기의 곤란, 그리고 생각 없이 행동하기 등이 있다.
ADHD의 유형은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혼합형, 부주의 우세형으로 구분된다. 과잉...
참고 자료
박완주, 박신정, 황성동, 「한국 학령기 ADHD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중재의 효과 연구: 메타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45권, 제2호, 2015, 169-182
신주영, 김정민, 「성인 ADHD 대학생을 위한 인지행동치료(CBT)와 마음챙김기반 스트레스 감소 개입(MBSR)의 효과 비교 ―인지, 정서 및 실행기능을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4호, 2018, 213-236
신해림, 「ADHD성향 유아의 인지행동놀이치료 사례연구」, 『아동가족치료연구』, 제18권, 2020, 75-108
Robert Reid 外,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2014, 학지사
김동일 外, 『특수아상담』, 2016,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