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형상과 의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외모
2.2.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의복 및 장식
2.3.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태도
2.4.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사랑 방식
3. 결론
3.1. 고대 미인의 형상과 의미에 대한 견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향렴(香奩)이란 경대나 향합의 의미로, 이는 향렴집이 고대 여성들의 아름다움과 일상을 섬세하게 담아내고 있음을 암시한다. 과거 우리나라의 미인은 단아함과 지조를 갖추었지만, 현대에는 자신만의 매력을 숨김 없이 표현하는 것도 미의 기준이 되고 있다. 따라서 시대에 따른 미인의 형상과 내면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와 소설 속 묘사를 통해 미인의 외형과 태도, 사랑의 방식을 살펴봄으로써 당시의 미의식을 파악할 수 있다. 향렴집은 중국 고대 문학사에서 가장 대표적인 애정시집으로, 상층 문인들이 투영한 미인의 모습을 통해 당시의 미의 기준과 사회적 가치관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외모
외모란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모습을 의미하며, 단순히 얼굴의 생김새뿐만 아니라 신체의 전반적인 형상을 포함한다.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외모적 특징은 주로 얼굴, 피부와 신체, 화장의 세 가지 측면에서 드러난다.
우선, 얼굴의 경우 눈썹과 눈에 대한 묘사가 두드러진다. '버들 같은 눈썹'이라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당시에는 초승달처럼 길고 가는 형태의 눈썹을 선호했다. 또한 '물결 같은 눈망울'이라는 표현을 통해 맑고 초롱초롱한 눈동자를 이상적인 아름다움으로 여겼음을 알 수 있다.
피부와 신체적 특징에서는 하얗고 부드러운 피부가 가장 중요한 미의 기준이었다. '연유 피부에 빛이 통해 성성이 피처럼 붉네', '하얀 손목, 붉은 피부'와 같은 표현에서 볼 수 있듯이, 창백하면서도 생기 있고 건강한 피부색을 선호했다. 신체적 특징으로는 가녀린 허리 또한 아름다운 것으로 여겨졌다.
화장의 경우, 당시에는 홍분과 백분이라는 두 가지 색상의 화장품이 주로 사용되었다. '얼굴의 분은 촉의 술처럼 진하기는 어려워도 입술의 연지는 오의 비단처럼 얇기는 쉽다네'라는 구절에서 알 수 있...
참고 자료
류염(2010). 당(唐)조 여자복식이미지를 활용한 복식디자인 연구. 한서대학교 국제예술디자인대학원. 국내석사
한악 편저, 주기평 역해(2020). 향렴집. 학고방
한악 편저, 주기평 역해(2020). 향렴집. 학고방
한악, 주기평 역, 『향렴집』, 학고방,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