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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QI 정의
QI 정의는 처음에는 생산공장에서 제품의 질을 통제하는 것으로 시작했으며, 점차 질을 보장하고 향상시키며 나아가 지속적 질 관리로 발전해왔다. 최근에는 근거에 기반한 조직의 장·단기 '목표'에 따라 단위 조직별 성과를 추적하고 환류하는 성과관리를 강조하고 있다. 의료의 질은 각 환자에 대해서 의료행위로 인한 합병증이 없이 환자와 가족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비용 효과적이고 증명된 방법으로, 적정수준의 성취 가능한 결과를 확보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의료의 질 6가지 원칙은 안전성, 효과성, 환자중심성, 적시성, 효율성, 공평성으로 정의되며, 이 중 하나라도 미흡할 경우 '의료의 질이 좋지 않다'고 한다.
2. 실습기관의 QI 현황
2.1. 2022년~2023년 간호부 QI: 물품 청구 관리 개선을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
간호부 QI: 물품 청구 관리 개선을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
간호부에서는 2022년부터 2023년까지 물품 청구 관리 개선을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을 위한 QI 활동을 진행하였다.
사전조사(2~3월)에서 비처방성 물품 중 처방 가능한 물품, 비급여 항목에서 급여 항목으로 전환되는 물품, 보건복지부 고시에 따라 수가 가능한 물품, 무수가 진료재료 중 비용절감 가능한 대처물품 등을 조사하였다.
개선활동(4~10월)으로 비처방성 물품 중 수가 가능한 물품 청구량 모니터링, 비급여에서 급여로 전환되는 물품 청구량 모니터링, 무수가 진료재료 중 비용절감 가능한 대체물품 사용 협조요청 및 사용 모니터링, 병동별 수가관리 진료재료 물품의 월별 사용량 공지, 수가 가능한 진료재료 물품 사용에 대한 포스터 제작 및 사용 권장활동을 진행하였다.
사후조사(11~12월)에서는 진료재료 물품별 수가 조사 및 수익 산출, 무수가 진료재료 중 대체물품 사용에 따른 경비절감액을 산출하였다.
이를 통해 진료재료 물품의 효율적인 청구와 관리로 업무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2.2. 2023년 부서 QI: PDA 수행 문제점 개선을 통한 PDA 사용 활성화
실습기관에서는 2023년 부서 QI 과제로 PDA 수행 문제점 개선을 통한 PDA 사용 활성화를 진행하고 있다. 먼저 사전조사로 현행 PDA 수행률과 사용만족도를 조사하고 PDA 수행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후 PDA 수행 관련 업무 매뉴얼을 개발하고 PDA 사용률을 높이기 위한 포스터를 제작하는 개선활동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후조사를 통해 PDA 수행률과 사용만족도를 재평가하여 개선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PDA 수행 문제점 개선을 위한 사전조사에서는 먼저 현행 PDA 수행률을 조사하였다. 이어서 PDA 사용에 대한 만족도와 문제점을 함께 파악하였다. 조사 결과, PDA 수행률이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PDA 사용에 대한 만족도도 낮은 편이었다. 또한 사용상의 불편함과 문제점이 다수 발견되었다.
이에 따라 실습기관에서는 PDA 수행 관련 업무 매뉴얼을 개발하였다. 매뉴얼에는 PDA 사용 절차와 주의사항 등을 상세히 수록하여 직원들이 기준에 따라 일관성 있게 PDA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PDA 사용률을 높이기 위한 홍보 활동도 병행하였는데, PDA 사용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 등을 안내하는 포스터를 제작하여 병동 내에 게시하였다.
사후조사 단계에서는 PDA 수행률과 사용만족도를 재평가하여 개선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PDA 활용이 활성화되고 직원들의 만족도가 향상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개선 노력을 통해 PDA 사용이 정착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2.3. 2022년 부서 QI: 입원?간호 업무 개선을 통한 환자?간호사 만족도 및 간호업무 효율성 향상
A병동은 2022년 주요 QI 과제 중 하나로 '입원?간호 업무 개선을 통한 환자?간호사 만족도 및 간호업무 효율성 향상'을 선정하였다. 이는 입원 당시 환자와 보호자가 겪는 불편함과 병동 간호사의 업무 과중이 해당 병동의 주요 문제점으로 파악되었기 때문이다.
우선 사전조사 및 원인분석 단계에서는 입원 간호 소요 시간, 환자 만족도, 간호사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수속 경로별 입원 간호 소요 시간을 확인한 결과, 환자와 보호자가 여러 곳을 방문하여 입원 절차를 마무리해야 하는 점이 비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입원 간호에 대한 사전 환자 만족도와 간호사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환자는 입원 절차가 복잡하고 안내가 부족하다고 답변하였고, 간호사는 입원 간호 업무로 인한 업무량 증가와 스트레스를 호소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개선활동을 계획하였는데, 우선 E동 병동 입구에 위치 안내문을 제작하여 부착함으로써 환자와 보호자가 쉽게 병동을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