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의 기초 공동교육과정 평가계획
1.1.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간호의 기초 공동교육과정은 1, 2, 3학년에게 전문II/보건복지 성취도 5단계 등급으로 편성 및 운영되고 있다. 이 과정은 간호과정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간호 진단, 계획, 수행, 평가 과정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을 함양하고, 신뢰도 높은 간호 수행을 통해 합리적인 판단과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기르고 창의적인 간호 결과를 얻도록 하는 것이 교육과정의 목표이다.
이를 위해 간호과정의 각 단계에 대한 모둠 토론, 사례 학습, 실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특히 신문, 인터넷 등의 매체를 활용하여 간호의 기초 개념과 적용 사례를 학습하도록 한다. 간호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교육과정은 1학년부터 3학년까지 모두 34시간씩 총 102시간 동안 운영되며, 간호기초 개념, 간호의 사정, 간호의 진단과 계획, 간호의 수행과 평가 등 4개 영역별로 균형 있게 편성되어 있다.
이와 같이 간호의 기초 공동교육과정은 간호의 기본 개념과 실제 적용 능력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과 방법, 시간 등이 잘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1.2. 평가의 목적
평가의 목적은 간호의 기초 개념을 잘 정리하였는지를 수행평가로 파악하고, 간호과정 능력을 단계별로 평가하며 간호과정 적용의 습관을 기르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또한 간호 진단, 계획, 수행, 평가 과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고 적용함으로써 합리적인 판단과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학생 스스로 학습하는 자세를 키우고 창의적인 간호 결과를 얻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간호과정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간호 사정, 간호 진단 개념을 습득하고, 간호 현장에서 사용할 유용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평가하도록 한다.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제시하여 이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평가한다. 간호 진단 영역에서는 진단의 원리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각종 자료와 정보를 수집, 간호 사정, 간호 진단, 간호 수행, 간호 평가를 실제로 적용 실행할 수 있는 실제적 기능, 의사소통, 토론, 역할 수행 등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