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전적 조건화 포카리스웨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포카리스웨트 기업선정 의의
3. 동아오츠카 기업소개
4. 포카리스웨트 제품소개 및 광고 전략
4.1. 제품특성
4.2. 광고전략
5. 포카리스웨트 광고의 고전적 조건화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광고는 현대 사회 소비자들의 삶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광고를 통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알게 되고, 특정 제품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기도 한다. 또한 광고는 시각, 청각 등 여러 가지 요소가 조화롭게 구성된 종합예술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흥미를 제공한다. 광고는 각자의 목표와 소통 방식이 다르지만,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보고서에서는 최근 본 텔레비전 광고 세 편에 대해 각각 광고에 대한 태도, 고전적 조건화가 잘 적용되었다고 생각하는 광고의 도식화, 그리고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광고 등 세 가지 관점에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2. 포카리스웨트 기업선정 의의
포카리스웨트는 1987년 도입 이후 26년이 지난 지금까지 꾸준히 기능성음료로 사랑받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포카리스웨트의 성공 뒤에는 그 광고가 주된 역할을 했다고 말할 만큼 성공적인 재포지셔닝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포카리스웨트 광고에 어떠한 방법 및 이미지로 고전적 조건화가 시도되었으며 광고 선호도 1위 및 상표인지도 선호도 1위를 이끌어 낼 수 있었는지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포카리스웨트 광고에 적용된 고전적 조건화 기법이 이온음료 시장에서 포카리스웨트가 매출 1위, 상표인지도 선호도 1위, 광고 선호도 1위라는 성적을 낼 수 있었던 주된 원인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에 포카리스웨트 광고를 선정하여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3. 동아오...
...
참고 자료
홍성태. "마케팅 활동에 있어 조건형성의 이용" 한양대학 경영학과 교수 박사학위 논문
양윤. "광고에서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 미. 캔사스 주립대 심리학 박사학위 논문
한정호. "광고의 고전적 조건화에 의한 이미지 형성과 장애요인" 한국방송광고공사
포카리스웨트 홈페이지(http://www.donga-otsuka.co.kr/brand/pocari201204/)
"왕따설로 이미지 실추 티아라, 모델료 4억 반환 판결" (2013. 9. 9) 법률신문
"포카리스웨터, 누적 매출액 2조원 달성 눈앞" (2012. 7. 5) 메디컬투데이
" '이온음료 3强 깨자' …신제품 출시 잇따라" (2011. 7. 26) 네이트강상경. 나남출판사(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임얼라이브 콤부차 광고, mc7KRWVPDnU
[조다연의 광고 칼럼] 고전적 조건화와 광고, 조다연, 미디어경청, 2019.07.09
포카리=청량함 공식 다시 한번 굳힌 포카리스웨트 새광고, AP신문, 2023.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