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3주에서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각 조사별로 어떤 특성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또한 탐색조사와 기술조사가 각각 활용될 수 있는 조사 주제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시장조사의 개념 및 중요성
3. 탐색조사
3.1. 탐색조사의 개념
3.2. 탐색조사의 특징
3.3. 탐색조사의 목적 및 활용
4. 기술조사
4.1. 기술조사의 개념
4.2. 기술조사의 유형
4.2.1. 횡단 조사
4.2.2. 종단 조사
4.3. 기술조사의 특징
5.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의 비교
5.1. 목적
5.2. 접근 방식
5.3. 방법론
6.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의 활용 주제
6.1. 탐색조사 활용 주제
6.2. 기술조사 활용 주제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시장조사란 오늘날 과거와 현재상황을 조사하면서 분석을 통해서 미래를 예측함으로써 시장전략 수립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는 미래 지향적인 활동이자,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해서 실행 가능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다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획득함에 있어서 분석하는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과정을 뜻한다. 즉 기업의 활동을 통해 시장환경에 적응시켜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인 전략 혹은 정책을 세우는데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서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자 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된다. 이처럼 이러한 시장조사를 통해 얻어진 정보는 가장 중요한 전략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2. 시장조사의 개념 및 중요성
시장조사란 오늘날 과거와 현재상황을 조사하면서 분석을 통해서 미래를 예측함으로써 시장전략 수립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는 미래 지향적인 활동이자,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해서 실행 가능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다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획득함에 있어서 분석하는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즉 기업의 활동을 통해 시장환경에 적응시켜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인 전략 혹은 정책을 세우는데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서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자 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처럼 이러한 시장조사를 통해 얻어진 정보는 가장 중요한 전략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3. 탐색조사
3.1. 탐색조사의 개념
탐색조사는 현재 문제(Problem)가 존재한다고 보고, 그러한 문제가 정확히 무엇인지를 탐색 및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조사이다. 즉 탐색조사는 탐험 조사 내지 사전적인 조사(Preliminary research)의 성격이 강하며, 주로 조사자가 아직까지 문제가 무엇이며 그 문제의 특성 등이 어떠한지에 대해 잘 알지 못할 때 그에 대해 판단하기 위한 정성적 조사(Qualitative research)의 형태를 주로 갖게 된다."
3.2. 탐색조사의 특징
탐색조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의 도출 및 연구가치 추정으로 볼 수 있다. 탐색조사를 통해 기존에 잘 알려지지 않았거나 새롭게 대두되는 연구주제의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둘째, 보다 정교한 문제와 기회를 파악할 수 있다. 불명확한 문제 상황에 대해 탐색조사를 실시하면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셋째, 연구주제와 관련된 변수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고할 수 있다. 탐색조사를 통해 관심 변수들 간의 상호작용과 영향력을 짐작할 수 있다.
넷째, ...
참고 자료
김옥, 노인차별의 실태 및 관련요인에 관한 탐색적 조사연구, 한국노년학, 2003
김명소(외), 한국 성인의 행복한 삶의 구성요인 탐색 및 척도개발, 한국심리학회지, 2003
『시장조사론』, 해커스원격평생교육원 교재
정갑연, 2014, <마케팅 조사론>, 한국외국어대학교
이승길, 2020, <시장조사론>, 남서울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