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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 렌터카 시장의 동향과 전망
1.1. 한국 자동차 산업 동향
한국 자동차 산업 동향은 다음과 같다.
2008년 1월 생산은 제네시스, 모하비, 뉴모닝 등 신차종의 생산 확대와 전년에 이어 지속된 수출 호조로 전년 동월 대비 15.4% 증가한 367,206대를 기록하였다. 1월 내수는 뉴모닝, 모하비, QM5, 제네시스 등 신모델 출시와 업계의 적극적인 판매 활동으로 전년 동월 대비 2.2% 증가한 97,358대를 나타냈다. 1월 수출은 해외 현지생산 증가, 미국 경기침체, 일본업체 경쟁력 강화에도 불구하고 원화환율 개선, 동유럽, 중남미, 중동 등 신흥시장으로의 수출 확대, GM·닛산의 해외 판매망 활용으로 전년 동월 대비 17.4% 증가한 253,348대의 호조세를 보였다.
이처럼 2008년 1월 자동차 산업의 생산과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증가한 반면, 내수는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2, 3월에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자동차 산업에 대한 투자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1.2. 한국 자동차 산업 전망
한국 자동차 산업의 전망은 매우 긍정적이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2008년 자동차 내수는 130만대(금년대비 6.6% 증가)로 회복세를, 수출은 290만대(금년대비 2.1% 증가)로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내수는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국내유가 인상 등 부정적 요인이 상존하지만 경기회복세, 소비자기대지수 상승세, 신차출시 확대, 차량노후화에 따른 대체수요 발생 등이 예상되어 금년대비 6.6%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수출은 원화가치 상승세, 미국·유럽시장 부진, 해외생산 확대 등에도 불구하고 국산차의 품질개선 및 브랜드가치 상승, 신차투입 확대, 신흥시장으로의 시장다변화, GM과 르노·닛산의 해외판매망 활용 등으로 금년대비 2.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해외생산은 기존의 미국, 슬로바키아, 중국, 인도, 터키공장이 본격 가동하고, 현대, 기아의 중국 제2공장과 인도공장이 추가로 가동에 들어가 금년대비 39.1%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종합적으로 2010년에 한국은 45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하여 세계 4대 자동차강국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과거의 추격 전략에서 이제는 세계 자동차산업을 선도하는 전략으로 전환하고 있는 것이다.
1.3. 한국 렌터카 사업
한국 렌터카 사업은 1920년대 중반 미국에서 시작되어 발달한 제도로, 타인이 소유한 차량을 빌려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자동차를 직접 구매하지 않고도 필요에 따라 임대하여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렌터카 사업은 철도, 항공기, 버스, 택시 등의 공공수송기관을 보완하거나 대체하는 제3의 교통기관 역할을 하고 있다.
렌터카 사업은 기업에게 차량 구입 및 유지관리 비용 절감, 업무용 차량 수요 변화에 유연한 대응 등의 장점을 제공한다. 개인 고객 측면에서도 보험, 차량 관리, 다양한 차종 선택 등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한국에서는 1975년 허가제로 시작된 이래 급속히 보급되었다.
그러나 한국의 렌터카 사업은 아직 활성화되지 못했는데, 그 이유는 첫째, 자동차 이동 거리가 짧고 KTX 등 교통수단이 발달해 굳이 렌터카를 이용할 필요성이 적었기 때문이다. 둘째, 한국 사람들의 차량 소유에 대한 선호가 강해 나눠 쓰거나 빌려 쓰는 문화가 정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셋째, 대형 렌터카 업체의 전국적인 체인망이 구축되지 않아 편도 여행이 불편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한국 렌터카 사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첫째, 렌터카 업체의 전국적 체인망 구축과 편도 여행 지원, 둘째, 다양한 차종과 이용 편의성 제공, 셋째, 렌터카 이용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적 인식 제고 등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4. 한국 렌터카 사업 전망
한국 렌터카 사업 전망은 다음과 같다.
렌터카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주5일제 시행 이후 여행, 레저 수요 증가로 전국 렌터카 대수가 크게 늘어났다. 2004년 말 9만5400여 대에 불과했던 전국 렌터카 대수가 올해 6월 기준 14만9200여 대로 약 3년 반 만에 60%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100인 이상 300인 이하 사업장까지 주 5일제가 확대된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23% 급증했다. 렌터카 대수 증가의 주요 원인은 여행, 레저 활동 등 개인의 대여 증가가 가장 큰 것으로 파악된다. 렌터카 시장 규모도 지난해 기준 1조원 대로 추정되며, 올해 13,00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렌터카 비싼 차일수록 장기 대여가 할부 구입보다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 가격이 고가일수록 렌터카를 이용하는 것이 신차 구매에 비해 경제성이 더 크다. 또한 간단한 절차로 주기적인 차종 교체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렌터카 업계는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한 예약 및 결제 서비스 제공, 대여 및 반납 절차 간소화, 대차 서비스 마련 등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정부의 제도적 지원과 더불어 렌터카 업계의 자구 노력이 이뤄진다면 향후 렌터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 현대캐피탈의 인터넷마케팅 사례
2.1. 국내기업 사례 (현대캐피탈)
현대캐피탈은 2010년 국내 최우량 금융기관을 목표로 고객만족 최대화, 기업이윤 최대화, 사회복지 최대화를 포함하는 사회전체의 욕구충족을 기업의 미션으로 삼고 이런 기업의 미션을 인터넷,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공유하고 전달하면서 고객의 만족을 최대화 하고 있다.
현대캐피탈은 2003년 15조 3천억원의 취급액으로 국내 자동차 할부 금융의 70%이상, 중고차 할부금융 64%, 오토리스 시장의 39%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국내 1위 자동차 금융회사이다. 경영 철학은 전략경영, 스피드경영, 혁신경영, 변화경영으로 요약된다. 2004년 하반기에는 세계 최고의 소비자 금융회사인 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