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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수행계획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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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수행계획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학습 도시 조성을 위한 계획
1.1. 평생학습 문화 조성
1.1.1. 주민 학습동아리 운영
1.1.2. 평생학습 포럼 진행
1.1.3. 학부모 교육 운영
1.1.4. 시민대학 운영
1.2. 평생학습 네트워크 확대
1.2.1. 평생학습 실무 협의회 구성 운영
1.2.2. 평생교육 통합 시스템 구축
1.3. 평생교육 기본 정립
1.3.1. 지역 상징 메이커 프로그램 개발 보급
1.3.2. 문해교육 운영 강화
1.4. 평생학습 홍보 확대
1.4.1. 평생학습 블로그 기자단 운영
1.4.2. 평생교육 로드맵 제작 및 보급
1.4.3. 평생학습 사례집 발간

2. 화성시 인재육성재단 평생교육 계획
2.1. 지역 학습 문화 조성
2.1.1. 이음터 중심의 학습공동체 활성화
2.1.2. 재단 학습 포럼 진행
2.1.3. 학부모 교육 운영
2.1.4. 시민대학 운영
2.2. 평생학습 네트워크 확대
2.2.1. 재단 교육 실무 협의회 구성 운영
2.2.2. 평생교육 통합 시스템 구축
2.3. 재단의 교육 기본 정립
2.3.1. 화성시인재육성재단 특화 메이커 프로그램 개발 보급
2.3.2. 소외계층 교육프로그램 운영 강화
2.4. 사업 홍보 확대
2.4.1. 평생교육 로드맵 제작 및 보급
2.4.2. 사례집 발간

본문내용

1. 평생학습 도시 조성을 위한 계획
1.1. 평생학습 문화 조성
1.1.1. 주민 학습동아리 운영

주민 학습동아리 운영은 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학습 활동을 지원하여 주민들의 자발적인 학습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지역의 평생학습 문화를 조성하고 주민들의 학습 기본권을 보장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주민 학습동아리 운영은 주민들이 직접 지역의 과제를 반영하여 필요에 의해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운영하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주민들의 자발적인 학습 참여를 이끌어내어 근거리에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지역별, 기관별, 대상별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다양한 주민들의 학습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주민들의 학습 기본권을 보장하고 지역 맞춤형 평생학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처럼 주민 학습동아리 운영은 주민들의 자발적인 학습 참여를 이끌어내고 지역의 평생학습 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나아가 주민들의 학습 기본권을 보장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평생학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1.1.2. 평생학습 포럼 진행

평생학습 포럼 진행은 평생학습 도시로서의 발전을 모니터하고 정보를 제공 및 사례를 공유하는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다. 평생학습 전문가를 초청한 평생교육 강의 진행 및 평생학습 주제를 선정하여 토론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장으로서의 기능을 한다. 이를 통해 평생학습 도시로의 발전을 위한 정보와 사례를 공유하고 평생교육 기관과의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평생학습 포럼은 평생학습 도시로서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기반이 되며, 지역 주민들의 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평생교육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1.1.3. 학부모 교육 운영

학부모 교육 운영은 부모로서 갖추어야 할 철학과 자녀와의 관계 개선을 위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자녀 인성교육 지도 및 가족단위 교육이 진행되어 가족간 유대관계가 증진되고 화목한 가정의 기틀이 마련될 수 있다. 또한 자녀의 진로 지도를 위한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여 학부모들이 자녀의 진로에 대해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학부모 교육은 부모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높이고, 더 나아가 자녀와의 관계 향상을 통해 화목한 가정을 만들어간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1.1.4. 시민대학 운영

시민대학 운영은 현대의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을 개발하고 시민참여를 촉진하는 것이다. 시민성에 관한 개념을 정리하고 시민성 향상을 위한 방법, 추진 절차를 논의하며 시민력에 관한 틀을 마련한다. 이를 통해 각 지역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시민상을 모색하는 것이 시민대학 운영의 목적이다.

시민대학은 시민성을 공부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높은 수준의 시민학습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시민교육의 핵심 키워드와 중요한 기술은 무엇인지, 학습 내용과 경험은 어떠해야 하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과 역량을 습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영국 시민교육협회(ACT)가 제시한 시민교육의 틀을 참고하여 시민대학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다. 여기서는 시민성에 대한 개념 정립, 시민성 향상을 위한 교육방법과 추진절차, 시민력 신장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경험 등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결국 시민대학 운영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하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시민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핵심 목표라고 할 수 있다.


1.2. 평생학습 네트워크 확대
1.2.1. 평생학습 실무 협의회 구성 운영

지역 내 평생학습 운영 기관 및 유관 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실무 협의회 구성 운영이다. 이를 통해 지역 학습자 및 프로그램 정보를 공유하고 운영에 있어 협력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노원구 내 대학, 평생학습관, 도서관, 복지관, 청소년수련관, 체육센터, 민간 평생교육 시설 등이 참여하여 실무협의회를 구성한다. 대학연계사업분과, 소외계층분과, 일자리연계분과, 네트워크분과 등 분과별 토론을 통해 주제별 평생교육 발전 의견을 수립한다.

이를 통해 기관 간 정보 및 자원 공유가 활성화되고, 협력 프로그램 개발로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분과별 논의를 통해 지역 맞춤형 평생교육 정책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1.2.2. 평생교육 통합 시스템 구축

평생교육 통합 시스템 구축은 노원구와 화성시 인재육성재단 모두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부분이다. 민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온라인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학습자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노원구에서는 "평생교육 통합 시스템 구축"을 통해 민·관 운영 프로그램의 통합 시스템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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