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I면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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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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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I면담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질 향상(QI) 활동 개요
1.1. QI의 정의와 중요성
1.2. 질 향상 활동의 구성 요소
1.3. 질 향상 활동 프로세스

2. 간호부서의 QI 활동 사례
2.1.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의 개인위생 강화 활동
2.2. 감염예방을 위한 격리지침 및 보호구 착용 활동
2.3. 간호사의 업무 편중 개선을 위한 방안

3. QI 활동 사례 보고서 작성
3.1. 주제 선정 및 팀 구성
3.2. 자료 수집 및 문제 분석
3.3. 핵심 지표 설정 및 개선 활동 계획
3.4. 개선 활동 수행 및 성과 평가
3.5. 활동 종료 및 결과 보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질 향상(QI) 활동 개요
1.1. QI의 정의와 중요성

QI(Quality Improvement)는 질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병원의 전 직원이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측정하고 평가하여 업무과정과 시스템을 개선시키는 구조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이다.

QI의 정의는 "어떤 사물이나 서비스의 유용성, 내용의 좋고 나쁨, 가치, 등급, 속성 등을 의미하여 설정된 표준이나 기준 또는 규격에 얼마나 적합한지 측정하는 것"이다. 즉, 질 향상 활동은 기존 업무 및 시스템을 측정하고 평가하여 개선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QI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병원의 핵심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병원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환자에게 제공되는 진료서비스의 우수함이며, QI는 병원 서비스 시장의 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진료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도구로 활용된다. 둘째, 문제해결에 대한 시스템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QI에서 사용하는 방법론은 관련된 모든 사람이 참여하여 수행하는 활동으로, 병원 구성원 간 협력을 통해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다. 셋째, 환자의 기대수준을 파악하고 충족시킬 수 있다. QI 활동 과정에서 환자의 요구사항, 선호도 등을 확인할 수 있어 환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진료 및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재설계할 수 있다. QI를 통해 병원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업무수행 과정을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의료인의 자율성이 반드시 양질의 의료를 보장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병원에서 수행되는 환자 진료행위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며, 특히 제한된 자원의 효율적 활용이 중요한 시점에서 QI는 필수적이다.


1.2. 질 향상 활동의 구성 요소

질 향상 활동의 구성 요소는 문제발견, 우선순위 결정, 문제분석, 개선과제 규명과 활동계획 수립, 개선과제 수행,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문제의 재평가로 구성된다.

먼저 문제발견 단계에서는 다학제간 QI팀을 구성하고, 대상자의 요구를 확인하며, 자료수집을 통해 개선해야 할 활동을 선정한다. 이후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문제분석 단계에서는 문제의 원인과 관련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연구과정을 적용하며, 다양한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구체적인 QI대상 활동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개선과제 규명과 활동계획 수립 단계에서는 문제에 대한 조사 및 연구결과를 근거로 가장 효과적인 개선과제를 규명하고, QI팀은 질 향상 목적을 설정하며 실무 표준과 측정 가능한 환자 결과를 포함한다.

개선과제 수행 단계에서는 새로 설정된 결과 또는 표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QI팀이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제시하고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문제의 재평가 단계에서는 새로 설정된 결과 및 표준을 충족시켰는지 평가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평가하며, 만약 결과와 표준에 충족되지 않았다면 새로운 수정안을 계획하고 수행한다.

이와 같이 질 향상 활동은 문제 해결을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1.3. 질 향상 활동 프로세스

질 향상 활동 프로세스는 문제발견, 우선순위 결정, 문제분석, 개선과제 규명과 활동계획 수립, 개선과제 수행,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문제의 재평가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문제발견 단계에서는 먼저 다학제간 QI팀을 구성하고, 개선해야 할 활동을 선정하기 위해 대상자의 요구를 확인하며 자료를 수집한다. 우선순위 결정 단계에서는 확인된 문제 중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를 찾는다. 문제분석 단계에서는 문제의 원인과 관련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문제를 체계적으로 정의하고 진단하는 과정을 거치며 다양한 분석도구를 활용한다.

개선과제 규명과 활동계획 수립 단계에서는 효과적인 개선과제를 찾아내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한다. 개선과제 수행 단계에서는 새로 설정된 결과 또는 표준을 달성하기 위해 개선과제를 실행한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문제의 재평가 단계에서는 결과와 표준 달성 여부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달성되지 않은 경우 새로운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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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숙, 강성례, 김명수 외 공저(2016), 간호관리학 3판, 정담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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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면숙 외(2020), 알기쉽고 현장감 있는 간호관리학 제 4판,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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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비뇨의학회, 2020년 환자안전 통계연보 발간 안내, https://www.urology.or.kr/rang_board/list.html?num=15656&start=45&code=no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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