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1세 발달평가
1.1. 기본생활
만 1세 아동은 어린이집에서의 일상생활에 점차 익숙해지고 있다. 어린이집에 도착하면 자신의 가방을 스스로 사물함에 넣으려 노력하며,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가방 정리를 완성한다. 이후 선생님의 말에 귀 기울이며 자신의 물건을 정리하는 등 기본생활 습관이 자리 잡아가고 있다.
기저귀 갈아주기나 낮잠시간 등의 일과에도 협조적인 모습을 보인다. 특히 배변 활동에 대해서는 자신의 몸 상태를 인지하고 "응가했다"라고 언어로 표현하기도 한다. 또한 배변 활동 후 스스로 기저귀를 찾아내는 등 배변 관리 능력이 점차 향상되고 있다.
식사와 관련해서는 여전히 편식이 있지만, 새로운 음식에 도전하고 스스로 먹으려는 노력을 보인다. 손으로 음식을 집어먹는 모습이 관찰되며, 교사의 지속적인 지도로 인해 점차 식사 도구 사용 능력이 늘어나고 있다.
전반적으로 만 1세 아동은 어린이집 생활에 적응하면서 자신의 기본생활 습관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 특히 배변 관리와 식사 습관 형성을 위해 교사와 가정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 신체운동
영아의 신체운동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 만 1세 영아는 걸음마를 실행하며 균형잡기와 공간 이동에 많은 관심을 보인다. 특히 실외 놀이터에서 자유롭게 활동하며 신체를 조절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소근육 발달도 원만하게 이루어져 블록 끼우기, 그리기 등의 활동을 즐겁게 수행한다.
영아는 걸음마 실행에 있어 교사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야외나 턱이 있는 곳에서는 걷기를 두려워하여 교사의 손을 잡고 걸으려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도움을 통해 점차 균형잡기와 안정적인 보행이 가능해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영아는 다양한 놀잇감을 가지고 즐겁게 노는데, 특히 붕붕카를 타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이를 통해 대근육을 자극하며 신체활동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을 표현한다. 앉아서 활동하기보다는 서서 또는 뛰면서 놀잇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선호한다. 이는 영아의 활동적이고 탐색적인 성향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규칙을 따르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모습이 있다. 따라서 안전한 범위 내에서 영아가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