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해커스 평생교육원 심리학개론 온라인 학습 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심리학에서의 학습의 개념과 원리
2.1. 학습의 정의 및 분류
2.2. 비연합학습
2.3. 연합학습
2.4. 인지학습
3. 온라인 학습의 발전과 효용성
3.1. 온라인 학습의 발전과정
3.2. 온라인 학습의 효용성
4. 온라인 학습의 장단점
4.1. 온라인 학습의 장점
4.2. 온라인 학습의 단점
5. 결론
5.1. 온라인 학습의 미래와 발전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수년 간, 전 세계가 코로나19라는 위기를 겪으며, 일상에서 많은 변화를 체감할 수 있었다. 교육 분야에서도 예외 없이 변화를 맞이하며 전통적인 학습 방법이었던 대면학습 방식에서 벗어나 온라인학습이 주요한 이슈로 급부상했다. 교육은 계속해서 변화해왔지만 인터넷 강의와 같은 온라인 학습에 대한 한계점과 효용성에 대한 의문을 가지는 의견들이 다수였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 방식의 변화로 '학습'의 본질에도 변화를 가지고 오게 되었으며, 여러 이점과 한계를 재탐색해보는 계기가 만들어지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본 과제를 통하여 '학습'의 원리를 바탕으로 온라인학습의 효용성과 장ㆍ단점에 대해 분석하고 온라인 학습이 앞으로의 교육에 미칠 영향과 발전 가능성에 대해 탐구해보고자 한다.
2. 심리학에서의 학습의 개념과 원리
2.1. 학습의 정의 및 분류
심리학에서 학습이란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비교적 일관성 있는 행동상의 변화이다. 학습은 비연합학습, 연합학습, 인지학습으로 분류된다. 비연합학습은 개인이 경험과 시행착오를 통해 지식이나 스킬을 습득하면서 반응이 변화하는 것으로, 동일한 자극을 반복하여 경험하면 반응이 감소하는 둔감화와 자극을 경험할수록 강화되는 민감화가 있다. 연합학습은 특정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관성을 학습하여 예측 가능한 패턴을 이해하는 것으로, 두 자극사이의 연관성을 배우는 고전적 조건형성과 행동과 결과 사이의 패턴을 배우는 도구적 조건형성이 있다. 인지학습은 정보 처리 과정을 통해 경험을 구조화하는 인지가 개입되는 보다 고착원적인 종류의 학습이다. 이처럼 심리학에서는 다양한 학습의 원리를 규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학습의 원리에 따라 온라인 학습의 효용성과 장단점을 이해할 수 있다.
2.2. 비연합학습
비연합학습은 개인이 경험과 시행착오를 통해 지식이나 스킬을 습득하면서 반응이 변화하는 것이다. 동일한 자극을 반복하여 경험하면 반응이 감소하는 둔감화와 자극을 경험할수록 강화되는 민감화가 있다. 둔감화는 특정 자극에 대한 반응이 반복 경험으로 줄어드는 현상이며, 민감화는 특정 자극에 대한 반응이 반복 경험으로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이다. 이처럼 비연합학습에서는 개인이 자극과 ...
참고 자료
[한국교육개발원] 학생의 온라인 생활 연구:학습자 특성 분석
[연합뉴스] 학생이 꼽은 원격수업 장단점…"감염걱정 없지만, 집중력 감소"
https://www.yna.co.kr/view/AKR20200911146600061
[해커스 평생교육원] 심리학개론 교안 47p-48p
제이슨 솅커(2020). 코로나 이후의 세계.미디어숲.p 33-49.
황요한, 김창수(2021).“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강의 인식 조사: 대학생의 만족도와 불안도를 중심으로”
박남기(2021).“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 새 패러다임 탐색”.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2호
이용상, 신동광.(2020).“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온라인 교육 실태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3권 제4호 pp.39-57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심리학개론 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