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장애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위한 진단 및 평가에 대해 대상, 목적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위한 진단 및 평가에 대해 대상, 목적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차이점을 비교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위한 진단 및 평가
1.1. 서론
1.2. 발달 지연의 분류
1.3. 발달지연의 원인진단
1.4. 발달 지연의 위험 인자 및 위험 증상
1.4.1. 발달 지연을 일으킬 수 있는 의학적 위험 인자
1.4.2. 발달 지연을 일으킬 수 있는 환경적 위험 인자
1.4.3. 신경 발달의 이상이 있는 경우 자주 보이는 증상
1.5. 선별(Screening)
1.6. 장애진단(Diagnostic)
1.7. 교육진단(Educational Assessment)
1.8. 평가(Evaluation)
1.9. 결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위한 진단 및 평가
1.1. 서론

특수아동은 정상아동에 비하여 특이한 행동을 하는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정상아동에 비하여 행동이 조금 남다르며 비정상적이라 눈에 쉽게 띄게 된다. 이러한 아동들을 "특수아동"이라고 한다. 또한 이러한 특수아동에게서 "특수성"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과거 "벙어리", "정신박약아", "백치", "저능", "노둔" 등의 낙인을 의미하는 용어보다 정서적으로 가벼운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 현장에서 교육자들이 사용하는 "특수"라는 의미는 생물학, 의학, 심리학, 사회사업 등 다른 분야와는 차별화되는데, 어떤 면에서 규준 이하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아동뿐만 아니라 우수아동도 포함하여 특수라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 사용되는 "특수아동"이란 장애아동뿐만 아니라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모든 아동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1.2. 발달 지연의 분류

발달 지연이 발견되면 발달 지연이 어떠한 분야에 국한된 것인지, 또는 전반적 발달 장애인가를 분류하고 또한 이러한 발달지연이 크게 변하지 않는 static delay인지 예전에 할 수 있었던 기술도 잃어버리는 developmental regression이 있는지의 여부를 결정함으로써 정확한 원인 진단에 가깝게 도달할 수 있다. 실제로 발달 지연 및 장애의 주된 증상이 언어, 운동 분야인지 또는 둘 다 침범한 총체적인 지연인가에 따라서 원인 질환은 여러 가지로 나뉘어지게 되므로 발달 지연의 분류는 매우 중요하다"라고 볼 수 있다.


1.3. 발달지연의 원인진단

발달지연의 원인진단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원인 진단을 위한 단계에서 어머니의 임신기간부터 시작하여 출생력, 과거력, 발달 단계의 진행 등을 검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검토 이후 신체 검진과 신경학적 검진을 실행한다. 이 때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것은 영아의 체중, 신장, 두위를 측정하여 성장 표에 표시하는 것이다. 실제로 소두증, 대두증, 저신장증, 고신장증, 비만 등의 소견이 발달 지연과 연관성이 있는 질병이나 증후군의 하나인 소견일 경우가 많으며 그 ...


참고 자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장애 유아 진단 및 평가/이소현지음/학지사/2009년
장애아 진단 및 평가/김남진, 김정은,최희승/양서원/ 2017년
유아특수교육을 위한 진단 및 평가/조윤경 강지현/공동체/2019년
장애유아의 조기교육/여광응,조용태/특수교육/1994년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이소현/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1995
이소현, 2003,《유아특수교육》, 학지사
김미숙외, 2009,《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
《유아특수교육학 교안》, 위더스평생교육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