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청소년 음주와 예방 교육
1.1. 음주 실태 및 문제점
청소년의 음주 실태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통계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 절반 이상이 중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술을 마신 적이 있으며, 초등학교 졸업 전에 음주 경험이 있는 청소년도 30%에 달한다고 한다. 특히 초등학교 졸업 전에 처음으로 술을 마신 청소년이 29.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0년 통계 결과였던 이 수치는 12년이 지난 현재 더욱 늘어났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우리나라 청소년의 절반이 넘는 56.6%가 중학교 졸업 전 술을 마시기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들의 낮은 연령대에 음주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초등학생 시기의 음주는 매우 심각한 문제이다. 성인과 달리 청소년기의 신체와 뇌는 아직 성장과 발달 중에 있기 때문에 술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 술은 청소년의 판단력과 기억력을 저하시키고 신체발달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초등학교 시기의 음주 예방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낮은 연령대의 청소년들에게서 음주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음주 실태와 그 심각성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한 과제라 할 수 있다.
1.2. 음주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향
음주의 신체적 영향으로는 위장관계 질환, 간질환, 심혈관계 질환, 중추신경계 질환 등이 있다" 위장관계 질환에는 위염, 위궤양, 구토, 설사, 복부통증 등이 있고, 간질환에는 복부통증, 식욕부진, 황달, 알코올성 지방간, 알코올성 간염, 간경화증, 간암 등이 있다. 심혈관계 질환으로는 심근경색증, 고혈압, 부정맥, 뇌출혈 등이 있으며, 중추신경계 질환으로는 뇌세포 파괴 촉진, 기억손실, 치매 등이 있다""
음주의 정신적 영향으로는 기억력 저하와 판단력 저하가 있다" 음주로 인해 뇌신경세포가 마비되면 감각과 운동이 약해지고 판단력이 흐려지며 기억력이 떨어진다. 특히 어린 청소년들의 경우 이러한 정신적 영향이 크게 나타나 학습능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음주의 사회적 영향으로는 자살율 증가, 각종 범죄 및 폭력 증가, 가정폭력 증가 등이 있다"" 알코올 사용 장애가 우울증과 동반될 경우 자살의 위험이 3배 이상 증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