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대상자 선정 이유
실습 기간 동안 입원해 있는 아동들에게서 가장 많이 보았던 질환이 폐렴이었기 때문에 대상자를 선정하게 되었다"는 내용이다. 폐렴은 폐 실질에 염증이 생기는 호흡기 질환으로, 면역력이 낮고 구조적으로 아동에게 걸리기 쉬운 질환이다. 이러한 이유로 폐렴 환자인 아동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는 것이 대상자 선정 이유라고 볼 수 있다.
1.2. 해당 질환에 대한 통계자료
해당 질환에 대한 통계자료는 다음과 같다.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연쇄구균에 의한 폐렴환자로 내원일수가 5세미만이 가장 많았다. 5세미만 남자가 1,849명, 5세미만 여자가 1371명이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2020년도 전 세계에서 매년 5세 미만의 어린이들 중 약 92만명이 폐렴으로 인해 사망한다고 밝혔다. 이는 아동의 사망원인 중 13% 정도가 폐렴으로 인한 것으로 추산되었다.
2. 간질성 폐렴에 대한 문헌고찰
2.1. 호흡기의 구조와 기능
호흡기의 구조와 기능은 다음과 같다.
호흡기는 가스교환의 유무에 따라 전도성 기도와 호흡영역의 환기부위로 나뉜다. 전도성 기도에는 비강, 부비동, 비인두, 후두, 기관, 기관지, 세기관지까지 포함되며, 이 부위에서는 가스교환이 일어나지 않는다. 전도성 기도의 주요 기능은 흡입한 공기를 여과, 가온, 가습하는 것이다. 후두는 윤상조직으로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으며 성문 아래까지 섬모원주상피세포로 되어 있고, 점막에 혈관이 많이 분포하고 있다. 특히 영아의 후두개는 성인과 달리 U자 모양이어서 폐쇄되기 쉽다. 기도 또한 아동이 성인보다 지름이 작아 점막 부종이나 분비물 증가 시 쉽게 폐쇄될 수 있다.
호흡영역의 환기부위에는 폐포와 폐실질이 포함되며, 이 부위에서 가스교환이 이루어진다. 가스교환은 폐포에서 이루어지는 공기와 혈류 사이의 확산작용으로, 흡입된 공기의 양과 구성성분, 폐포벽 두께, 폐포 순환 적절성, 계면활성제 및 가스교환 방해물질 등의 영향을 받는다. 특히 영아는 출생 시 폐포 수가 약 2천만 개에 불과하며 폐포 크기도 작고 세기관지 분지도 완성되지 않아 가스교환이 미숙하다. 출생 후 수년에 걸쳐 폐포 수와 크기가 급속히 증가하며, 8세경 약 3억 개의 폐포가 형성되어 가스교환 능력이 성숙해진다.
호흡은 횡격막 하강과 외늑간근 수축으로 인한 흉곽 상승으로 이루어진다. 영아의 경우 늑골이 수평으로 놓여있어 흉곽이 원통형을 이루고 늑간근이 약해 복식호흡을 하며, 호흡곤란 시 흡기 때 흉부가 함몰되는 특징이 있다. 또한 체중 대비 체표면적이 넓어 열 손실이 많고 대사율이 높아 산소소모량이 많다.
이처럼 호흡기는 가스교환을 담당하는 부위와 공기의 이동 통로 역할을 하는 부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동의 경우 성인과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 더 취약할 수 있다.
2.2. 간질성 폐렴의 정의 및 분류
간질성 폐렴의 정의 및 분류는 다음과 같다.
간질성 폐렴은 폐의 간질(결체조직으로 되어 있는 허파꽈리 벽 부위) 부위에 비감염성 원인에 의해 만성적인 염증이 지속되어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이다. 간질성 폐렴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해서 현재 약 180여종의 서로 다른 질환군으로 구분되며, 질환군을 그 원인이나 특성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분류한다.
첫째, 원인이 밝혀진 간질성 폐렴으로는 직업성 혹은 환경성 폐질환(진폐증, 석면폐증), 약제 유발 간질성 폐렴, 결체조직질환에 동반된 간질성 폐렴 등이 있다.
둘째, 유육종증은 조직검사에서 육아종성 염증을 보이면서 폐, 임파선, 눈, 피부 등을 비롯한 전신에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군이다.
셋째, 특수 간질성 폐렴에는 랑게르한스조직구증, 폐임파관평활근종증, 호산구성 폐렴 등과 같이 매우 드물면서도 특수한 질환군이 포함된다.
넷째, 특발성 간질성 폐렴은 원인 불명으로 발병하여 폐 간질에 염증과 섬유화를 유발하는 질환군으로, 특발성 폐섬유화증, 특발성 비특이성 간질성 폐렴, 특발성 기질화성 폐렴, 급성 간질성 폐렴 등을 비롯한 7가지 질환이 속한다. 이 중 특발성 폐섬유화증이 가장 흔하면서도 약물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난치성 폐질환이다.
2.3. 간질성 폐렴의 병태생리
간질성 폐렴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간질성 폐렴은 폐의 간질(결체조직으로 되어 있는 허파꽈리 벽 부위) 부위에 비감염성 원인에 의해 만성적인 염증이 지속되어 나타나는 질환이다. 간질성 폐렴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해서 현재 약 180여종의 서로 다른 질환군으로 구분된다. 이들을 질환군을 그 원인이나 특성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원인이 밝혀진 간질성 폐렴에는 직업성 혹은 환경성 폐질환(진폐증, 석면폐증), 약제 유발 간질성 폐렴, 결체조직질환에 동반된 간질성 폐렴 등이 포함된다.""
둘째, 유육종증은 조직검사에서 육아종성 염증을 보이면서 폐, 임파선, 눈, 피부 등을 비롯한 전신에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군이다.""
셋째, 특수 간질성 폐렴에는 랑게르한스조직구증, 폐임파관평활근종증, 호산구성 폐렴 등과 같이 매우 드물면서도 특수한 질환군이 포함된다.""
넷째, 특발성 간질성 폐렴은 원인 불명으로 발병하여 폐 간질에 염증과 섬유화를 유발하는 질환군이다. 이 중에서 특발성 폐섬유화증, 특발성 비특이성 간질성 폐렴, 특발성 기질화성 폐렴, 급성 간질성 폐렴 등이 가장 흔한 질환이다. 그 중에서도 특발성 폐섬유화증이 가장 흔하면서도 약물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난치성 폐질환이다.""
따라서 간질성 폐렴은 매우 다양한 질환군으로 구성되며, 특히 특발성 간질성 폐렴은 원인 불명으로 폐 간질에 염증과 섬유화를 유발하는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