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사업무인지활동세부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 업무와 활동
1.1. 초등학생의 특성
1.1.1. 상담 및 자문
1.1.2. 학급개입 및 집단개입
1.1.3. 학교사회복지실내 쉼터 운영
1.2. 초등학교에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사전지식
1.3. 초등학교 연간계획서
1.3.1. 개별 개입
1.3.2. 집단 개입
1.3.3. 학급 개입
1.3.4. 교사 · 학부모 연계
1.3.5. 학교사회복지 여건조성
1.4. 초등학교에서의 월별 중요업무와 활동내용
1.5. 초등학교에서의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예시)
2. 지역보건법에 근거한 보건소의 업무와 실습보건소(동구보건소)의 실제업무 비교
2.1. 지역보건법에 명시된 보건소의 설치목적, 설치기준
2.2. 실습지가 속해있는 시의 조직도 및 하위부서
2.3. 지역보건법에 근거한 보건소의 업무
2.4. 실습보건소(동구보건소)의 실제업무
3. 지역보건사업기획(지역보건의료계획)
3.1. 지역보건의료계획의 법적근거 및 의의
3.2. 지역보건의료계획수립 절차
3.3. 실습지역(대전시)의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구성과 역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 업무와 활동
1.1. 초등학생의 특성
1.1.1. 상담 및 자문
초등학생의 특성상 자신의 의사표현에 서툴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사는 그림이나 놀이를 통해 상담에 접근하기도 하고 학부모와 동행하여 상담하기도 한다. 주된 상담 내용은 또래 관계이다. 아동과 상담 시 아동의 의견을 존중하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에 어려운 나이임을 감안하여 학교사회복지사가 좀 더 주도적인 상담을 할 필요가 있다. 초등학생들은 학교사회복지사와의 상담 또는 프로그램 내용을 부모에게 전달하기 때문에 단어의 사용 등에 주의해야 한다".
1.1.2. 학급개입 및 집단개입
초등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급개입 프로그램을 통해 숨겨진 학교 부적응 문제를 효과적으로 발견할 수 있다. 초등학교는 입시 위주의 중・고등학교보다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급개입 프로그램을 진행하기에 더 용이한 환경이다. 학급개입 프로그램에는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는데, 그중 인성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그리고 언어순화 활동이 대표적이다.
초등학생들은 아직 자기중심적이고 공동체 의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인성교육이 필요하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급 단위의 집단 프로그램이나 학급 개입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또한 초등학교에서는 법적으로 연 2회 이상의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실시해야 하는데, 학교사회복지사가 직접 학급 개입을 하거나 캠페인 형식으로 인식 개선 활동을 펼치기도 한다. 초등학생의 비속어 및 욕설 사용 증가 문제 해결을 위해 언어순화 활동도 학교사회복지사가 개입할 수 있는 영역이다.
이처럼 학급개입 및 집단개입은 초등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또한 프로그램 운영 시 초등학생의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는 강화물 등을 활용하는 등 효과적인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저학년으로 갈수록 노작, 시청각 자료 등의 활용이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1.1.3. 학교사회복지실내 쉼터 운영
낙인감을 주지 않는 학교사회복지사업 운영을 위하여 초등학교에서는 학교사회복지실내 쉼터를 운영한다. 초등학교 학생들은 쉼터 이용률이 매우 높은 편이다. 보통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 방과 후를 포함하여 하루에 약 30-50명이 쉼터를 이용한다. 쉼터를 이용하는 학생 중 대상 아동을 발굴해내기도 한다. 쉼터 운영 시 주의사항은 초등학생들이 아직 기본생활 습관이 형성되지 않아 미흡함으로 일정한 규칙을 정해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1.2. 초등학교에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사전지식
초등학교에서 근무하게 될 사회복지사는 학년별 아동의 발달단계(발달단계 특징, 발달과업), 발달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장애(분리불안, 학습장애, ADHD, 품행장애, 틱), 초등학교 교육과정(성취도평가방법, 협동학습방법), 최근 이슈화 되는 초등학교 문제, 가능하다면 초등학교 학구(교육구)의 환경(경제적, 문화적) 등을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초등학생의 발달적 특성과 이에 따른 문제행동, 초등학교 교육과정, 지역사회의 환경적 특성 등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전문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들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효과적인 개입과 지원이 가능하다.
1.3. 초등학교 연간계획서
1.3.1. 개별 개입
초등학교 연간계획서에서 개별 개입에 해당하는 부분은 개별상담 및 통합사례관리이다. 개별상담은 초등학생, 특히 저학년의 경우 자신의 의사표현이 서툴기 때문에 그림이나 놀이를 통해 접근하기도 하고 학부모와 동행하여 상담하기도 한다. 주된 상담 내용은 또래 관계이며, 이때 학교사회복지사는 아동의 의견을 존중하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에 어려운 나이임을 감안하여 좀 더 주도적인 상담을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초등학생들은 학교사회복지사와의 상담 또는 프로그램 내용을 부모에게 전달하기 때문에 상담 시 단어의 사용 등에 주의해야 한다.
한편 개별 개입에서 중요한 것은 통합사례관리이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초등학생들의 다양한 문제들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별적인 개입과 지원을 제공한다. 이때 학교 내외부의 다양한 자원을 연계하여 대상 아동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이 통합사례관리의 핵심이다. 예를 들어 가정환경이 어려운 아동의 경우 주민센터, 지역아동센터 등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하여 생활지원, 학습지원, 정서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처럼 개별 개입은 초등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상담과 더불어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아동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1.3.2. 집단 개입
학급개입은 숨겨진 학교부적응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입시 위주의 중 ‧ 고등학교보다 초등학교는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급개입 프로그램을 진행하기에 더 용이하다. 간식이나 학용품 등의 강화물을 통한 프로그램의 흥미유발이 가능하다. 저학년으로 갈수록 노작이나 시청각자료 등이 필요하다. 최근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학부모 및 언론 매체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공동체 의식이 부족하고 자기중심적인 학생들이 많아 이에 대해 집단 프로그램 혹은 학급 개입을 진행하기도 한다. 또한 초등학교에서는 법적으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전교생 및 학부모에게 연 2회 이상 실시해야 한다. 초등학생의 비속어 및 욕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문제시 되고 있기에 학교사회복지사가 언어순화를 위한 개입도 할 수 있다.
1.3.3. 학급 개입
학급개입은 숨겨진 학교부적응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입시 위주의 중 · 고등학교보다 초등학교는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급개입 프로그램을 진행하기에 더 용이하다. 간식이나 학용품 등...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https://www.donggu.go.kr/dg/kor, 대전광역시 동구청
지역사회간호학Ⅰ, 현문사, 안옥희 외, 73~75pg
국가법령정보센터 지역보건법 https://www.law.go.kr
국가법령정보센터 지역보건법 시행령 https://www.law.go.kr
지식백과_ 보건복지부
https://search.naver.com/p/cr/rd?m=1&px=104.75999450683594&py=272.*************&sx=104.75999450683594&sy=272.*************&p=hsHSHsprvN8ssLxOeowsssssso0-054221&q=%EB%B3%B4%EA%B1%B4%EB%B3%B5%EC%A7%80%EB%B6%80&ie=utf8&rev=1&ssc=tab.kdic.all&f=kdic&w=kdic&s=%2BZjCRZ%2BDzJ7wRfVIRGWnsg%3D%3D&time=1611552231130&bt=21&a=kdc.title&r=1&i=88000010_00000000000000000005843f&u=https%3A%2F%2Fterms.naver.com%2Fentry.nhn%3FdocId%3D1166537%26cid%3D40942%26categoryId%3D39699
지역사회간호학Ⅰ, 현문사, 안옥희 외, 70pg
https://www.youtube.com/watch?v=0XFxHOGbUtg 간호직 공무원의 하루
https://www.youtube.com/watch?v=nx1L2ED8PvQ 찾동을 통해 알아보는 방문간호
https://youtu.be/oC_JpNgWr_Q 간호직 공무원 업무
대전광역시 동구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조례 [시행 2020. 10. 7.] [대전광역시동구조례 제1422호, 2020. 10. 7, 일부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