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환경 속의 인간 개념인 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분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2.1. 생태학적 체계 이론
2.1.1. 미시체계
2.1.2. 중간체계
2.1.3. 거시체계
2.1.4. 외체계
2.2. 체계들 간의 상호작용
3. 개인의 체계 분석
3.1. 자녀와의 상호작용
3.2. 직장동료와의 상호작용
3.3. 국가와의 상호작용
4. 체계 간 상호작용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물론 인간이 환경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다만, 한 명의 인간이 환경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미미한 데 반해 한 명의 인간이 환경으로부터 받는 영향은 지대하므로 흔히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논의할 때 환경이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게 된다. 인간이 환경에 영향을 받고, 인간이 환경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는 사실을 부정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인간과 영향을 주고받는 '환경'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인간이 그들의 가족 구성원이나 가족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고, 어떤 사람은 인간이 어떤 교육을, 얼마나 받았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기도 하며 교육 환경을 가장 먼저 떠올리기도 할 것이다. 또 어떤 사람은 개인이 살고 있는 지역 사회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고, 어떤 사람은 인간이 살고 있는 국가와 사회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인간과 상호작용을 하는 환경이라는 것은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개이며, 사람마다 차이가 있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흔히 인간을 둘러싼 환경에 대해 설명할 때 미시 체계, 중간 체계, 거시 체계로 분류한다. 아래에서는 이것을 각각 분류한 뒤 이해를 돕기 위해 학습자가 속해 있는 체계들을 파악해서 본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본인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기로 하겠다.
2.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2.1. 생태학적 체계 이론
2.1.1. 미시체계
미시체계는 개인의 일상과 가장 밀접한 수준의 환경을 말하는 것으로, 개인이 매일 일상생활을 하면서 만나게 되는 사람, 다니는 공간, 속해 있는 일상적 집단 내지 조직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집, 가족, 학교, 동아리, 놀이터, 운동 팀, 또래 집단, 교회 친구, 형제자매, 아웃 등이 미시체계에 속한다.
미시체계는 상호 호혜성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예컨대 부모가 자녀의 합리적인 요청을 들어주고 자녀는 부모의 합리적 요청을 존중하는 관계가 형성되어 있을 때 이들은 상호 호혜성이 있는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만약 호혜성이 결여되면 미시체계는 존속 가능하더라도 질이 낮다. 또래 친구들 사이의 관계나 이웃 주민들 사이의 관계도 이와 비슷하다.
미시체계가 효과적으로 기능을 하면 이후의 체계인 중간체계와 거시체계도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가족이라는 미시체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때 그 상위의 개념인 중간체계나 거시체계가 그 토대 위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시체계는 개인의 발달과 환경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체계라고 볼 수 있다.
2.1.2. 중간체계
중간체계는 미시 체계와 거시 체계의 중간에 위치하며, 개인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개인과 집단 사이에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체계를 말한다. 주로 두 개 이상의 미시 체계로 구성된 것을 중간체계라고 한다. 예를 들어 가족과 학교 사이의 관계, 학교와 직장 사이의 관계, 가족과 직장 사이의 관계, 지역 공동체와 학교 사이의 관계 등이 중간체계를 이룬다.
...
참고 자료
남지원, 2023.1.17. 부모 경제력에 따른 자녀 학력 격차, 지난 10년 간 더 커졌다, 경향신문
윤슬기, 2019.12.18. 서울 청년, “부모 경제력 좋으면 자녀 월급 多... 학력, 취업 성공 요소”, 뉴시스
https://blog.naver.com/wndtla9/222002728280
https://blog.naver.com/2529009/221970757425
강상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