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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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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1.1. 청사에 대한 개념과 의미
1.2. 청사의 건축적 특성 및 시사점

2. 청사 관련 선행 연구
2.1. 청사의 유형 및 특성
2.1.1. 청사의 유래와 변천
2.1.2. 청사의 기능 및 역할
2.2. 주요 청사 사례 분석
2.2.1. 구 청사 건축 사례
2.2.2. 신 청사 건축 사례
2.2.3. 정부청사 건축 사례
2.2.4. 2000년대 청사 건축 사례
2.2.5. 지방청사 건축 사례
2.3. 청사의 계획 및 설계 요소
2.3.1. 청사의 배치계획 특성
2.3.2. 청사의 공간 구성 특성

3. 사례 분석 및 시사점
3.1. 사례 개요 및 기본 분석
3.1.1. 사례 개요
3.1.2. 사례 기본 특성
3.1.3. 사례 현황 분석
3.2. 사례 건축 계획 요소
3.2.1. 건물의 배치 및 형태
3.2.2. 동선 및 공간 계획
3.2.3. 외관 및 입면 계획

4. 청사 설계 및 계획
4.1. 청사 설계 방향
4.1.1. 설계 개념
4.1.2. 프로그램 계획
4.1.3. 공간 구성 방안
4.1.4. 기본 계획요소
4.2. 개별 설계 요소
4.2.1. 배치 계획
4.2.2. 동선 및 공간계획
4.2.3. 평면 계획
4.2.4. 입면 및 외관
4.2.5. 조경 및 환경
4.2.6. 재료 계획
4.2.7. 실내 디자인

5. 결 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1. 청사에 대한 개념과 의미

청사는 행정을 담당하는 주요 건물로써 큰 역사적 가치와 주변과의 관계를 요구한다. 청사는 행정기관의 상징이자 중요한 공공건축물로, 시민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청사는 과거부터 권위적이고 배려심 없는 건물로 인식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이를 탈피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청사는 행정기관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시민들의 문화와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청사 건축에는 행정적 기능뿐만 아니라 지역적 특성과 역사성, 공공성 등이 반영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청사는 단순한 행정 건물이 아닌 시민들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1.2. 청사의 건축적 특성 및 시사점

청사는 행정을 담당하는 건물로서 큰 역사적 가치와 주변과의 관계를 요구한다. 대부분의 행정을 담당하는 주요기관들이 사람들이 접근하기 어렵게 권위적이며, 주변과의 관계를 무시한 채 지어져 있다. 현재에는 권위적인 모습을 탈피하려 잘못되는 노력들이 극적인 디자인을 만들어 주변과의 관계를 무시한다. 청사는 행정을 담당하는 건물로서 큰 역사적 가치와 주변과의 관계를 요구하지만 서울 신청사는 극적인 디자인을 만들어 주변과의 관계를 무시했다. 과거의 공공 청사들은 권위적이고 스카이라인을 무시한 채 남아있다. 서울 신청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였지만, 근본적인 역사의 가치와 장소적인 성격을 해결하지 못하였다. 과거와 현재를 잇는 것은 앞으로 우리가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과 같으며,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거를 잊어서는 안된다. 또한 과거의 기억이 있다면, 많은 건축가들은 자신의 신념을 접어두어 설계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2. 청사 관련 선행 연구
2.1. 청사의 유형 및 특성
2.1.1. 청사의 유래와 변천

건물에 대한 정의와 기능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다. 과거에는 천문, 역법, 행정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이 주로 궁궐이나 사찰에 자리 잡고 있었다. 하지만 근대국가 체제가 성립되며 청사라는 독립적인 행정기관 건물이 등장하게 되었다. 청사는 주로 정부의 업무를 처리하는 청사,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을 담당하는 청사, 교육 및 문화기관의 청사 등 다양한 목적의 건물들을 포괄한다.

청사의 등장과 형태 변화는 시대별 사회상의 반영이라 할 수 있다. 전근대 시대에는 주로 왕궁, 관아, 서원 등의 한옥 양식이 주를 이루었다. 이후 개화기를 거치며 양식건축이 도입되었고, 해방 이후에는 서양식 행정청사가 다수 건립되었다. 근대 이후 청사는 관료제 체계의 확립, 행정기능의 확대, 국민 편의성 제고 등을 반영하며 다양한 형태로 변천해왔다.

특히 2000년대 이후에는 청사의 기능이 단순 행정업무 수행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와의 소통, 문화·복지 서비스 제공 등으로 확대되었다. 이에 따라 청사 건축물의 시민 개방성, 복합성, 친환경성 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청사의 공간을 지역 주민들의 문화·여가 활동과 연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처럼 청사의 유래와 변천은 각 시대와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며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2.1.2. 청사의 기능 및 역할

청사는 행정을 담당하는 건물로써 큰 역사적 가치와 주변과의 관계를 요구한다. 청사는 행정 기관의 업무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이며, 시민들과의 소통과 참여를 위한 공적 공간의 기능을 한다. 또한 지방자치단체나 중앙정부의 상징성과 정체성을 대표하는 건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청사는 공공시설로서 행정기관의 업무공간과 시민들의 접근성이 높은 공간이 요구된다. 따라서 청사는 행정 기능의 효율성과 시민 편의성을 고려하여 배치되어야 하며,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청사 내부에는 민원실, 회의실, 사무공간 등 다양한 기능이 복합적으로 구성되며, 시민들이 자유롭게 출입하고 소통할 수 있는 개방적 공간이 필요하다.

최근 청사 설계에서는 단순한 행정 기능 외에도 시민들의 문화, 여가, 교류 공간 등이 고려되고 있다. 즉, 청사가 단순히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공간을 넘어 시민 참여와 소통이 가능한 복합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를 통해 청사는 지역사회와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공공성과 상징성을 지니게 된다.

따라서 청사는 역사적 가치와 상징성, 지역적 특성, 시민 편의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계획되어야 하며, 행정 기능뿐만 아니라 시민 참여와 교류, 여가 활동 등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2.2. 주요 청사 사례 분석
2.2.1. 구 청사 건축 사례

과거 청사들은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건축보다는 권위적이며 배려심 없는 모습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대부분의 행정 기관들이 사람들의 접근이 어려운 권위적인 건물들로 지어져 있었고, 주변과의 관계를 무시한 채 세워졌다. 이러한 청사들은 역사적 가치와 주변과의 관계를 요구하는 중요한 건축물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과 분리된 채 지어졌다. 과거의 청사들은 외관과 디자인에 있어 권위적인 모습을 보이며, 스카이라인을 무시한 채 세워졌다. 이는 청사가 가지고 있는 중요한 역할과 가치에 비추어볼 때 바람직하지 않은 모습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대부분의 권위적이고 주변과 동떨어진 구 청사들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과거의 청사들은 행정을 담당하는 중요한 건축물임에도 불구하고 관 중심적이고 권위적인 모습으로 지어져 왔다. 이들 구 청사는 시대의 변화와 요구에 맞추어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2.2.2. 신 청사 건축 사례

부산 신청사는 지금 현재 개발이 되면서 건물들이 올라와 있지만, 설계 당시에는 주변 환경을 무시한 채 마천루처럼 우뚝 솟아있었다. 서울 신청사 또한 서울 한복판에 파도치는 것처럼 건물의 상층부가 굽어져 있는데, 이는 주변 환경을 무시한 채 만들어진 건물이다. 이처럼 전통적인 청사들은 권위적이며 배려심 없는 모습으로 우리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권위적인 모습을 탈피하려는 노력들이 있지만, 주변과의 관계를 무시한 채 극적인 디자인을 만들어내고 있다. 서울 신청사의 경우 기존의 상징성을 파괴하고 새로운 상징물로서 서울 시내의 랜드마크 성향을 띠고 있다. 디자인의 정체성, 기존 청사와의 조화, 역사성 보존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신 청사 건축의 배경에는 오세훈 시장 취임 이후 많은 계획안이 나왔지만, 덕수궁 경관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이유로 부결되었다는 점이 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2008년 설계안이 선정되었는데, 이 당시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예산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서울 신청사는 친환경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등 에너지 절약형 랜드마크로 지어졌다.

하지만 설계와 시공을 민간기업 주도로 진행하면서 디자인이 충실하게 구현되지 못했고, 공사도 몇 년이나 지연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이는 새로운 기술과 디자인으로 인해 공사비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 되었고, 일괄입찰 방식의 계약상 문제로 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서울 신청사를 설계한 유걸 건축가는 건축물에 밝고 투명한 공간을 만들어 개인과 사회, 도시와 건축이 소통하는 개방된 공용공간을 추구한다. 이러한 건축 개념을 바탕으로 서울 신청사는 투명한 공간, 한옥의 재해석, 건물 안의 도시 거리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유걸 건축가의 신념이 반영되는 과정에서 기존 청사와의 조화와 역사성 보존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유걸 건축가는 "구청사는 아름답지 않으므로 철거해야 한다"라는 주장을 했는데, 이는 구청사를 보존하고 새로운 청사와의 조화를 모색해야 한다는 관점과 대립된다. 또한 덕수궁이라는 역사적 장소에 어울리지 않는 디자인과 재료 사용 등의 문제도 제기되었다.

이처럼 서울 신청사는 에너지 절약형 랜드마크로 지어졌지만, 디자인의 정체성, 기존 청사와의 조화, 역사성 보존 등의 측면에서 논란이 있었다. 이는 건축가의 개인적인 신념이 지역의 특성과 역사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구현되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2.2.3. 정부청사 건축 사례

정부청사는 정부 행정을 담당하는 중요한 건축물이다. 과거에는 권위적이고 배려심 없는 모습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친환경적이며 개방적인 정부청사 건축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서울 시청사는 파도치는 듯한 건물 형태와 유리 외벽으로 특징지어지는데, 이는 기존 상징성을 파괴하고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잡고자 하는 시도이다. 하지만 주변 환경과의 조화, 역사성 보존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는 권위적이었던 과거 정부청사와는 다른 모습을 지향하지만, 여전히 근본적인 가치를 고려하지 않은 채 극적인 디자인에 집중한 것...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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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vert Venturi 저, 임창복 역, 「건축의 복합성과 대립성」, 동녘,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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