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중학교 세계사 기출 문제 대비를 위한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은 모든 학생의 학습 결손을 해소하고 학력 신장을 통해 공교육 내실화 및 학생의 학업자신감 성취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습지원 대상 학생에 대한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맞춤형 학력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소규모 보충수업을 중심으로 학력 진단, 학습 방법, 진로 진학 지도 등 모든 영역에서 학생의 수준과 희망에 따른 맞춤형 학습 보충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교육회복이 필요한 모든 학생에게 적시에 지원되도록 세밀한 관심과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2. 중학교 세계사 기출 문제 대비를 위한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운영
2.1. 목적 및 기본 방향
학생 수준·희망에 따른 맞춤형 교과 보충수업 및 학습컨설팅 운영으로 모든 학생의 학습 결손을 해소하고, 학력 신장을 통해 공교육 내실화 및 학생의 학업자신감을 성취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학습지원 대상 학생에 대한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맞춤형 학력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소규모 보충수업을 중심으로 학력 진단, 학습 방법, 진로 진학 지도 등 모든 영역에서 학생의 수준과 희망에 따른 맞춤형 학습 보충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교육회복이 필요한 모든 학생에게 적시에 지원되도록 세밀한 관심과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지원 체계를 마련한다.
2.2.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지원팀 구성 및 운영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지원팀 구성 및 운영이다.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협의체를 구성하여 부서별 연계 및 확장 등 내실 있는 운영을 한다.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지원팀은 프로그램의 책임자도 운영 계획 수립 및 운영, 학생 지원과 모니터링 시행, 선정대상 학생 선정 방법 협의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지원팀은 교장(총괄), 교감, 학력관리부장, 각 학년 부장, 각 학년 방과후학교 담당자, 해당 학생의 담임교사, 협력 강사로 구성한다. 대상 학생의 상황에 따라 소그룹 지원팀으로 탄력적으로 구성하기도 한다.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지원팀 구성 및 운영은 프로그램의 책임자가 운영 계획 수립 및 운영을 총괄하고, 학생 지원과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선정대상 학생 선정 방법을 협의하는 등 내실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교장, 교감, 학력관리부장, 각 학년 부장, 각 학년 방과후학교 담당자, 담임교사, 협력 강사로 구성된 지원팀이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결손 해소와 학력 신장에 기여할 수 있다.
2.3. 프로그램 운영 계획
2.3.1. 추진 일정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추진 사항별로 체계적으로 일정을 계획하고 있다. 먼저 2024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협의를 진행한다. 이후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사항을 교사들에게 안내하고 연간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1차 가정통신문으로 안내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조사와 학년별 지도계획을 수립한 후 강의 계획을 수합하고 정리한다. 그리고 수강생을 모집하기 위한 2차 가정통신문을 발송한다.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1학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년별 예산을 배분한다. 이후 2학기 프로그램 운영을 준비하고, 프로그램 마무리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운영 성과를 제출하고 정산 자료를 제출한다.
이처럼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사전 협의, 사전 안내 및 수요조사, 운영 준비, 중간 점검, 사후 평가 등 다양한 추진 일정을 수립하고 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내실 있는 운영을 도모하고 있다.
2.3.2. 운영 기간
운영 기간은 2024년 4월부터 2025년 1월까지이다. 구체적으로 1학기는 여름 방학까지, 2학기는 겨울 방학까지로 계획되어 있다. 그러나 학교 사정에 따라 일정은 조정될 수 있다. 또한 강좌의 특성에 따라 1강좌당 10회~20회 이내로 운영할 예정이다. 편의상 학기 단위로 운영하되, 화수목 7교시(16:00-16:50), 월화수목금 8교시(17:00-17:50)의 시간대에 1차시 50분씩 운영하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2.3.3. 운영 방법
대상 학생은 각종 교과 관련 평가 등 학습진단에 따른 학습 결손이 있거나 학습지원 대상 학생이다. 강좌 인원은 강좌 특성에 따라 2~20명 내외로 구성한다. 수업 방법은 방역기준 준수 범위 내에서 대면 수업 또는 온라인 수업을 포함한 블렌디드 수업 등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교재는 학습자 수준에 맞게 선정하고, 출판사 문제집 및 자체제작 모두 가능하다. 강의료는 1회차 40,000원이며, 지도 교사는 담임교사, 교과교사 등으로 구성되며 외부 강사도 포함된다.
2.3.4. 프로그램 구성
학생 수준과 희망에 따른 맞춤형 교과별 보충수업이다. 학습법, 과목별 학습 상담, 진로·진학 등 학생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추진 일정은 다음과 같다. 2024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 운영 협의, 교사 대상 안내 및 연간 운영 계획 수립, 프로그램 수요조사 및 지도계획 수립, 강의 계획 수합 및 정리, 수강 안내와 수강생 모집,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1학기 프로그램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