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성관계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 이성 교제 현황
2.1. 청소년 이성 교제 실태
2.2. 이성 교제에 대한 학생과 부모의 인식 차이
3. 이성 교제의 긍정적 영향
3.1. 자아 이해 및 발달
3.2. 대인관계 역량 향상
3.3. 의사소통 기술 증진
3.4. 심리적 안녕감 향상
4. 이성 교제의 부정적 영향
4.1. 자기 감정 소진
4.2. 대인관계 갈등
4.3. 부적응적 연애 태도
4.4. 자기 계발 저하
5. 이성 교제 개선방안
5.1. 교사 및 부모 교육
5.2. 건전한 이성 교제 환경 조성
6. 청소년을 위한 여가 프로그램 제안
6.1. 프로그램 목적 및 대상
6.2. 프로그램 주요 내용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우리 사회는 갑작스러운 사회의 변화와 발전으로 서구의 성 개방 문화가 자연스럽게 들어옴에 따라 성에 관한 사회적 관점은 이전과는 다르게 변화되고 있다. 성을 금기시하던 전통적인 유교 사회에서 이러한 현상은 사회적인 혼란을 일으키고 있으며, 성범죄, 미혼모증가, 성 상품화 등의 잘못된 성의 가치관으로 인한 성문화 지체 현상 등이 야기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올바른 성에 대한 개념과 의식이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심각한 또 다른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우리의 교육 현실의 경우는 입시교육에 국한하여 성교육이 거의 없고, 형식적이며 가정에서는 성적인 성숙이나 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 대처를 하지 못하여 청소년들의 성에 관련된 문제는 매년 증가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청소년들의 이성 교제 현상을 조사하고, 이성 교제의 긍정적, 부정적인 특성에 관하여 이야기하며 이에 대한 개선방안과 이를 대처할만한 청소년 여가 프로그램에 대하여 생각해보고자 한다.
2. 청소년 이성 교제 현황
2.1. 청소년 이성 교제 실태
청소년 이성 교제 실태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주요 이성 교제 장소는 커피숍이나 카페, 코인노래방, 공원, 유원지, 음식점 등이며, 특히 고등학생들에게 커피숍과 카페가 매우 자유로운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중학생들은 학원, 분식점, 공원, 유원지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성 친구를 만나는 횟수는 주 1회에서 2회 정도로 확인되었다.
이성 친구가 되는 요인으로는 성별과 무관하게 성격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인간성, 외모 순이었으며, 학업 성적은 크게 고려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청소년들은 이성 교제가 학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69.49%에 달하며, 오히려 학업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경우도 25.1%에 달했다. 이는 성인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이성 교제의 학업 방해 요소와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것이다.
이성 친구에 대한 친밀도는 대화 수준이 56.6%로 가장 높았고, 손잡기 등의 신체적 접촉이 28%, 키스 수준이 9%, 성행위가 2.9%로 나타났다. 신체적 접촉은 주로 공원, 노래방, 비디오방, 친구 집 등에서 이뤄졌다.
이처럼 청소년들의 이성 교제 문화는 점점 개방화되고 있으며, 이성 친구와의 관계에서도 과거보다 더 접근적이고 친밀한 행동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청소년기 성적 성숙과 호기심 증가, 그리고 사회 문화의 변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볼 수 있다.
2.2. 이성 교제에 대한 학생과 부모의 인식 차이
이성 교제에 대한 학생과 부모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면, 부모들은 청소년의 이성 교제가 학업에 방해가 된다고 파악하고 있으며, 이성 교제가 성행위로까지 발전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부모들은 특히 딸의 이성 교제가 아들의 경우보다 더 큰 문제가 된다고 보는 이중적인 성도덕 규준을 드러내고 있다""
반면 청소년들은 남녀 이성 교제가 학업에 방해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부모가 자녀의 이성 교제를 금지할 권리가 없다고 인식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이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의 일부라고 여기고 있지만, 부모들은 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이성 교제에 대한 청소년과 부모...
참고 자료
*한국 청소년 문화연구소,(2003), 학생이 말하는 청소년문화: 연애문화: 청소년들의 이성교제 -연애문화-
*한국가정관리학회(2002) 20권 5호
*김양희, 결혼과 가족, 중앙대학교 출판부, 1997.
*김태현 외,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1995.
*로빈슨마이클 스컵 데이빗, 데이트하기전에 꼭 알아야 합니다. 서울 나침반,1997.
*앙드레 미셀, 가족과 결혼의 사회학, 한울 아카데미,1991,
*김규원 외, 성과 현대사회, 파란나라, 1991.
*서병숙, 결혼과 가정, 교문사,1993.
*옥선화, 결혼과 가족, 하우,1993.
*이영숙 외, 청소년 이성교제의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 개발원,1995.
*이정우 외, 결혼과 가족관계, 숙명 여자 출판부,1995.
*조슈아 해리스, 노데이팅, 두라도,1997.
이문희, 도시 청소년의 성 의식 및 그 중요성에 관한 통계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1993
구본석, 이성 교제에 관한 조사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 1975
최지웅 외 2명, 청소년기 이성 교제 경험의 영향에 대한 대학생의 주관적 인식, 한국 청소년 연구, 2023
박옥식, 청소년 수련관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