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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창업및경영 레포트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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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창업및경영 레포트 1"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식업체의 창업 성공 요인
1.1. 입지요인
1.2. 상품요인
1.3. 점포요인
1.4. 관리요인
1.5. 구매요인
1.6. 성공 창업 사례 - 호박패밀리

2. 외식업체의 입지 선정
2.1. 외식의 개념과 특성
2.2. 외식산업의 기능
2.3. 입지선정의 의의
2.4. 입지요인
2.4.1. 상입지 조건 요인
2.4.2. 도로 이용거리 요인
2.4.3. 교통 편리성 요인
2.4.4. 토지 이용 상황 요인
2.4.5. 지역개발 상황 요인
2.4.6. 유사 경쟁업체 확인
2.4.7. 주변 시각성(가시성) 요인
2.4.8. 호혜업종 및 시설 요인
2.4.9. 지역의 인구통계적 변수 요인
2.4.10. 기타 요인

3. 외식창업 메뉴의 유지 기간에 따른 분류
3.1. 메뉴의 개념과 역할
3.2. 고정메뉴
3.3. 순환메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식업체의 창업 성공 요인
1.1. 입지요인

입지요인은 외식업체 창업 성공을 위한 절대적이고 중요한 요인이다. 입지는 해당 시설이 물리적으로 위치하게 되는 공간을 의미하며, 이 입지력에는 장소적 특성에서 비롯되는 고객 유인력, 교통여건, 도로계획, 인구이동, 경쟁관계, 경쟁업소의 신규진입, 창업아이템의 특성, 자금보유 여건 등의 요인이 포함된다. 입지가 좋은 곳일수록 보증금, 권리금, 임대료, 세금 등이 높아져 사업의 수익성이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입지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내부환경요인인 메뉴, 가격, 서비스, 분위기, 인테리어 등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입지는 점포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절대적인 요인이므로, 상권 전체를 면밀히 살펴보고 분석해야 하며 업종과 자금규모에 적합한 최적의 입지를 확보해야 한다. 또한 입지에 따른 주력 메뉴, 부가메뉴, 경쟁점포분석, 소비자 수요조사 등을 통해 경쟁전략을 수립하고 성공 여부를 가늠해볼 필요가 있다. 입지가 편리하고 접근성이 좋을수록 상권 범위가 넓어져 고객 유치에 유리하다. 입지 선정 시에는 한 번 결정하면 전환하기 어려우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1.2. 상품요인

상품요인은 고객이 다시 찾고 싶어질 수 있도록 메뉴, 맛, 모양, 가격, 제공시간, 양, 색상, 균질한 품질, 냄새 등의 품질을 의미한다. 경쟁업체에 상대적인 상품력을 위해서는 입지, 업종, 규모, 위치, 목표시장, 상권에 따라 합당한 수준으로 상품의 가격수준으로 고객층을 결정하고 목표시장을 결정해야 한다.

고객은 자신의 마음에 드는 메뉴를 선택하더라도 지급능력에 부담이 된 면 자신의 경제사정에 맞는 가격수준의 상품을 선택한다. 즉, 가격은 입지, 업종, 규모, 위치, 목표시장, 상권에 따라 합당한 수준에서 결정해야 한다. 또한, 메뉴의 질은 작은 서비스와 배려에도 고객은 감동을 받는다. 고객서비스 차원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소량의 음식이나 음료가 재방문이나 긍정적 구전효과를 유발한다. 그리고 음식의 제공시간은 업종과 업태에 맞는 서비스와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켜주어야 한다.


1.3. 점포요인

점포요인은 실내장식, 테이블 및 의자, 전체적인 색조와 조명, 객실과 객석배치, 카운터 배치 등을 조화롭게 배치하고 주방설비수준, 청결, 실내냄새, 편리한 공간과 동선 등을 설계할 수 있는 판단력이 필요하다""이다. 점포의 전체적 이미지가 어떻게 고객에게 인지되는지에 따라 고객에게 점포의 첫인상이 결정되고 재방문의 의사가 결정된다. 고객은 단순 식사 일지라도 마음에 드는 인테리어로 장식된 업소를 자주 방문하고 기대수준의 따라 이용목적이 결정된다""


1.4. 관리요인

관리요인은 관리자 혹은 경영자가 입지요인, 상품요인, 점포요인 등을 종합적이고 총체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관리활동능력을 의미한다."

외식업체의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관리자나 경영자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규모가 작은 업소일수록 입지요인에 영향이 크지만, 업소의 규모가 클수록 상품요인, 점포요인, 관리요인이 사업의 성패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외식업 창업은 창업 아이디어나 기술보다는 창업팀의 능력이 더 중요하다. 창업팀이 입지요인, 상품요인, 점포요인 등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사업 전략을 수립하고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관리 능력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관리요인은 외식업체 창업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라 할 수 있다."


1.5. 구매요인

다섯 번째, 구매요인이란 원하는 품질의 식자재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필요한 양만큼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외식점포의 식자재 비용은 전체 비용의 40%에 육박하고 이윤의 폭이 크다. 따라서 경쟁기업과 비교되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시할 수 있게 됨으로써 사업성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즉, 적절한 구매 능력이 외식업체의 성패를 크게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에게 제공되는 메뉴의 맛과 품질이 최상이 되기 위해서는 식자재의 확보가 매우 중요하므로, 창업자는 식자재 구매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식자재 구매 능력은 창업 자금이나 신용도, 협상력 등에 따라 달라지므로 이 부분에 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1.6. 성공 창업 사례 - 호박패밀리

호박패밀리는 2009년 일본의 '야키니쿠와'에서 영감을 받아 와규전문점인 [호박식당]을 런칭하고 이어서 한우와 와인 전문점인 한와담, 곰탕과 수육 냉면 전문점인 미미담, 돼지고기 전문점인 봉돼지, ...


참고 자료

YTN 사이언스-“실패하지 않는 외식업계 미다스의 손! ‘호박식당’ 김치헌 대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https://www.semas.or.kr/index_main.html
교안
식품・외식산업의 온라인유통 동향과 과제 / 국회입법조사처 / 장영주 / 2020
http://www.ikfa.or.kr/bbs/board.php?bo_table=mem_01&wr_id=95
https://www.am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569
강대훈, 외식사업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김수림, 도시가구의 외식비지출 분석,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오성동 외, 외식에 대한 도시가계의 평가, 관광레저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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