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특징을 제시하고, 이론의 한계점과 학습자가 생각하는 각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방법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특징
2.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2.2.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특징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점
4. 학습자가 생각하는 각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방법
4.1. 감각운동기(Sensory motor stage)
4.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4.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4.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이다. 피아제는 생물학적 연구에서 시작하여 점차 아동의 심리학적 발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를 통해 지식에 대한 철학적 연구의 연결고리를 찾고자 노력하였다. 피아제가 아동연구를 하면서 처음 맡은 일은 아동용 지능검사를 만드는 것이었는데, 아동들의 오답에서 흥미로운 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즉 어린아동들의 실수는 일정한 유형을 가지고 있어서 이들이 어른들보다 덜 똑똑한 존재가 아니라 다르게 사고하는 존재라는 것을 시사한다고 본 것이다. 따라서 피아제는 아동들의 독특한 사고를 밝히기 위해 지능검사와 같은 표준화된 검사방법을 버리고 아동들의 자발적인 사고의 흐름을 알아낼 수 있도록 자유로운 반응을 허용하는 임상적 면접방법을 고안하였다. 또한 많은 시간을 아동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관찰하는데 보냈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특징
2.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감각운동기(0~2세)에 있는 영아는 신체활동으로 감각적인 경험을 조합함으로써 사고를 구조화한다. 출생 시 반사적 행동에서 시작하여 상징적 사고가 나타나는 때까지이다. 영아는 자신의 행동을 조작할 수 있는 수준에서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정도의 지적 행동을 보인다. 따라서 이 시기의 영아는 자신과 세상과의 관계를 연결시킬 수 없다.
전조작기(2~7세)에 있는 아동은 언어와 심상으로 세상을 표현하기 시작한다. 감각정보와 신체 움직임 간의 연결이 아니라 상징적 사고가 발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아동은 정신적인 조작이 불가능하고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며 사물의 본질보다는 외양에 근거하여 판단한다.
구체적 조작기(7~11세)에 있는 아동은 구체적 사건에 대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사물을 범주로 구분하기 시작한다. 보존개념이 형성되고 분류화, 서열화가 가능해진다.
형식적 조작기(11세이상)에 있는 청소년은 보다 추상적, 이상적, 논리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2.2.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특징
피아제는 생물학적 연구에서 시작하여 점차 아동의 심리학적 발달에 관심을 가지면서 생명에 대한 생물학적 연구와 지식에 대한 철학적 연구의 연결고리를 찾고자 노력하였다. 따라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그가 처음에 생물학을 공부한 것에서 큰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우리의 신체구조가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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