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새로운 인재상과 사회의 과제
1.1. 창의적인 인재
1.1.1.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의 개념은 "단순히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넘어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기존의 사고방식을 깨뜨리고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능력"이다. 이는 영어 단어 'Creative'가 "깨뜨리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다.
따라서 창의적인 인재란 단순히 기술이나 지식만을 갖추는 것이 아니라, 문제 상황을 혁신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이들을 의미한다. 이들은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각도에서 문제를 바라보며, 기존의 틀을 깨트리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창의성은 전통적인 주입식 교육방식에서 탈피하여, 회의와 의사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교육을 통해 기를 수 있다. 또한 개인적으로도 '왜?'라는 끊임없는 질문을 던지며, 당면한 과제를 다양한 접근법으로 해결해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1.1.2. 창의적 교육의 필요성
창의적 교육의 필요성은 학생들의 창의성을 개발하고 증진시켜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창의성은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으로, 급변하는 사회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중요한 역량이다.
교육 현장에서도 창의성 증진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기존의 주입식 교육으로는 학생들의 창의력을 충분히 개발하기 어려우며, 관주도적인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 중심의 교육이 필요하다.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등 21세기 핵심 역량 개발을 위해서는 창의적 교육 방식의 도입이 필수적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창의성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기존 직업과 산업 구조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새로운 문제에 대한 창의적 대응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교육 현장에서부터 학생들의 창의력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1.1.3. 개인의 창의성 개발 방안
개인의 창의성 개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왜(why) 라는 질문을 자주 던짐으로써 개인의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정답과 정확한 점수에 지나치게 민감한 경향이 있어, 틀리는 것이 용납되지 않고 항상 처벌이 따르게 된다. 그에 따라 사람들은 정답만을 찾으려 하고 다양한 시도를 하지 않게 된다. 하지만 창의적인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당면한 문제나 과제에 대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단순히 정답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왜 그렇게 해결해야 하는지", "다른 방법은 없을지" 등의 질문을 던지며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개인의 창의성 개발을 위해서는 다양한 독서와 체험, 놀이 등을 통해 배경 지식을 쌓아야 한다. 창의성이란 단순히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능력뿐만 아니라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따라서 교과 공부 이외에도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고,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며, 놀이를 통해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창의성 개발을 위해서는 틀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는 실수나 오답에 대한 처벌이 엄격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유롭게 시도해볼 수 있는 환경이 부족하다. 하지만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시도와 실험이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실수와 오답이 생길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개인은 실수와 오답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유롭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실행해볼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이처럼 개인의 창의성 개발을 위해서는 "왜?"라는 질문을 통해 기존의 틀을 깨는 습관을 기르고,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