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 중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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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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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 중국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진 중국어 소개
1.1. 중국어 I 교재의 주요 단원 구성
1.2. 제3과 '누구라고 불리는가' 단원 연구
1.2.1. 단원 설정 이유
1.2.2. 단원 학습 목표
1.2.3. 학급 특성 및 지도 계획

2. 중국어 수업 지도안
2.1. 교재 및 단원 개요
2.2. 단원 학습 목표
2.3. 수업 지도 계획 및 학습 활동

3. 중국어 수업 지도안
3.1. 교재 및 단원 개요
3.2. 단원 학습 목표
3.3. 수업 지도 계획 및 학습 활동

4. 중국 문화와 숫자
4.1. 중국인이 선호하는 숫자
4.2. 숫자에 대한 문화적 금기

본문내용

1. 정진 중국어 소개
1.1. 중국어 I 교재의 주요 단원 구성

중국어 I 교재의 주요 단원 구성은 다음과 같다. 중국어I 교재는 총 7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원은 핵심 문법과 회화 표현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1과에서는 기본적인 인사와 자기소개 표현을 익힌다. 2과에서는 가족 관계와 부모님 존칭 표현을 다룬다. 3과에서는 이름을 묻고 소개하는 표현을 학습한다. 4과에서는 시간과 요일 표현을 배운다. 5과에서는 할 일을 묻고 약속하는 표현을 익힌다. 6과에서는 물건 사기, 값어치 묻기 등 쇼핑 관련 표현을 공부한다. 마지막 7과에서는 취미와 여가 활동에 대해 표현하는 법을 학습한다. 이처럼 일상생활에서 자주 활용되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단원별로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교재는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의 4가지 언어 기능을 골고루 다루며, 각 단원마다 해당 기능에 대한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1,2,3]


1.2. 제3과 '누구라고 불리는가' 단원 연구
1.2.1. 단원 설정 이유

처음 만나는 사람과 간단한 인사를 할 때, 자신을 소개하며 이름과 출신지 등을 묻고 대답하게 된다. 이렇게 사실적 정보를 주고받는 과정을 통해 친분이 두터워질 수 있다. 본 단원에서는 중국어로 자신의 이름을 말하고, 상대방의 이름을 묻는 표현, 출신지와 국적을 말하는 표현을 공부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1.2.2. 단원 학습 목표

본 단원에서는 듣기면에서 이름과 국적에 관한 대화문에 자주 쓰이는 단어를 듣고 이해하며, 자기소개에 필요한 표현을 듣고 이해하고, 본문 내용의 발음을 변별할 수 있다. 읽기면에서는 자기를 소개하는 글의 요지를 듣고 이해할 수 있고, 이름과 국적을 묻고 대답하는 표현을 읽을 줄 알며, 완성되지 않은 소개의 문장을 읽고 알맞은 표현으로 완성할 수 있다. 본문면에서는 새 낱말의 뜻을 알고 독음을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으며, 자기소개의 표현을 이해할 수 있고, 지정 의문문, 是구문, 형용사 술어문 등의 쓰임을 이해한다. 말하기면에서는 상대방의 자기소개를 듣고 이해하며, 이름과 국적을 묻고 대답할 때의 표현을 말할 수 있고, 처음 만난 사람과 이름을 묻고 대답할 수 있다. 문제면에서는 한자의 독음과 글자를 연관 지어서 익히고, 해당 한자의 정확한 독음을 익히며, 획순에 맞게 정확하게 구분하고, 성조를 정확하게 구분하며, 제시된 어구를 어순에 맞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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