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필요성
2022년에 발표된 중앙 암등록 본부 자료에 의하면 2020년에 우리나라에서는 247,952건의 암이 새로이 발생하였다. 그중 골수성 백혈병(acute myeloid leukemia)은 2,481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1%를 차지하였다. 인구 10만 명당 조(粗)발생률(해당 관찰 기간 중 대상 인구 집단에서 새롭게 발생한 환자 수. 조사망률도 산출 기준이 동일)은 4.8건으로 조사되었다. 골수성 백혈병의 발생률을 살펴보면, 남녀의 성비는 1.3 : 1로 남자에게 더 많이 발생하였다. 발생 건수는 남자가 1,408건, 여자는 1,073건으로 집계되었다. 남녀를 합쳐서 연령대별로 보면 70대가 21.8%로 가장 많았고, 60대가 21.1%, 50대가 16.3%의 순으로 연령이 많아짐에 따라 발생 빈도가 증가한다. 이처럼 골수성 백혈병은 중요한 암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발생률이 높은 편이기에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치료법 개발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문헌고찰
1.2.1. 정의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백혈병 중 가장 흔한 형태로 성인에게 주로 발병하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발생빈도가 증가한다. '골수'에서는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등의 혈액세포를 생산하는데 이를 '조혈'이라고 한다. 백혈구는 골수구계 세포와 림프구계 세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골수구계 세포는 체내의 세균을 제거하여 몸을 방어하는 역할을 한다. 골수성 백혈병은 골수나 말초혈액에 골수아세포가 2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말하며 골수아세포가 나타나면서 정상 조혈세포를 억제하여 조혈 기능이 감소하여 빈혈, 백혈구 감소, 혈소판 감소로 인해 증상이 나타난다."
1.2.2. 원인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흡연이다. 흡연은 급성골수백혈병의 발생위험도를 증가시키는 유일한 검증된 생활 습관 관련된 위험요인으로, 흡연을 하는 사람에서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위험도가 1.4~24배로 나타났다."
둘째, 항암제 등 치료약제이다. 항암제, 특히 알킬화제들은 염색체 손상을 일으켜 이차성 백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으로 나타난다."
셋째, 화학약품과 직업성 노출이다. 화학약품 중 벤젠은 유전자 손상을 초래하여 급성 골수성 백혈병으로 진전될 가능성을 높인다. 또한 1,3-부타디엔, 에릴렌옥사이드, 포름알데히드 노출되면 백혈병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페인트, 방부제, 제초제, 살충제, 전자장 노출이 백혈병 발병률을 높인다고 보고되고 있다."
1.2.3. 증상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증상은 대부분 말초혈액의 빈혈, 백혈구수 증가 또는 감소와 혈소판 수의 감소로 기인한다. 질병 초기에는 빈혈로 인한 피로, 쇠약감, 안면창백 등이 나타나며 혈소판 감소로 인해 멍이 들고, 코피가 나거나, 잇몸에 출혈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면역기능의 저하로 인한 감염으로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식욕부진과 체중감소가 나타나게 된다. 병이 진행되면서 백혈병 세포의 침윤으로 잇몸비대증, 간종대, 비장종대, 림프절종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월경이상 및 뇌출혈이 생길 수 있다.""
1.2.4. 진단 방법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진단 방법은 다음과 같다.
신체 검진과 병력을 확인하며, 혈액검사와 골수검사, 면역표현형검사, 세포유전학 검사, 분자생물학 검사를 통해 진단한다.
혈액검사에서는 말초 정맥에서 혈액을 채취하여 백혈구, 혈색소, 혈소판 등의 혈액세포 수를 측정하여, 혈액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말초혈액 도말검사를 통해 각 혈액세포(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의 모양과 수의 분포를 파악하여 백혈병 진단에 활용한다.
골수검사는 기본 혈액검사에서 악성 질환이 의심되면 시행하게 되며, 골수검사로 확실한 진단을 내릴 수 있다. 골수 도말검사와 조직검사를 모두 시행하여 진단하며, 결과는 2~3일 정도 소요된다. 또한 골수를 채취하여 면역표현형의 분석, 염색체 검사와 분자유전학적 검사를 추가로 시행하여 진단 및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