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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센터 사회복지사실습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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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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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가족센터 사회복지사실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 개요
1.1. 실습 목적
1.2. 실습 목표
1.3. 실습 분야
1.4. 실습 기간
1.5. 실습 대상

2. 실습 교육 계획
2.1. 실습 오리엔테이션
2.2. 개별 실습 지도
2.3. 집단 실습 지도
2.4. 실습생 역할과 과제

3. 실습 일정
3.1. 실습 내용
3.2. 실습 과제
3.3. 중간/종결 평가

4. 실습 평가
4.1. 실습 일정에 대한 평가
4.2. 실습 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4.3. 실습 목표에 대한 평가
4.4. 서비스 실천 및 행정 실습 평가
4.5.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4.6. 실습 자세에 대한 평가
4.7. 전문적 태도 평가
4.8. 실습 지도 활용 정도 평가
4.9. 기관 이해도 평가

5. 실습 경험 및 제언
5.1. 가장 유익했던 내용
5.2. 가장 어려웠던 내용
5.3. 기관, 지도자, 교육원에 대한 건의사항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습 개요
1.1. 실습 목적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습득한 사회복지 이론을 실무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이번 실습의 목적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사회복지 사업 내용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시설 운영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사회복지 예비전문가로서 자기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이는 신입 사회복지사 양성에 기여할 것이다.

실습생들은 실습 기간 동안 전문적 자질과 태도를 향상시키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함양할 수 있다. 나아가 이번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1.2. 실습 목표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학교에서 습득한 이론을 실무에 적용해볼 수 있다.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다양한 사업내용을 습득하여 사회복지시설 운영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 예비전문가로서의 자기성찰을 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전문적 자질과 태도를 향상시키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함양할 수 있다.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실습을 통해 학교에서 배운 사회복지이론을 현장에 적용해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사업내용을 습득하여 사회복지시설의 운영 전반을 이해하고, 사회복지 예비전문가로서 자신을 성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문적 자질과 태도 향상, 전문적 지식과 기술 함양이 가능하다.

실습생은 학교 교육에서 배운 사회복지 이론을 실무에 적용해볼 수 있다. 실습을 통해 다양한 사업내용과 사회복지시설 운영 전반을 이해하고,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자기 성찰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문성과 실천역량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실습은 사회복지 전공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실제 현장에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습생들은 다양한 사회복지 사업과 시설 운영을 경험하며 전문가로서의 자신을 돌아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전문적 자질과 태도, 지식과 기술을 높여나갈 수 있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 전공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실무에 적용해볼 수 있다. 다양한 사업내용을 접하고 시설 운영 전반을 이해하면서, 사회복지 예비전문가로서 자신을 성찰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전문적 자질과 태도, 실천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1.3. 실습 분야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는 장애인 복지 분야의 실천 현장이다. 장애인들의 개별 욕구와 특성을 고려한 보호, 교육, 문화, 정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자립생활과 사회통합을 도모한다. 실습생은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행정 업무를 경험하며 장애인 복지 서비스의 실제와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학습할 수 있다. 특히 장애인의 개별적 필요에 맞는 서비스를 설계하고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과정에서 사회복지 실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장애인 복지 분야의 이론과 실제를 균형 있게 익히고,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갖출 수 있다.


1.4. 실습 기간

실습은 2024년 7월 00일부터 2024년 8월 00일까지 진행되었다. 실습기간은 총 160시간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5일 근무 형태로 실시되었다. 실습생은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의 운영 전반을 경험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실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다. 실습기관은 실습생의 안전과 권리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실습일정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였으며, 실습생들은 책임감 있는 자세로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실습기관과 실습지도자는 실습생들이 사회복지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도와 교육 기회를 제공하였다.


1.5. 실습 대상

실습 대상은 장애인 주간보호센터 이용자이다.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는 장애인의 주간 보호, 교육, 문화, 정서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실습생은 장애인 개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직원 및 가족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여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실습 교육 계획
2.1. 실습 오리엔테이션

실습생은 실습기관인 아동복지센터의 전반적인 소개를 받는다. 먼저 아동복지센터의 운영 방침, 주요 서비스, 직원들의 역할 분담 등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특히 아동의 안전과 권리를 최우선으로 여기는 기관의 철학과 정책을 직접 들으며 사회복지사의 책임감을 깊이 인식한다. 이후 센터 내 주요 시설과 공간을 돌아보며 현장 분위기를 익힌다.

실습생은 아동과의 첫 만남을 가진다. 놀이 및 학습 공간에서 아이들과 자연스럽게 교류하며 신뢰를 쌓기 시작한다. 놀이치료 활동에 참여하면서 아동들의 정서 상태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관찰한다. 이를 통해 아동 각자의 개성과 행동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앞으로의 개별 지원 계획 수립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실습생은 사례관리 담당 사회복지사와 동행하여 실제 사례 상담을 참관한다. 아동과 가족의 상황을 듣고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개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얼마나 복합적인 작업인지 체감한다. 상담 기록 작성과 사례 관리 시스템 운영법에 대해 배우며, 개인정보 보호와 윤리적 책임의 중요성을 실무에서 직접 경험한다.

실습생은 학습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아동별 학습 수준을 평가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개별 학습 지도에 집중한다. 아동들이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동기 부여를 하는 방법과, 성취 시 칭찬과 격려의 중요성에 대해 깊이 알게 된다. 또한 학부모와의 소통이 학습 지원의 효과를 높이는 데 필수적임을 깨달았다.

실습생은 가족 상담 및 지원 업무를 보조한다. 가족 구성원 간 의사소통 장애와 갈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재 과정을 관찰한다. 가족 내 역할과 기능 회복이 아동의 안정된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며, 가족 상담 시 사회복지사의 공감 능력과 중립적인 자세가 중요하다는 점을 배운다.

실습생은 아동 안전과 권리 보호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준비에 참여한다. 아동 학대 예방 캠페인 자료 제작과 지역사회 홍보 활동 기획 과정에 참여하며 아동복지사의 공공적 책무에 대해 생각한다. 더불어 센터 외부...


참고 자료

사회복지 현장실습 (이원주, 우병훈 저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일지 (광주보건대학교 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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