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미문학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미문학사 개요
1.1. 고대 영어 시대: 앵글로색슨 시대(450-1066)
1.2. 중세 영어 시대: 중세 시대(1066-1500)
1.3. 르네상스 시대(1500-1660)
1.4. 엘리자베스 시대(1558-1603)
1.5. 제임스 시대(1603-1625)
1.6. 찰스 시대(1625-1649)
1.7. 청교도 시대(1649-1660)
1.8. 신고전주의 시대(1660-1785)
1.9. 복고 시대(1660-1700)
1.10. 아우구스타스 시대(1700-1745)
1.11. 감상시대(1745-1785)
1.12. 낭만주의 시대(1785-1830)
1.13. 빅토리아 시대(1832-1901)
1.14. 전 시대 문학 양상
1.15. 20세기 문학(1901- )
1.16. 현대 문학의 특징과 작가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미문학사 개요
1.1. 고대 영어 시대: 앵글로색슨 시대(450-1066)
영국 문학사에서 고대 영어 시대 또는 앵글로색슨 시대는 5세기 전반 켈트인 잉글랜드를 게르만 부족들이 침략한 시기부터 1066년 윌리엄 정복왕에 의한 정복에 이르는 기간을 의미한다. 이 시기 동안 구전 전통에서 발전한 문어체 문학이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8세기에는 향토 언어인 앵글로색슨어(또는 고대 영어)로 된 시가 나타났다. 8세기의 가장 저명한 고대 영어 문학작품은 영웅 서사시 <베오울프>이다. 이 시기의 시는 일반적으로 운율과 문체가 무겁고 평범한 소재를 단조롭게 다루는 특징이 있다. 시행의 길이가 짧고 운을 사용하지 않으며 광범위하고 특수한 어휘로 사물과 인물을 묘사하는데, 특히 두운(頭韻)의 사용이 두드러진다. 종교시와 이교도적인 시가 주를 이루었다.
1.2. 중세 영어 시대: 중세 시대(1066-1500)
노르만 정복(1066년)을 기점으로 중세 영어 시대인 중세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 시기는 문학 작품에서 중세 전통이 뿌리내리는 시기였다.
중세 영어 시대의 문학은 주로 종교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었으나, 14세기 후반에는 세속적인 문학 작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 가장 저명한 작품으로는 초서의 『캔터베리 이야기』, 무명 저자의 『Sir Gawain and the Green Knight』, 토머스 말러리의 『아더 왕 이야기』 등이 있다.
이들 작품은 주로 운문으로 쓰여졌으며, 중세 영국의 생활상과 사회문화를 생생하게 반영하고 있다. 작품의 주제는 다양하지만, 기사도 정신, 종교적 신앙심, 사랑과 충성심 등이 두드러진다.
한편, 이 시기 영국 문학은 대부분 프랑스와 이탈리아 문학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특히 운문에서는 정형시 형식인 소네트가 널리 사용되었다. 이는 이탈리아 시인 페트라르카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중세 영어 시대는 저작 언어에 있어서도 변화가 있었다. 노르만 정복 이전에는 주로 앵글로색슨어(Old English)로 쓰였지만, 점차 노르만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아 중세 영어(Middle English)가 발전하였다. 이로 인해 어휘와 문법, 발음 등이 변화하면서 현대 영어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되었다.
1.3. 르네상스 시대(1500-1660)
영국 문학의 르네상스 시대(1500-1660)는 영국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시기 중 하나이다. 이 시기에 영국은 튜더 왕조가 통치했으며, 세 명의 대표적인 군주(헨리 8세, 엘리자베스 1세, 제임스 1세)가 다스렸다. 이들의 통치 아래에서 영국은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전성기를 누렸다.
이 시대는 영국 문학에서 시, 산문, 연극 등 다양한 장르가 발달했다. 르네상스 시인들은 대부분 이탈리아의 페트라르카를 모방하여 소네트와 서정시 형식을 사용하여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했다. 영국 궁정시인들은 이탈리아의 시나 고전시를 번역하거나 모방하여 창작했다.
당시 영국 문학에서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중세 르네상스의 대표적인 위계질서'인 '위대한 사슬(Great Chain of Being)'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는 신-천사-인간-자연으로 이어지는 위계적인 구조를 의미하며, 질서의 파괴가 사회 혼란을 초래한다는 관념이 반영되어 있다. 또한 '행운의 타락(Fortunate Fall)' 개념도 중요하게 다뤄졌는데, 인류의 타락이 오히려 신의 은총과 자비를 누릴 수 있게 해준다는 사상이다.
엘리자베스 시대(1558-1603)는 영국 르네상스 문학의 황금기로 여겨진다. 이 시기에 셰익스피어, 크리스토퍼 말로우, 에드먼드 스펜서, 월터 럴리, 벤 존슨 등의 저명한 작가들이 활약했다. 리릭 시, 산문, 드라마 등 다양한 문학 장르가 발전했다.
제임스 시대(1603-1625)에는 문학이 보다 세련되고 침울해졌으며, 사회적 폐해와 갈등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셰익스피어, 벤 존슨, 존 돈, 프랜시스 베이컨, 토마스 미들턴 등의 작가가 이 시기에 활동했다.
찰스 시대(1625-1649)에는 문학이 세련되고 우아한 분위기를 보였다. '기사 시인들(Cavalier Poets)' 집단이 활성화되었고, 이들의 작품에서 정제된 언어와 기교가 두드러졌다.
청교도 시대(1649-1660)에는 밀턴의 정치적 저술과 토마스 홉스의 정치 논문 『리바이어던』, 앤드루 마블의 산문 등이 주요 성과였다. 청교도들의 도덕적 이유로 극장이 18년간 폐쇄되면서 드라마 생산이 크게 감소했다.
르네상스 시대 영국 문학은 다양한 장르와 뛰어난 작가들의 활약으로 유명하다. 특히 셰익스피어의 극작품은 이 시대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또한 종교, 정치, 철학 등 다양한 주제의 작품들이 창작되며 영국 문학의 황금기를 열었다.
1.4. 엘리자베스 시대(1558-1603)
엘리자베스 여왕 치세 하의 영문학은 중세 전통과 르네상스 정신이 결합된 모습을 보여준다. 서정시, 산문, 극작 등 다양한 문학 장르가 발전하였고, 셰익스피어를 비롯한 위대한 작가들이 등장하였다.
엘리자베스 시대는 중세 전통의 영향 속에서도 인간의 가치와 개성을 찬미하는 르네상스 정신이 투영된 시기였다. 왕권의 강화와 더불어 귀족층의 문화가 발달하면서 문학계에서도 새로운 경향이 나타났다.
서정시 부문에서는 페트라르카의 영향 아래 소네트 양식이 유행하였고, 신분과 성별을 초월한 다양한 작가들이 활약하였다. 대표적인 시인으로는 서머셋 공작 토머스 와이어트와 서리 백작 헨리 서리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주로 애정과 사랑, 자연 등을 주제로 하는 서정시를 창작하였다.
산문 부문에서는 토머스 모어와 토머스 와이어트 등의 휴머니스트들이 영향을 미쳤다. 이들은 산문을 통해 정치, 사회, 종교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었다. 또한 랄프 로빈슨이 번역한 『유토피아』는 당시 독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극작 부문에서는 크리스토퍼 말로우와 윌리엄 셰익스피어가 대표적인 작가였다. 말로우는 『파우스트』, 『에드워드 2세』 등의 작품으로 유명하며, 셰익스피어는 『햄릿』, 『리어왕』, 『오셀로』 등 수많은 고전적 명작을 남겼다. 셰익스피어는 인간의 내면 심리와 갈등을 탁월한 필치로 그려냈으며, 이야기 구조와 언어 사용의 혁신으로 극작의 새 지평을 열었다.
이처럼 엘리자베스 시대는 르네상스의 정신이 꽃 피운 문화적 성취의 시기였다. 당시 영국 문학은 중세와 근세의 과도기적 양상을 보이며, 새로운 사고와 표현 양식이 출현하였다. 특히 서정시와 극작 분야에서 두드러진 발전이 있었고, 셰익스피어와 같은 위대한 천재가 등장하였다. 엘리자베스 시대 영문학의 성과는 그 후 영국 문학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1.5. 제임스 시대(1603-1625)
제임스 1세가 즉위하면서 시작된 제임스 시대는 영국의 문화와 문학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 시기는 엘리자베스 시대의 절정기를 계승하였지만, 동시에 새로운 사회 · 정치적 변화를 겪게 되었다.
먼저, 제임스 1세 치하에서 영국은 신판(新版)성경인 '제임스왕역 성경(King James Version)'이 출판되는 등 종교개혁이 더욱 심화되었다. 이는 영국 국교회의 발전과 청교도 운동의 확산으로 이어졌다. 또한 제임스 1세는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를 통합하여 대영제국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에 따라 영국 사회에 서로 다른 정치 ·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이 공존하게 되었고, 이는 문학에서도 다양성을 낳는 요인이 되었다....
참고 자료
by Edward Marsh between 1912 and 1922. Georgian poetry tends to focus on rural subject matter and is traditional in technique and form.
- 아방가르드 : 1910년대부터 1930년대에 걸쳐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연결해주는 예술운동으로서 과거를 부정하고 정치적, 사회적 관점에서 예술의 기능을 새롭게 조명하고자하는 예술적 급진주의이다.
- The Modern Period (1914- )
The Modern Period applies to English literature written since the beginning of World War I in 1914. The authors of the Modern Period have experimented with subject matter, form, and style and have produced achievements in all literary genres.
- 주요작가 : Yeats, T.S. Eliot, Dylan Thomas, Seamus Heaney, James Joyce, D.H. Lawrence, Virginia Woolf, Noel Coward, Samuel Beckett.
- Postmodern Period
Following World War II (1939-1945), the Postmodern Period of English Literature developed. Postmodernism blends literary genres and styles and attempts to break free of modernist forms.
- 발생배경 : 인류멸망에 대한 공포감을 가져다준 제 2차 세계대전과 동서의 냉전체제, 제 3세계의 부상, 권위적인 가부장 세계에 대항하는 여권 신장, 폭발적인 인구증가, 자연의 파괴, 무자비한 소비주의의 팽배, 고도로 발달된 과학, 기술의 발달 등의 영향으로 형성된 20세기 중,후반을 특징짓고 전통과 혁신, 과거와 미래를 동시에 지향하는 시대정신으로 대두됨.
- 기본원칙 : 상대성, 다원성, 불확정성
- 탈장르화 : 각각의 장르가 서로 혼합되어 구분의 불가능
- 대중문화의 발달 : 무시되고 소외되던 장르(소수문화, 흑인문화, 여성문화 등등)가 새롭게 부상하고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장벽이 허물어짐.
- 상호텍스트성 : 인용문이나 언급의 형태로 나타나며, 주어진 텍스트가 그 이전 또는 동시대의 다른 텍스트와 상호관계를 맺게되어, 모든 지식과 언술 등 그 시대문화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짐.(저자의 죽음) 문학, 예술에는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없다. 즉 텍스트란 이미 이전에 쓰여진 텍스트들의 재배열일뿐이다.(줄리아 크리스테바)
- 독자반응 문학이론 : 독자의 위치가 능동적으로 의미를 생산해내는 적극적 위치로 격상함.( 유일하고 절대적인 해석이 불가능해짐)
- 기법 : 환유 (어느 의미 대상과의 일대일 관계에 있지 않으므로 의미의 확정이 불가능하다), 패러디(상호 텍스트성에 의존하여 하나의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에서 우습게 쓰여지는 것으로서, 시간적으로 과거와 현재를 연결 또는 파괴시키며, 과거를 수용함과 동시에 비판함), 모순어법의 사용
- 모더니즘과의 관계 : 모더니즘의 논리적 발전과 계승인 동시에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전통과 인습에 맞서 독자적으로 나아가던 모더니즘 자체가 일종의 전통이 되어 버린 시점에서 전통에 대해 비판력을 상실한 모더니즘을 반성, 극복하려는 움직임)에 해당되는 의식적 단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