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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학개론 - 현대 사회에서 의사소통이 어렵게 되는 요인을 두 가지 이상 기술하고 그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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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학개론 - 현대 사회에서 의사소통이 어렵게 되는 요인을 두 가지 이상 기술하고 그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언어치료
2.1. 언어치료의 개념
2.2. 언어치료의 대상
2.3. 언어치료 서비스 현황
2.4. 언어치료 프로그램
2.4.1. 치료 내용
2.4.2. 치료 방법
2.4.3. 치료 단계

3. 우울증
3.1. 우울증의 개념
3.2. 우울증의 특징
3.3. 우울증 사례
3.4. 우울증 극복 방법
3.4.1. 일반적 치료 및 관리
3.4.2. 약물치료
3.4.3. 정신치료
3.4.4. 인지치료
3.4.5. 대인관계치료

4. 부모교육
4.1. 부모교육의 개념
4.2. 부모교육의 효과
4.3. 부모교육의 필요성
4.3.1. 아동의 관점
4.3.2. 부모의 관점
4.3.3. 교사의 관점
4.3.4. 사회적 관점
4.4.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4.5.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4.6.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누구나 부모로 인해 세상에 태어나고, 대부분 어느 시점에서 부모가 되거나 현재 부모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부모는 자녀가 세상에 태어나서 가장 먼저 만나는 사회적 환경으로서 자녀의 성격과 가치관 형성, 태도, 행동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이 부모역할은 인간의 어느 역할보다도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부모들은 체계적인 부모교육을 받지 못하고 부모가 된다. 1920년대 이후 부모교육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면서 부모교육이란 부모의 지식과 이해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교육 경험을 갖도록 하는 것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부모교육은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효과적인 변화를 위한 모든 종류의 교육적 기술이나 작용이므로 이에 따라 부모교육은 부모를 대상으로 교육의 목적과 내용이 설정되고 구체적인 지도 및 기술을 제공해 주며 가르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공하는 집단상담이 가능한 교육적 기능을 가지게 되었다.


2. 언어치료
2.1. 언어치료의 개념

언어치료(speech therapy)는 말이나 언어장애로 인하여 의사소통에 문제를 가진 자의 잠재되어 있는 언어능력을 최대한 개발시키며 의사소통기술을 습득케 하여 일상생활에서 원만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정상적인 언어발달을 유도하는 치료이다. 또한 언어치료는 화자와 청자사이에 의사소통 관계를 재정립하는 것이다. 의사소통 장애에서의 성공은 치료사가 화자와 청자 간의 서로 반응하는 방법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변경시키는가에 달려있다. 따라서 언어치료사는 바른 반응의 모델을 제시하고 대상자에게 그러한 반응을 모방하도록 요구하며, 대상자에게 말하도록 촉진시키고 바람직한 반응을 이끌어내는 다른 행위들을 수행해야 한다.


2.2. 언어치료의 대상

언어치료의 대상은 정신 지체, 난청, 정서적 문제, 발음 문제나 말더듬, 자폐증, 뇌 외상 및 간질, 뇌졸중 등의 신경학적 이상의 후유증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발생한 언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다"" 특히 언어 발달 지체를 가진 아동의 경우, 표현할 수 있는 단어와 개념이 부족하여 일반 아동들보다 말하는 문장의 길이가 짧고 단순하며 상황에 적절한 대화를 잘하지 못하는데, 이러한 아동의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해 언어치료가 실시된다"" 성인의 경우 주로 뇌 손상이나 신경학적 이상과 연관된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경우 이전에 이미 언어 습득이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주로 발음교정을 위한 근육운동이나 사물 이름 대기와 같은 재활의 개념으로 치료가 진행된다""


2.3. 언어치료 서비스 현황

언어치료(speech therapy)는 말이나 언어장애로 인하여 의사소통에 문제를 가진 자의 잠재되어 있는 언어능력을 최대한 개발시키며 의사소통기술을 습득케 하여 일상생활에서 원만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정상적인 언어발달을 유도하는 치료이다. 또한 언어치료는 화자와 청자사이에 의사소통 관계를 재정립하는 것이다. 의사소통 장애에서의 성공은 치료사가 화자와 청자간의 서로 반응하는 방법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변경시키는가에 달려있다. 언어치료의 용어에서 "치료"란 말은 언어치료가 전적으로 의료분야인 것으로 이해되기가 쉽다. 그러나 언어치료는 교육학, 심리학, 기초의학, 특수교육학, 음성학, 언어학 등의 종합적인 응용과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언어장애를 치료하는 것을 말하여 언어표현, 언어이해, 발음 등 언어능력을 진단하고 연령을 고려하여 이루어진다. 이러한 언어치료서비스를 Detter, Thurston & Dyck(2002)은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아동의 선별, 진단 및 평가, 언어치료 제공, 보조적 의사소통 기재의 제작 및 사용훈련, 언어장애의 재활을 위해 의료기관에 의뢰하는 행위라고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언어치료서비스의 목적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개인의 의사소통 능력을 극대화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며 의미 있는 환경 속에서 통합적으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여 최상으로 성취할 수 있다.

언어치료 이용실태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현재 치료지원서비스 중 언어치료 서비스 이용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양한 연구에서도 치료지원 서비스 중에서 언어문제에 대한 언어치료 요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대삼(2014)의 연구에서 언어치료의 목적은 타인에게 어렵지 않게 자신의 의사전달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할 뿐만 아니라 상대방이 하는 말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일종의 재활훈련 프로그램이며 구강 및 발성훈련 등 여러 언어훈련을 실시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언어치료 대상자는 전체 인구의 약 5% 정도로 알려져 있다. 언어치료가 필요한 대상자는 타인과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있는 장애를 가진 사람으로 신생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해당됨에도 불구하고 성인기에는 언어치료 서비스의 제약이 따른다. 특히 학령기 아동의 경우에는 학교라는 제한적이고 예상 가능한 환경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지만 장애성인의 경우에는 거주지역과 생활권 그리고 직장이 저마다 다르고 지체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대상자를 한자리에서 동시에 중재하기가 어렵다. 또한 18세 이후 성인부터 노인에 이르는 전 생애에 걸쳐 재활치료가 꼭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언어치료 서비스를 포함한 재활치료 바우처사업이 18세 미만으로 한정되거나 현실적인 정책지원이 전혀 따라주지 못하고 있다.


2.4. 언어치료 프로그램
2.4.1. 치료 내용

언어 중심 치료(LOT: Language-Oriented Tretment)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은 치료 내용에 있다. 언어체제가 손상되었으므로 치료 내용은 손상된 언어 양식에 초점을 두어야 하며 손상의 정도에 따라 적절한 난이도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의사소통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양식(청각을 통한 이해, 시각을 통한 이해, 몸짓 또는 몸짓과 말을 함께 사용한 의사소통, 말을 통한 표현, 그림이나 글을 통한 표현)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리고 각 양식은 다시 여러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런데 의사소통 체계에서도 각 환자마다 손상양식과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난이도를 결정해야 하며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프로그램을 적용 할 때는 한 번에 하나나 혹은 두 영역을 표적으로 삼아 실시한다.

치료에 사용하는 언어 자료의 내용은 환자의 진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결함이 있는 영역을 환자의 수준에 맞는 내용을 가지고 훈련을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의 일반적 목적은 손상을 입기 전의 수준, 혹은 가능한 한 그에 가까운 수준으로 환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물론 심한 환자의 경우에는 대체 의사소통 방법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2.4.2. 치료 방법

치료 방법에 있어서는 작동적 조건화 방식을 취하고 있으나 특정한 자극반응의 연관 즉, 정반응이 나올 때까지 같은 자극을 반복해서 사용해 조건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여기에서는 처리 과정이 유사한 다른 자극을 제시하여 환자로 하여금 언어 자료를 처리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과 언어를 처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단서나 책략을 환자 스스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데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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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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