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도시화 시대의 삶
도시는 상당한 규모의 인간 거주지이며 우리는 도시에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인 여러 활동들을 한다. 도시는 비교적 인구가 집중되어 인구밀도가 높은 공간이기에 주택을 비롯한 교통, 위생, 토지 이용, 상품 생산 및 통신 등이 서로 유기적으로 광범위한 통신망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도시는 나라별로 조금씩 다른 의미를 가지기도 하며, 도시의 중심기능이 집중되어 있는 곳을 우리는 도심이라고 한다. 이러한 도심 주변으로는 교외지역이 형성되며 좁은 의미에서 도시는 행정적으로 정의된 경계를 가지고 있다. 역사적으로 도시에 거주하는 인구는 인류 전체에서 작은 비율에 불과했지만 산업혁명과 경제적 발전, 산업화의 가속화와 함께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오늘날에는 세계인구의 절반이 도시에서 거주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도시가 단순한 주거지를 넘어 인류 문명의 중심이 되었음을 시사한다. 우리에게 도시는 단순한 거주적 공간의 의미를 넘어, 개인의 정체성, 가치관, 삶의 양식을 형성하는 중요한 사회적 공간으로 자리잡았다. 오늘날 도시는 현대인 누구에게나 의미가 있는 추억이나 기억의 장소이며, 그 장소는 세대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구성되기도 한다. 또한 도시는 개인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낯선 환경 속에서 적응을 요구하는 사회적 장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특히 농촌에서 도시로의 이주는 단순한 장소적, 물리적 이동을 넘어 생활양식의 변화를 동반하기 때문이다.
2. 본론
2.1. 인터뷰 대상자 소개
인터뷰 대상자는 1980년대 중반 전남 고흥의 시골 마을에서 태어나 초등학교까지 그곳에서 지내다 이후 학업의 이유로 조금더 중심지인 순천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 시절을 그곳에서 보냈다. 농업에 종사하셨던 지인의 부모님은 생계의 어려움 속에서도 자녀들의 교육을 중시하였고, 지인의 국립대 진학을 목표로 삼았었다. 결과적으로 나의 지인은 이러한 가정의 가치관 속에서 성장하여 순천대학교 회계학과에 진학하였고, 이후 대학생활은 순천에서 보내다 취업을 위해 광주광역시로 이주하였다. 이후 보다 높은 장래를 위해 서울로 이직을 거쳐 현재는 수도권의 회계법인에서 근무하고 있다. 그의 도시 생활은 대학 진학을 계기로 시작되었다.
2.2. 지인의 도시 경험과 기억
나의 지인은 전라남도 고흥에서 농업에 종사하는 가정에서 성장했다. 부모님의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국립대 진학을 목표로 하여 고등학교시절 기숙사 생활을 하며 열심히 공부했다. 이후 첫 번째 목표였던 국립 순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