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만 3세 행동 발달
만 3세 행동 발달은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 모습을 보여준다. 신체운동·건강 발달의 경우, 다양한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정해진 시간에 바른 자세로 앉아 활동한다. 또한 손을 바르게 씻는 방법을 알고 깨끗이 씻으며, 주변의 대상이나 사물, 환경에서 나타나는 감각적 차이를 인식할 수 있다.
의사소통 발달에서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변 사물 명칭, 친구 이름 등 낱말을 듣고 이해하며 말할 수 있다. 친구의 생김새 특징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도 보이며,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집중하여 관심 있게 듣고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사회관계 발달에서는 자신의 기분과 감정을 인식하고 적절히 표현할 수 있고, 가족뿐만 아니라 친구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인다. 함께 정한 약속과 규칙을 잘 지키며,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생활습관을 알아보고 실천하려 노력한다.
예술경험 발달 측면에서 보면,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르는 것을 좋아하며 미술 재료와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악기를 두드려 나는 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배운 노래를 놀이를 하며 즐겁게 흥얼거리고 친구에게 함께 부르자고 이야기한다.
자연탐구 영역에서는 주변의 사물과 동·식물, 날씨에 대해 적극적인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여러 가지 물체들의 특징과 속성을 살펴보고 같은 것과 다른 것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크기를 기준으로 두 개의 물체를 비교하여 크다/작다와 같은 비교어휘를 사용한다.
이처럼 만 3세 아동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다양한 영역에서 괄목할만한 발달을 보이고 있다. 이는 적절한 지도와 지원을 통해 지속적으로 키워나갈 수 있는 발달 단계라고 할 수 있다. []
1.2. 관찰 대상 및 기간
만 3세 영아 5명을 대상으로 약 6개월 간 어린이집 일상생활에서 관찰을 진행하였다. 관찰 대상 영아는 구름이야기반에 소속되어 있으며, 각 영아의 이름과 생년월일은 다음과 같다: 김OO(만 3세 1개월), 김OO(만 3세 3개월), 박OO(만 3세 5개월), 이OO(만 3세 7개월), 황OO(만 3세 9개월). 관찰 기간은 20XX년 3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이다.
관찰자는 해당 어린이집의 담임교사들로, 일상생활 속에서 영아들의 행동을 주기적으로 기록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필요에 따라 교사 회의를 통해 영아들의 발달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관찰 내용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5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1.3. 관찰 방법
관찰자는 유아 개별의 행동 발달 상황을 정기적으로 관찰하였다. 원장, 원감, 담임 선생님이 협력하여 유아의 행동 발달 정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관찰 기간은 3개월 동안 주 2회 이상 일과 중 자유 놀이 시간, 식사 시간, 대·소집단 활동 시간 등에 걸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