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어린이집 교사 수업 장학 평가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어린이집 교사 수업 장학 평가의 목적과 필요성
1.2. 교사 평가의 주체와 방법
2. 본론
2.1. 원내 교육과 자율 장학
2.2. 원장의 역할과 장학 방법
2.3. 장학으로서의 수업 평가
2.4. 자율장학의 특성과 중요성
3. 자율장학에 대한 평가
3.1. 자율장학의 장점
3.2. 자율장학의 한계점
3.3. 자율장학 활성화를 위한 제언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어린이집 교사 수업 장학 평가의 목적과 필요성
어린이집 교사 수업 장학 평가는 원장과 상급 교사들이 교사의 실행을 분석하여 잘하는 부분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평가의 대상인 교사들은 적절한 절차와 방법으로 평가되어야 하며, 교사의 직위와 역할에 따라 평가 내용이 달라져야 한다. 교사 평가를 통해 교사들은 교수-학습 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평가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다음 평가에서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사 평가는 교사가 충분히 동의하고 이해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의 발달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어린이집의 교육 활동 질을 제고할 수 있다. []
1.2. 교사 평가의 주체와 방법
교사 평가는 주로 원장과 상급 교사들이 담당한다. 원장은 교사의 활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며, 교사의 장점을 격려하고 단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원장은 교사를 일주일에 한 번, 이 주일에 한 번, 한 달에 한 번 정도 관찰하고, 그 결과를 회의를 통해 또는 비형식적으로 전달한다.
원장이 교사를 평가할 때는 자료를 기록하여 작성하며, 교사의 교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그 결과를 교사에게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평가 결과를 전달하는 데 있어 원장에 따라 단점만을 지적하거나, 장점만을 언급하는 경우가 있다. 단점만을 지적하여 평가한다면, 교사의 약점만을 들추어냄으로써 교사는 자신이 무능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반대로 교사의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문제가 있는 영역을 언급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때 교사가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있는데도 원장이 문제를 지적하지 않으면, 교사는 원장이 적절한 지도를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된다.
또한 원장은 교사의 발전을 위하여 대안을 제공함으로써 전문적인 기술 향상을 위한 평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 평가의 방법으로 비디오와 DVD, 녹음기를 사용하여 분석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 경우에도 장단점이 있으므로 신중한 사용이 필요하다. 녹화한 자료를 보면서 교사 자신이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자신의 교수 행동에 대하여 반성적으로 분석하고, 원장이 교사에게 필요한 기술 지도와 조언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그로 인해 대상 교사들에게 불편한 감정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수업행동 녹화와 녹음은 교사들의 사전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다른 평가방법으로 원장은 교사 평가지를 사용할 수 있다. 교사 평가지는 프로그램이 만들어지고 목적이 설정될 때 교사들의 사전 합의하에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져 사전에 공지되어야 한다. 교사 평가에 있어 주로 표준적인 양식이 사용되지만, 신입 교사와 경력 교사를 같은 잣대로 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신입 교사와 경력 교사를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모든 교사들에게 기초적인 요구사항을 담은 기본적인 양식을 제공하고, 추가로 개별화된 계획과 평가를 제시할 수 있다. 또한 교사가 자기 평가서를 활용하여 스스로 평가할 수 있으나, 이 경우 평가결과에 대한 피드백이나 반성적 검토가 없다면 평가의 의미가 퇴색될 수 있다.
결국 교사 평가는 교사가 충분히 납득하고 동의하는 상황에서 교사의 발달에 기여해야 하며, 평가자와 평가 대상은 자료 수집 방법에 관해 의논을 해야 한다. 교사 평가를 위한 자료에는 원장의 관찰, 교사의 자기 평가지, 교사 장학, 영유아의 행동 발달 변화, 교사 체크리스트나 점수표가 포함될 수 있다.
2. 본론
2.1. 원내 교육과 자율 장학
원내 교육이란 교사, 원장 등 교육자들이 유아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교육을 받는 과정이다. 이는 연수활동을 통해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해 진행되는 과정으로, 교사 임용 직전에 진행하는 교육과 교사 임용 후 성장을 위해 진행하는 교육으로 구분된다. 두 교육은 의무적으로 부과되는 교육 훈련 및 자발적으로 진행되는 교육 등이 있으며, 개인 또는 집단이 직접 교육 기관에 방문하여 교육 훈련을 받고, 이에 대해 평가를 받게 되기 때문에 따로 시간을 할애하여 진행해야 한다는 것과 의무적으로 반복적인 교육을 진행해야 해서 발전이 잘되지 않다는 점, 그리고 교사들 자체가 큰 부담을 느낀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또한, 교육현장의 실제 사건을 반영하지 않고 이론에 기초하여 진행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이에 따라 교사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질적 향상을 위해 자율장학이라는 개념이 등장하였다. 자율장학이란 교육기관 내부의 자율성에 기초하여 진행되는 장학 활동이다.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지식, 정보가 필요한데 자율장...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유아교육 / 지옥정, 조혜진 저 / 창지사 / 2021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류미선, (2003).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a45815e23cf5a716
김경순, (2019). 어린이집 원내 자율장학의 실제와 교육적 의의 : 보육교사의 수업실행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대학원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d10ea849dd4e6e95ffe0bdc3ef48d419
이영애, 신은수(2018).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멀티미디어 강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